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사회복지활동,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전망,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종류
1. 무교
1) 의타성
2) 보수적인 성격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
3) 현실주의적 성격
4) 기독교의 하나님과 그 세계를 쉽게 받아들이게 했다
5) 근본 신앙은 제액초복(除厄招福)이다
6) 의타성은 반대로 너무 쉽게 복음을 받게 한 나머지 철저한 신앙고백에 이르지 못하게 한다
7) 보수적인 태도는 경직되고 율법적인 신앙으로 고착화 시키는 경향이 짙다
8) 현실주의적인 성격이 지나치게 기복신앙적인 갈망을 불러 일으켰다
2. 불교
1) 혼합절충주의(특히 이조 후기 불교)
2) 공리적 현실주의
3. 유교
1) 사람을 군자되게 해서 동방예의지국으로 만드는데 기여했다
2) 가족중심의 사상이다
3) 청렴 결백한 정신을 고양시켰다

Ⅲ.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정체성

Ⅳ.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자유성

Ⅴ.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변동

Ⅵ.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사회복지활동

Ⅶ. 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의 전망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은 이미 개방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의 문화교류는 과거보다 더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북한이 만약 앞으로 지금보다 좀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기만 한다면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은 시간 문제이다. 이 자리에서 새무얼 헌팅톤의 견해를 굳이 빌리지 않더라도 앞으로 동아시아 문화권은 지금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동아시아 문화권을 어느 나라가 주도할 것인 지의 문제는 이 자리에서 논할 필요가 없다. 다만 이런 상황에서 북한을 포함한 한국의 종교는 지금까지는 서구 종교의 지대한 영향을 받아 왔지만 앞으로는 중국과 일본 종교의 영향을 보다 많이 받을 것이라는 점을 지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피상적인 예측에 불과할 수 있지만 앞으로 북한종교의 추이는 중국종교의 그것과 흡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중국은 여러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중국과 북한의 상황은 상이한 점이 많다고 하겠다. 그러나 북한과 중국은 같은 사회주의권이라는 점에서 동질적인 측면이 많다는 사실 또한 부인할 수 없다. 중국은 개방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부 종교에 대해 박해를 행하고 있고, 또한 사회의 지도층은 종교에 소속되는 것을 꺼려한다. 그리고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은 종교로 인정하고, 이들 종교에 한해서 종교의 자유를 어느 정도 인정하면서도 그 밖의 종교는 미신으로 규정하여 타파의 대상으로 삼는다.
참고문헌
기시모토 히데오(1997), 종교학, 김영사
김종서(1990), 종교교육 실태분석 ― 종교교육의 이론적 체계화, 철학 종교사상의 제 문제(VI),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김미숙·홍석표·이만식·유장춘(1999), 종교계의 사회복지활동 참여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민경배(1976), 한국교회사에 나타난 교회와 국가의 관계, 한국종교 3집
유동식(1985), 한국기독교(1885-1985)의 타종교에 대한 이해, 연세논총 제21집
홍영일(2001), 제7차 교육과정의 종교교과 시행에 있어서의 문제점, 기독교 학교에서 바라본 국가 교육정책에 대한 문제점(공청회자료집), 대한 예수교장로회(통합측)총회교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숙자 지원 사업의 문제점의 관한 해결방안
  • 사회문제의 하나로 크게 부각되지는 못했다. 즉, 그동안 노숙자는 걸인이나 정신병자로 인식되어 격리의 대상으로만 생각되어져왔고 사회복지 실천의 대상에서는 배제되어왔던 것이다. 그러나, IMF 경제위기 이후 대량실업사태에 따라 실업에 미처 준비하지 못하거나 사회안전망이 미약한 실직자들이 노숙자로 전락하여 노숙자가 양적으로 증대되면서 사회문제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1998년 초부터 종교․시민단체는 기존 부랑인

  • [2019 자원봉사론][미국] 외국의 자원활동중 자신이 찾아보고 싶은 한 국가를 선택하여 그 나라의 자원활동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활동센터3) 특징 및 시사점① 법령부문② 지원체계 부문③ 민간부문4.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에의 적용을 위한 나의 견해1) 자원봉사활동의 전문화2) 행정지원체계의 통합화 3) 자원봉사활동의 조직화4) 자원봉사기관 연계를 위한 인센티브제도 도입5) 자원봉사활동의 참여계층의 확대화6) 자원봉사활동 방법에 대한 연구의 활성화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정치적, 경제적, 교육적, 사회 복지적 측면에서

  • [사회복지행정론] 민간사회복지서비스 협력체계 구축방안
  • 우리나라 현실이다.사회복지를 보다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민간위탁의 선정기준과 절차에 있어 보다 명확한 기준과 절차의 표준이 필요하다.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공공과 민간의 유기적인 지원과 역할분배를 통해서 재정문제는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하며 또한 사회복지기관의 전문적인 역할수행과 시민들의 봉사 정신이 함께 할 때 지역사회복지는 발전되리라 생각한다. 더불어 한국 사회에서 제도화된 사회복지기관 밖의 종교기

  • 미국의 로비제도와 우리나라의 로비제도 도입
  • 한국에서의 로비제도에 대한 논의 4. 로비제도 도입에 대한 비판적 검토 5.입법 로비사례를 통해 본 현행 제도의 문제점과 시사점6. 대안1. 로비제도의 기본개념과 사회적 역할1) 로비제도의 기본개념우리나라는 아직 로비에 대한 인식이 생소하고,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로비의 정의를 우리식으로 해석 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로비의 정의를 보다 명확하기 위해 우리나라보다 로비의 역사가 오래되고 그 활동이 어느 나라

  • (노인복지론 공통) 베이비부머 세대 인터뷰를 통해, 노후준비에 있어서 한국의 복지가 잔여적인지, 제도적인지를 논하시고 정책적 시사점을 쓰시오
  • (노인복지론 공통) 베이비부머 세대 인터뷰를 통해, 노후준비에 있어서 한국의 복지가 잔여적인지, 제도적인지를 논하시고 정책적 시사점을 쓰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베이비붐 세대의 개념2. 베이비붐 세대의 특성과 욕구3. 베이비부머 세대 인터뷰 대상과 과정4. 베이비부머 세대 인터뷰 내용1) 은퇴이후의 생활세계 및 활동(1) 취미생활 (2) 종교활동(3) 주거문제(4) 사회활동(5) 가교고용2) 은퇴이후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