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동향,적용,수업모형,성과,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의미

Ⅲ.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장점

Ⅳ.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동향
1. 초등학교에서의 신문활용교육(NIE) 실시 현황
2. 초창기 NIE 교원 연수
3. 초등 교원 NIE직무 연수

Ⅴ.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준비
1. NIE 수업 설계와 준비
1) NIE 수업은 학생들의 직접 활동을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고안하면 효과적이다
2) NIE 수업은 너무 이론적인 내용 전달에 치우쳐서는 안 된다
3) NIE는 매시간 하나의 학습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방식이 적합하다
4) NIE 수업은 신문 자체를 바르게 읽기 위한 시간도 병행하는 것이 좋다
2. NIE 학습자료 제작
1) 교과 내용과 직접 연관되는 내용만 한정하는 태도는 좋지 않다
2) 폭넓게 스크리닝한 자료들은 학생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가공해야 한다
3) 학생들이 집에서 해올 과제 자료도 준비한다

Ⅵ.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적용
1. 신문과 친해지기
2. 저학년
3. 중학년
4. 고학년

Ⅶ.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수업모형

Ⅷ.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성과
1. 살아 있는 지식의 습득과 강력한 학습 동기 유발
2. 정보 마인드 함양과 정보 활용 능력 강화
3. 집단 학습 효율성과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 익히기
4. 각 교과와 연계하여 학습 효과 강화

Ⅸ. 향후 NIE(신문활용수업, 신문활용교육)의 발전 과제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문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체육 등 사회현상을 총체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과 이를 탐구하는 지적 능력을 길러주는 매체이다. 이를 통해 형성된 사고의 힘은 높은 정신 능력이며 다른 학습에 전이가 가능한 능력인 동시에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목적에도 부합하는 중요한 능력 중의 하나가 된다.
또한 신문은 빠른 정보와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를 빨리 선별해 낼 수 있을 뿐 아니라 과거의 기록을 자세히 알 수 있고 다양한 견해를 담고 있다. 이런 신문의 특징은 신문을 교육에 활용할 때에도 나타난다.
학습 자료로서의 신문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내용을 제공하고 교과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즉 학생들은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적 사건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이고 토론과정을 통해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비판과 균형감각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교과서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창의성과 생동감의 결여를 보완할 수 있어 보조 교육자료로 이용가치가 높다.
앞으로 교육은 암기에 따른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닌, 탐구와 사고와 창조적 교육 방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신문이 산 교육의 자료로 최대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변종임·한진숙(2001) : 유아의 신문 활용 교육, 정민사
박윤영(2003) : 중·고등학교 과학수업을 위한 신문 활용,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종혁(1999) : 주제중심 신문활용 수업이 아동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이강연(1996) : 신문활용을 통한 초등학교 어린이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연구, 현장교육연구논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이재승(1996) : 국어 수업에서 신문 활용 방안, 청주 : 한국교원대학교
최상희(1998) : 사회과교육에서의 신문활용방안,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교육에 반영하자는 움직임에도 영향을 받아 교육 현장에서의 현실적인 문제와 사회적 필요성, 즉 경제적인 발전, 민주화의 정착, 정보화 사회의 도래, 국제 경쟁력 및 교류의 증대 등에 따라 개정이 이루어졌다. 이렇듯 대두된 새로운 교육 과정의 사조는 세계적으로 크게 성숙되지도 못하였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이러한 교육의 동향을 교육 과정에 반영할 만큼 깊이 있는 연구가 충분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사조를 수용한 제 6 차 교육 과정(1992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과제위에서 설명하였듯이, 경제적 경영성과와 사회적 경영성과를 동시에 추구하는 체화형 기업목표는 이윤추구와 사회공헌활동의 균형 달성을 통해 장기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기본이 된다. 체화형 기업 목표를 구축하기 위한 실천과제는 다음과 같다.마스터플랜의 설계대부분의 기업들은 추상적이고 복잡한 경영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구성원들에게조차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선진기업의 목표를 여과 없이 수용하여 제시한 기업목표

  • [사회과 교육]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
  • 수업 목표를 위해 경쟁하면서 수업하는 것이 우리의 교육현실이다. 이러한 상태에서 벗어나 학습자들끼리 공유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서로 함께 공부하는 수업 모형을 총칭하는 협동학습은 다음의 세가지면에서 그 구조적 특성을 갖는다. 첫째, 긍정적 상호의존성으로 협동하는 집단 내의 공동목표나 보상 등이 있어 집단 내 구성원들이 서로 의존하면서 각자 그 안에서 역할이나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협동학습에서 학습구성원들은 서로 공부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교육의 패러다임(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한국 다문화 교육연구의 특징과 한계(3) 사회과 교과에서의 다문화교육 연구동향(4) 다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특성,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새로운동향,교육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평가 분석
  • 적용이나 그와 관련된 가치문제를 명료화할 수 있는 제반능력으로서 구체적으로 정보의 수집, 처리, 의사소통, 상호협동, 발전 및 탐구능력, 사고력 등이다. 이들 기능, 능력 중 특히 초등학교에서 이르고자 하는 것은 정보의 수집과 활용, 문제의 합리적 해결, 집단 또는 사회생활에서 참여능력 등을 주요 요소로 하고 있다.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동향첫째 포스트모더니즘, 다중지능이론 등의 연구에 힘입어 개인에게 있어 인지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