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
1. 기본방향
2. 내용
1) 공교육체제 기반 조성
2)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3)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지원
4) 교원의 전문성 신장
5) 교육환경 개선 및 유치원 운영 관리

Ⅱ. 해양보전교육계획(지도계획)
1. 개요
1) 추진목적
2) 추진방향
3) 추진기관
4) 사업예산
2. 세부 추진내용
1) 해양보전 홍보물 제작
2) 민간단체『갯벌생태학교』운영지원
3) 지역별 홍보활동(지방청 예산지원)
4) 세계습지의 날 행사 개최

Ⅲ. 독서교육계획(지도계획)
1. 목적
2. 방침
3. 내용
1) 독서 분위기 구축
2) 독서 분위기 확산
3) 독서 프로그램 다양화로 독서 의욕 고취
4. 독서 교육 방법
1) 자기 주도적 독서 권장
2) 모둠활동을 통한 독서지도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1. 추진배경
2. 추진목표
3. 추진체제
4. 주요 추진내용
1) 교원 ICT활용 능력 개발
2) ICT활용 교육컨텐트 개발
3) ICT활용 교육 지원

Ⅴ. 양성평등교육계획(지도계획)
1. 양성평등 교육의 개요
2. 양성평등 교육의 목표
3. 양성평등 교육 계획
1) 4학년 - 남과 여 무엇이 다른가요
2) 5학년 - 누구든지 할 수 있어요
3) 6학년 - 우리는 다같이 소중한 사람
4. 지도상의 유의점

Ⅵ. 개별화교육계획(지도계획)
1. 개별화 교육계획 구안의 기본방향
2.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성요소
3. 개별화 교육계획의 수립시기
4. 장애영역에 따른 독특한 요구의 파악
5. 개별화 교육계획의 작성절차
1)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의 구성
2) 현재의 성취수준 평가
3) 교육목표의 설정
4) 개별화교육의 실시

Ⅶ. 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1. ‘대화방’운영의 필요성
2. 목적
3. 운영의 실제
1) 집단의 구성
2) 시간 및 장소
3) 대화방 운영의 순서 및 내용
4) 연계지도
5) 지원 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

1. 기본방향

. 유아교육기회 확대를 통한 유아교육 공교육 기반 조성
.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통한 질적 수준 제고

2. 내용

1) 공교육체제 기반 조성

□ 유아교육 기회 확대
◦ 만 3세~5세 저소득층 자녀 교육비 지원
◦ 공립유치원 만 5세 저소득층 자녀 급식비 지원
◦ 유치원 신․증설 확대
□ 교육․보육(Edu-Care) 통합프로그램 운영
◦ 종일반 운영 확대
◦ 교직원 자녀 유아방 설치 운영

2)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
◦ 놀이․경험․활동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 테마형 체험학습장 활용
◦ 교육과정 편성․운영 워크숍 개최
◦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 준거에 의한 다양한 평가방법 활용
□ 기본생활 습관 지도
◦ 유치원 실정에 알맞은 1학급 1품제 운영
◦ 가정과 연계한 개인실천카드 활용
◦ 졸업인증제, 강원교육새바람 운동 전개
◦ 유치원「HAPPY 아이」프로젝트 운영
참고문헌
1. 교육인적자원부(2001), ICT 활용 학교 교육 활성화 계획
2. 국립특수교육원편(1996), 효율적인 개별화교육계획긔 수립과 적용방안, 국립특수교육원
3. 김영구(1999), 한국과 바다의 국제법, 현대해양법론 전면 개정, 한국해양전략연구소 효성출판사
4. 이희경(2002), 유아교수·학습방법, 서울 : 동문사
5. 한우리 열린 교육(2000), 생각또리독서창의력 교실
6. 허덕희(1999), 어린이 독서교육, 인간과 자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독서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탐색을 한 바 있다. 또 한국멀티미디어교육센타(KMEC)에서는 현행 교과서를 다매체 환경에 맞도록 재편집한 전자교과서를 에듀넷에 올려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의 신설배경,성격,목표, 재량활동의 구성,영역별지도내용,학급운영사례, 재량활동의 운영방법,성과,제언
  • 독서클럽1) 모집2) 자격은?3) 모임은?4) 방법5) 결과3. 세 번째 이야기학급홈페이지1) 학급안내2) 공지사항3) 새소식4) 가정통신문5) 학습정보6) 학급게시판7) 학급앨범8) 설문조사9) 이메일10) 고민상담Ⅷ. 재량활동의 운영방법1. 학교 재량 활동의 운영2. 재량 활동의 편성․운영에서의 유의점1) 계획2) 학습 집단의 조직3) 시간4) 재량 활동 지도5) 편성․운영 모형6) 평가Ⅸ. 재량활동의 성과1. 교육과정 측면2. 학생 측면3. 교사 측면Ⅹ.

  • [졸업][컴퓨터활용교수] 중등교육국어교사홈페이지에 관한 연구
  • 교육 불평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④ 인터넷 상에서는 교육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내용들이 많은데 이를 차단하는 문제가 과제로 남아있다.(권명석, 인터넷 홈페이지 활용수업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상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에 대한 충분한 고찰 후 분석방안을 제시하지 못한 체 교사 개인 홈페이지를 통한 교육에만 연구를 진행하였다.Ⅱ. 이론적 배경1. 사이버 교육의 개념 사이버 공간은 통신 기술과 정보 처리 기술을 두 축으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교육에 있어서 ‘교화’는 절대금지②덕목들의 구체적 내용보다는 추론의구조(이유)가 중요③도덕적 추론(인지적 과정)만을 강조④‘가상적 딜레마’를 사용⑤6단계 원리적 추론에 이르는 것이목표⑥인지적 불평등을 일으키는 의제 제시는 교사의 역할⑦교실 밖의 관계에 대한 고려 미비⑧교사는 촉진자의 역할①도덕 교육에 있어서 ‘교화’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인정 (사회화론의 장점을 수용)②추론의 구조뿐 아니라 ‘내용으로서의

  • [사서교직론]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교육의 공간인 것이다. 학교 도서관은 교사에게는 교수 학습 자원센터로서의 공간이 되는 것이고, 교수 학습 활동의 장이 되기도 한다. 또한 학생들과 교사들의 자유로운 독서 활동의 센터로서 이용이 되기도 하며, 휴식과 여가 활동의 장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학교 도서관은 학교교육의 중심 지원 센터로서의 역할을 가지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기능들이 현실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활용이 되는지 알아보고,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