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실존론,예정론,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가르침,신이해,펠라기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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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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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
Ⅱ. 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인간관
Ⅲ. 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실존론
Ⅳ. 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예정론
Ⅴ. 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가르침
1. 죄와 의지의 자유
2. 은총
3. 구원의 본질
4. 예정
Ⅵ. 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신(神)이해
Ⅶ. 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과 펠라기우스 논쟁
1. 어거스틴
2. 펠라기우스
3. 반 펠라기우스 주의(Sem-Pelagians,Semi-Augustinians)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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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
힙포의 어거스틴은 너무나 많은 주제에 대하여 심원한 저작을 저술했기에 그의 사상이나 업적을 정복할 수 있다고 기대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421년 라루렌티우스라는 사람이 어거스틴에게 기본적인 기독교 가르침에 대해 간략한 주해를 요청했다. 어거스틴 자신도 이러한 요청에 어려움을 인정하였지만, 이를 “신앙핸드북”(Enchiridion)이라고 불리는 저작, 즉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을 지침으로 삼아 주요한 교리들을 연속적으로 다룬 믿음, 소망, 사랑에 대한 입문서에서 이를 성취하였다. 이 책에서 어거스틴은 자신의 신학에 대한 성숙하고 매우 포괄적인 개관을 남겼다. 어거스틴을 이해하기 위한 그의 사상의 발전단계를 다음 일곱 가지 단계로 나누어 살피면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첫째, 어거스틴은 새로운 전통, 곧 그리스도교적 전통과 연결시켜준 경건한 그리스도교도인 어머니의 영향이다. 그에 있어서 새로운 전통이란 이교도인 아버지를 통해서 이교 전통의 위대성에 참여하였지만, 어머니로부터 새로운 전통, 곧 “고대(古代)주의적 새로운 전통”(a new archaism)과 만나게 되고 이어서 그 전통에 있어서의 대표자가 된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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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라운 피터, 차종순 역, 어거스틴 생애와 사상,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 이석우,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체계(I), 신학지남, 통권 187호, 1980
◈ 어거스틴, 조호연 역, 하나님의 도성, 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2
◈ 야마다 아끼라, 윤원호 역, 어거스틴 사상강좌,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9
◈ 홍정수, 성어거스틴의 리듬 이론, 춘계 이종성박사 화갑기념논문집, 장로회신학대학 출판부, 1982
◈ F.R.Montgomery Hitchcock, 심이석 역, 성어거스틴 신국론 요약 & 신앙핸드북(St. Augustine`s Treatise on the City of God & The Enchiridion),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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