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현황,자료제작,활용방법,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1. 수묵화
2. 수묵담채화
3. 수묵채색화

Ⅱ.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교육적 의의

Ⅲ.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재료와 용구
1. 붓(筆)
1) 만든 재료에 따라
2) 붓 털의 크기에 따라
2. 먹(墨)
3. 벼루(硯)
4. 종이(畵宣紙)
1) 옥판선지(玉版宣紙)
2) 당지(唐紙)
3) 마지(麻紙)
4) 죽지(竹紙)
5) 장지(壯紙)
6) 창호지(窓戶紙)
7) 기타
5. 채색 물감

Ⅳ.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현황

Ⅴ.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방법
1. 자료제작과 활용법
2. 학습지

Ⅵ.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진행상 유의점
1. 교사
2. 학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동양권에 속하는 3개국(우리나라, 중국, 일본)에서 중국은 그들 나름대로 국화(國畵)라 불렀고, 일본은 그들 특색을 살려 일본화라 했으며, 한국에서는 일제 치하에 있을 때 1922년 조선 미술 전람회를 계기로 조선 총독부에서 우리나라 사람이 그린 그림을 일본화라고 명명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한국화라고 명명하면 민족정신을 불러일으킬 것 같아 논란이 거듭되다가 서양화와 대칭되는 뜻으로 동양화라 칭했다는 설이 지배적이다. 그 후 동양화로 계속 불리어 오다가 최근에 우리 민족의 주체성을 살리기 위해 한국화로 통일 개칭하게 되었다. 초등 교과서 중심으로 본 한국화의 분류이다.

1. 수묵화

먹, 물만 사용한다. 먹의 농담에 의한 표현기법이 중심이다.

2. 수묵담채화

먹물을 주로 하고 색을 얕게 약하게 사용하여 나타내는 기법이다.

3. 수묵채색화

색을 주로 사용 먹물은 약간, 색깔은 강하고 짙게 사용한다. 강렬하고 대담한 느낌을 준다.
묵화의 가장 큰 특징은 태양 광선에 의한 명암을 그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물체의 양감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먹에 의한 농담의 변화는 주지만 광선에 의한 음영은 묘사하지 않는다. 정신성을 중히 여겨 감성을 가지고 사물의 내부로부터 본질을 파악하려는 것이 한국화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묵화는 이와 같은 한국적 정신력을 대표하고 있는 예술로서 직감이라든가 감각으로 자연을 파악하고 마음속에서 발상을 잘 소화시켜 그것을 극도로 생략한 면과 선으로 화면에다 표현시키고자 하는 화법이다.
참고문헌
박상균 - 먹,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7권, 한국정신문화원, 1991
박용숙 - 한국미술의 기원, 예경, 1990
안휘준 - 한국회화사, 일지사
오주석 -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서울 : 솔, 1999
이숙영 - 현대 한국화의 추상적 경향, 전북대 석사논문, 2000
장파(유중하 외 역) - 동양과 서양 그리고 미학, 서울 : 푸른숲,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중요성,지도원리,점토, 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전통문양,효과,지도방안
  • 방법에 있어서, 전통미술에 대한 기본 접근을 표현 재료나 기법 면에서 찾지 말고, 그것의 제작배경을 통해 어떤 정신성과 미의식이 반영되었는지, 왜 그런 방법으로 표현했는지를 이해. 감상하고, 현대의 자신의 삶에서 재해석 검증하여 오늘에 맞게 새롭게 표현하도록 하며, 이것을 생활에 활용함으로써 전통 미술을 계승. 발전시킨다는 입장에서 지도되어야 한다.둘째, 교육과정의 개선과 관련하여 교육과정상의 목표, 기본방향, 지도상의 유의점을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인의 대인 관계 규범 호칭의 적절한 사용 격식체와 비격식체의 적절한 사용한국인의 의식주한국 음식의 종류, 맛한국 음식을 먹는 방법 한국인의 주거 형태(아파트, 단독주택, 연립 주택 등) 한국인의 가정의 구조 식당에서의 음식 주문 방법 및 음식 배달 방법 청소년의 음식 문화(햄버거, 피자 등의 선호) 한복현대 한국인의 생활 속에 남아 있는 전통 문화적 요소한국인의 통과의례 중 돌과 결혼한국의 공공시설과 제도교육제도(공교육 기관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활용 가능한 분야퓨전이라고 하면 주로 음악이나 음식, 기타 문화예술적인 분야에서 성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근래 들어서는 산업 전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12. 대표적 사례롯데리아는 햄버거 속 재료로 꾸준히 차별화를 시도해 한국 시장에서 맥도날드에 눌리지 않는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업체다. 게를 속 재료로 넣기 전에도 새우버거를 출시했고 한국적 토양에 맞게 김치버거를 출시하기도 했다. 전통적으로 소고기를 속 재료로 넣어온

  • 미술 전문교과 교실제 운영을 통한 창의력 계발
  • 교육과정 측면다. 본교의 실태면라. 운영의 목적Ⅱ. 자율학교 시범운영 과제1. 시범과제 선정의 배경2. 시범과제의 설정Ⅲ. 자율학교 시범운영 계획1. 시범운영 기간2. 대 상3. 추진일정Ⅳ. 시범운영의 주제에 따른 실천1. 의 실천 : 미술 전문교과 교실제 운영을 통한 창의력 계발가. 미술 전문교과교실제 운영 방법나.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육자료 개발2. 의 실천 : Super Graphic을 통한 체험학습3. 의 실천 : 생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단위 학교에 주어진 시간입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앞으로 재량활동의 교육과정과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편성하여 운영할 것인가하는 문제가 당면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각 학교에서 당면한 이와 같은 과제를 원활히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자료의 연구 개발보급이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