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교육과정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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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특성

Ⅲ.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Ⅳ.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Ⅴ.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내용
1. 개정의 기본 방향
2. 교육과정 구성에서 강조한 개정의 중점
3. 크게 달라진 점
4. 구체적으로 달라진 내용

Ⅵ.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Ⅶ. 실과교육과정(실과과교육과정)의 비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과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과목의 성격, 지도내용과 요소의 공통적 특성, 국가․사회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학생자신의 일상생활과 집안 일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추출하여, 학생의 흥미, 생활에의 유용성, 실용성, 적합성 등을 고려하고,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도록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하여 제시하고 있다. 내용은 구체적으로 ‘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기술’, ‘생활자원과 환경관리’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세부내용의 대상을 개인, 가정, 산업세계로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구체적인 활동중심(다루기, 만들기, 가꾸기 및 기르기, 건사하기)으로의 전개가 강조된 반면, 교육과정에서는 같은 실천적 활동, 일의 경험,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개념과 원리의 구체적 이해, 가족 생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 소비자로서의 기본적 능력과 태도 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맥락 하에 실과를 실천적인 학습을 통하여 자신의 일상생활과 가정 일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생활의 적응능력)을 기르게 하는 과목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교과의 성격에 충실한 교수-학습 활동으로는, 전반에 걸쳐 노작을 중시하고, 실험․실습을 통한 체험적인 경험과정을 중시하며, 토의학습, 사례조사, 견학 등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새 교육과정의 교수-학습의 방향을 이무근은 구성주의(constructivism)에 입각한 실과교육 패러다임(paradigm)의 대변화로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 - 수학, 과학, 실과, 서울 : 서울특별시 인쇄공업협동조합
○ 윤기숙, 제7차 교육과정-실과연수자료, http://www.moe.go.kr/
○ 윤인경(1997), 제7차 실과 교육과정 각론 개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실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 한국교원대학교 실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1997), 제7차 실과 교육과정 각론 개정 연구, 1997년도 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최종 보고서
○ 허향자(1996),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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