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의 직업윤리, 개신교의 부흥운동, 개신교의 사회운동, 개신교의 현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개신교의 전래

Ⅲ. 개신교의 계시종교론

Ⅳ. 개신교의 선교와 교육

Ⅴ. 개신교의 직업윤리

Ⅵ. 개신교의 부흥운동
1. 새로운 신앙형태의 구현
2. 공동체적 교회와 교세변화

Ⅶ. 개신교의 사회운동

Ⅷ. 개신교의 현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신교가 지닌 ‘선교자유 중심’의 종교자유 이해태도는 한국 개신교로 하여금 문화적 주변부의 위치에 머물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일제하 한국의 종교들은 대체로 전통문화를 대변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 종교와의 갈등 및 마찰은 개신교로 하여금 전통문화와의 괴리를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다. 다시 말해 ‘선교자유 중심’의 종교자유 이해는 개신교로 하여금 한국의 문화적 정황에 뿌리내리지 못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다. 그 결과 개신교는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제일의 종교집단으로 존재하면서도 문화영역에서는 주변부에 머물게 되는 ‘독특한’ 모습을 지니게 된 것이다.
나아가 개신교는 ‘선교자유 중심’의 종교자유 이해를 우리사회에 유포하고 확산시키는 역할도 담당하였다. 한국사회의 근대화 과정에서 전통종교들은 대부분 서구종교를 모델로 삼아 교단의 형성과 교세의 확장을 시도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개신교의 선교자유 중심의 종교자유 이해가 타종교들의 종교자유 이해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사회에서는 개신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종교가 모두 타자의 신앙자유 보다는 자기집단의 선교자유만을 암묵적으로 강조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다. 이는 종교 간의 과열된 세력경쟁으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로 표출되고 있다. 다종교사회에서의 종교집단의 이러한 태도는 우리사회의 종교문화를 풍요롭게 하기 보다는 갈등적인 상황으로 유도하는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이 극복되기 위해서는 먼저 종교자유 이해에 대한 재성찰이 요청된다. 종교자유는 ‘다원성’에 근거한 종교 간의 공존논리를 그 성립조건으로 삼고 있으므로 타자의 종교자유에 대한 존중을 기본 전제로 삼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사회는 타자의 신앙자유를 간과하는 ‘선교자유 중심’의 종교자유 이해를 극복하고 타자의 신앙자유와 자기의 선교자유의 조화에 근거한 종교자유 이해를 요청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행(1974) - 한국교회 부흥운동에 관한 역사적 고찰, 장신대
김병서(1995) - 한국사회와 개신교, 한울아카데미
배영기(1990) - 직업윤리에 관한 교육학적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송길섭(1977) - 3.1 운동이 한국개신교회에 미친 영향, 신학사상 17, 한국신학연구소
이원규 - 한국 종교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 한국 종교의 현실과 전망(2)
임희숙(2004) - 개화기 한국 여성교육과 개신교 - 1876년부터 1910년까지, 신학사상 통권 제124호, 韓國神學硏究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한국종교의 사회복지문제점과 과제fp
  • 개신교 교회수는 약 5만개(1999년), 성당수는 약 997개(1997년), 사찰수는 2천여개 등으로 파악되었다. 김미숙, 2003, “한국 종교계의 사회복지 역할과 활성화 방안”, 한국종교사회복지포럼.종교계는 인적자원, 시설자원, 재정자원 등 다양하고 풍부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종교기관에서 역사적으로 시행되어왔던 사회복지 발달을 봄으로 인해 현행 종교계 사회복지의 위치를 고찰해 볼 때, 이에 반론을 제기하는 학자들은 매우 많은 현황이다. 심

  • 대중문화와 기독교 낙태
  • 분석에 의하면, 1980년대 이후에 낙태죄 인지도가 높아진 이유 를, 1)1980년대 중반기에 들어서 태아의 성감별이 사회 문제화되면서 성감별 규제와 함께 낙태죄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2)미국의 낙태법을 둘러싼 논쟁이 국내에 소개되었으며, 3)1980년대에 들어 가족계획사업의 쇠퇴와 더불어 매스컴 및 천 주교, 기독교 측에서의 낙태반대운동에 의해 점차 드러났기 때문이라고 한다.12)기독교인들은 여기에다가, 4)제6계명인 “살인하지 말

  •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
  • 사회선교 사업을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지역사회 선교를 계속 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할 뿐 아니라, 여러 지역교회가 지역사회 복지선교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하나의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II. 지역교회와 지역사회 선교오늘날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그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사랑과 관심으로 참여하고 봉사해야 한다. 하나님의 주권을 이 세상과 역사 속에서 드높이는 하늘나라 확장 운동의 현장

  • [실천신학개론] 목회사역과 예배 및 설교
  • 부흥이라는 신기루를 좇아 갖가지 세미나를 기웃거리고 있을 뿐이다. 그 결과 한국 교회는 병들어 가고, 성도들은 건강을 잃어 가고 있다. 건강한 교회, 건강한 크리스천으로 사회를 선도하기보다는 타락한 세상 문화에 동화되어 지탄의 대상으로 전락했다. 건강한 크리스천으로 자라나는데 중요한 자양분의 역할을 감당해야할 예배와 설교가 생명력을 잃어버린 결과로 나타난 현상임을 부정할 수 없기에 더욱 씁쓸할 수밖에 없다.교회의 성격은 그 교

  • [지역사회복지론]교회와지역사회복지
  • 사회복지 현황5. 교회의 지역사회 복지 필요성Ⅲ. 본 론(1)1. 교회의 복지시설 2. 교회와 지역사회복지관의 연계3. 교회의 지역사회 자원 활용Ⅳ. 본 론(2)1. 교회의 지역사회복지관 연계의 문제점2. 교회의 지역사회 자원 활용의 한계점3. 교회의 지역의 복지시설 수용 한계점Ⅴ. 본 론(3)1. 교회의 지역사회복지 개선점 및 대안2. 교회의 지역사회복지관 연계의 개선점Ⅵ. 보 충1. 교회 지역사회복지의 매스컴자료2. 현장 방문3. 좋은 사례 분석Ⅶ.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