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동향,적용,수업모형,성과,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전제조건,지도방침,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구성,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교육적성과
- [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성격,목표,동향, 사회과(사회교육,사회수업)강조점,교수학습방법,개선방향
- 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
- 성교육,NIE학습자료(수업자료), 환경교육,무형문화재탈춤교육 학습자료(수업자료), 놀이교육,에듀넷활용교육,사이버통일교육 학습자료(수업자료)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역사와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방법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의미
Ⅲ.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장점
Ⅳ.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동향
1. 초등학교에서의 신문활용교육(NIE) 실시 현황
2. 초창기 NIE 교원 연수
3. 초등 교원 NIE직무 연수
Ⅴ.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준비
1. NIE 수업 설계와 준비
1) NIE 수업은 학생들의 직접 활동을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고안하면 효과적이다
2) NIE 수업은 너무 이론적인 내용 전달에 치우쳐서는 안 된다
3) NIE는 매시간 하나의 학습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방식이 적합하다
4) NIE 수업은 신문 자체를 바르게 읽기 위한 시간도 병행하는 것이 좋다
2. NIE 학습자료 제작
1) 교과 내용과 직접 연관되는 내용만 한정하는 태도는 좋지 않다
2) 폭넓게 스크리닝한 자료들은 학생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가공해야 한다
3) 학생들이 집에서 해올 과제 자료도 준비한다
Ⅵ.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적용
1. 신문과 친해지기
2. 저학년
3. 중학년
4. 고학년
Ⅶ.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수업모형
Ⅷ.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성과
1. 살아 있는 지식의 습득과 강력한 학습 동기 유발
2. 정보 마인드 함양과 정보 활용 능력 강화
3. 집단 학습 효율성과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 익히기
4. 각 교과와 연계하여 학습 효과 강화
Ⅸ. 향후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발전 과제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신문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체육 등 사회현상을 총체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과 이를 탐구하는 지적 능력을 길러주는 매체이다. 이를 통해 형성된 사고의 힘은 높은 정신 능력이며 다른 학습에 전이가 가능한 능력인 동시에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목적에도 부합하는 중요한 능력 중의 하나가 된다.
또한 신문은 빠른 정보와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를 빨리 선별해 낼 수 있을 뿐 아니라 과거의 기록을 자세히 알 수 있고 다양한 견해를 담고 있다. 이런 신문의 특징은 신문을 교육에 활용할 때에도 나타난다.
학습 자료로서의 신문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내용을 제공하고 교과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즉 학생들은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적 사건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이고 토론과정을 통해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비판과 균형감각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교과서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창의성과 생동감의 결여를 보완할 수 있어 보조 교육자료로 이용가치가 높다.
앞으로 교육은 암기에 따른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닌, 탐구와 사고와 창조적 교육 방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신문이 산 교육의 자료로 최대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변종임·한진숙(2001) : 유아의 신문 활용 교육, 정민사
박윤영(2003) : 중·고등학교 과학수업을 위한 신문 활용,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종혁(1999) : 주제중심 신문활용 수업이 아동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이강연(1996) : 신문활용을 통한 초등학교 어린이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연구, 현장교육연구논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이재승(1996) : 국어 수업에서 신문 활용 방안, 청주 : 한국교원대학교
최상희(1998) : 사회과교육에서의 신문활용방안,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