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교육,환경보전교육활동(학습활동)사례, 정보통신윤리교육,모둠교육활동(학습활동)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바른생활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독서는 내 친구
2. 모둠 게시판
3. 타임캡슐
4. 나도, 시인!
5. 우리들의 약속
6. 5분 이야기 자료

Ⅱ. 에너지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에너지 어머니회 구성 및 활동
1) 구성
2) 인원
3) 주요 활동 내용
2. 도시지역 학교와 자매 결연을 통한 에너지 절약의 확산
3. 에너지 절약 관리 책임자 스티커․제작 배부
4. 에너지 절약 홍보물 배부
5. 다양한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의 에너지절약 의식 확산
6. 에너지 절약 가족 신문 만들기
1) 가족 신문 구성 내용 및 제작
2) 대상 및 발간 시기
3) 우수 가족 신문의 활용

Ⅲ. 가정연계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학부모 교실 운영
2. 학부모 훈화 방송 실시
3. 가족신문 제작 전시회
1) 가족 신문의 이름
2) 역할 분담
3) 가족 신문 내용
4) 가족 신문 규격
5) 일시
6) 장소
4. 가족 야영의 날 운영
1) 일시
2) 장소
3) 참가 가족
5. 가족과 함께 하는 현장 체험학습
1) 목적
2) 대상
3) 시기 및 기간
4) 동반 가족
5) 체험활동 내용
6. 사랑이 넘치는 우리 가정 만들기
1) 우리집 가족회의 날 운영
2) 정을 나누는 편지 쓰기

Ⅳ. 방과후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미국
1) Iowa의 󰡐Ankeny󰡑의 사례
2) Cason Lane Academy(K-8학년)의 사례
3) LA의 최선(BEST)의 사례
4) 우리나라의 방과후 특별활동에 주는 시사점
2. 영국
1) Clackmannanshire Council의 Tillicoultry Primary School의 사례
2) Milverton Community Primary School의 사례
3) Norden Community Primary School의 사례
4) 우리나라의 방과 후 특별활동에 주는 시사점
3. 프랑스
1) 지역교육 프로젝트의 사례
2) 꽁쎄르바뚜와르의 사례(Conservatoire de Musique et d′ex-pression artistique)
3) Centre Socio-culturel Yannick-noah의 사례
4) 우리나라의 방과 후 특별활동에 주는 시사점
4. 일본
1) 도쿄 시부야구 교육위원회 사례
2) 시부 야구 쇼도 중학교 사례

Ⅴ. 환경보전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교실에서의 환경보전 체험 활동
1) 쓰레기 분리 수거함 설치
2) 환경코너 설치 운영
3) 아나바다 운동 실시
4) 모범 학생 표창
5) 우유팩으로 화장지 바꾸기
2. 현장 학습을 통한 다양한 환경 보전 체험 기회 부여
1) 평천정수장 견학
2) 태안군 쓰레기 매립장을 다녀와서
3) 소원천 가꾸기
3. 학부모 계도활동을 통한 환경보전의식 확산
1) 안내장 및 학부모 계도 자료 제작 배부
2) PET 병을 이용한 재활용품 만들기
3) 무공해 비누 만들기
4) 환경보전 생활 실천 카드 활용

Ⅵ. 정보통신윤리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홈페이지 제작
2. 정보통신윤리교을 위한 홈페이지 활용
3. 영상자료 교육
4. 영상자료 보고서 자료

Ⅶ. 모둠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피라밋 쌓기 - (대),(전)
2. 돼지 씨름 - (끼), (대)
3. 신문 글자 찾기 - (전)
4. 속담 알아 맞추기(무언극) - (전)
5. 노래 이어부르기 - (전)
6. 생산공장 놀이 - (전)
7. 들은대로 그리기 - (전)
8. 안이 더 좋아 - (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바른생활교육활동(학습활동) 사례
1. 독서는 내 친구
아동의 지식과 안목을 높이고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높이기 위해 수업 시간이외의 시간(아침자습, 자율학습의 날)에 꾸준히 책읽기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일요일 과제는 금주 읽은 책 중에서 특히 기억나는 책의 느낌을 일기장에 쓰고 잘 된 작품은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도록 하였다.
2. 모둠 게시판
교실 뒷면 왼쪽에 모둠 게시판을 만들어, 모둠의 학습 결과물, 우리 모둠 만세, 우리 모둠 자랑, 고장의 문화재 등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고 협동심을 일깨우는 것들을 만들어 게시하였다.
3. 타임캡슐
학년 초에 타임캡슐을 만들어
- 개개인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개인 신상 자료
- 가장 좋아하는 색, 음식, 친구, 취미 활동, 가고싶은 곳
- 가장 잘 쓴 자기 글
- 손 그림, 발 그림을 봉투에 개인별로 넣어 봉한 후
2학기 중에(10월) 열어 보고 2학기 때의 변화된 사실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였다.
4. 나도, 시인!
매일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가기 전 한편의 동시나, 동시조를 감상하면서 시인이 되어 시를 낭송해 본다. 아름다운 동시 한 편의 암송은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준다. 시를 사랑하는 어린이의 마음은 가슴에 꽃을 가꾸는 마음, 향기롭고 아름다운 꽃과 같다. 꽃처럼 피어나고 꽃처럼 생각하는 어린이로 자라게 한다.
참고문헌
◈ 강원 벽탄초등학교(1997), 방과후 교육활등을 통한 적성과 소질의 계발, 강원 : 벽탄초등학교
◈ 전라북도 전주교육청(1993), 기본생활습관지도, 전주 : 전주교육청
◈ 조완호(1990), 에너지 절약을 위한 건물의 단열, 석사학위논문, 서울 고려대 산업과학대학원
◈ 최돈형(1990), 한국 환경교육의 교수·학습 방안, 과학교육
◈ 한국평생교육기구(1986), 평생교육과 가정교육, 서울 : 정민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정보통신 윤리 지도 안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