이슬람교 유일신사상, 이슬람교 의례, 이슬람교와 기독교 갈등사례, 이슬람교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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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슬람의 역사

Ⅲ. 이슬람의 형식주의

Ⅳ. 이슬람교의 개념

Ⅴ. 이슬람교의 종파

Ⅵ. 이슬람교의 유일신 사상

Ⅶ. 이슬람교의 의례
1. 출생
2. 신앙고백
3. 할례
4. 결혼
5. 예배

Ⅷ.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갈등 사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원주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시점에 여러 종교와 사회의 다변화는 종교 간의 접촉이 다양해지고 더욱 많아지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는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이러한 접촉 현상이 이제 비단 한 지역의 일만으로 되지는 않고 범세계적인 상황으로 되었다. 약 10억으로 추정되는 기독교의 인구와 16억으로 추정되는 이슬람교의 인구는 가히 이런 상황을 짐작케 한다. 특히 두 종교가 유일신이라는 같은 특성과 근원지의 지리적 위치의 동일성과 성경과 꾸란의 유사성과 상이성에 대한 해석과 의미의 수용은 여러 가지 충돌의 요인이 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기독교의 성부․성자․성령 하나님의 삼위일체 신관과 이슬람교의 유일신관 -Tauhid- 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논란의 소지로 지금까지도 계속되는 신의 대한 용어를 보면 개역 성경에서는 ‘하나님’과 ‘여호와’로 칭하고 있으며, 아랍어 꾸란에서는 ‘알라’라 칭하고 있고 한국어판 꾸란에서는 ‘하나님’이라 표기하고 있다. 두 종교가 ‘하나님’용어를 같이 사용하는 것(영어판 역시 God 으로 같이 사용)으로 인해 ‘하나님’과 ‘알라’를 같은 신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다르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또한 하나님의 개념에 대한 성경과 꾸란의 내용의 유사한 부분과 상이한 부분으로 인해 기독교와 이슬람교 상호 간의 논쟁의 여지가 끊임이 없다.
참고문헌
- 김영경(1996), 이슬람의 신관, 종교신학연구 제9집, 서강대학교 종교신학연구소
- 나시타니 게이지, 정병조 역(1996), 종교란 무엇인가, 서울 : 대원정사
- 송경근, 세계 속에서의 이슬람의 형성과 발전, 이슬람선교 세미나, 중동선교회
- 이의상, 디아스포라를 통한 타문화권 선교전략연구, 이슬람 선교전략을 중심으로
- 전재옥(2002), 기독교와 이슬람-이슬람의 강점과 약점, 기독교 사상
- 정선숙(1994), 논문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구원관 비교 연구, 서울 : 명지 대학교
- 전호진(2005), 전환점에서 선 중동과 이슬람, 서울 : SFC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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