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현황,자료제작,활용방법,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학습,도자기감상학습,민속문양학습,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문제점, 한국전통미술교육 지도방법
-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학사][미술교육개론]중학교 미술교과 실기 평가에 관한 연구
- 목차
-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1. 수묵화
2. 수묵담채화
3. 수묵채색화
Ⅱ.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교육적 의의
Ⅲ.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재료와 용구
1. 붓(筆)
1) 만든 재료에 따라
2) 붓 털의 크기에 따라
2. 먹(墨)
3. 벼루(硯)
4. 종이(畵宣紙)
1) 옥판선지(玉版宣紙)
2) 당지(唐紙)
3) 마지(麻紙)
4) 죽지(竹紙)
5) 장지(壯紙)
6) 창호지(窓戶紙)
7) 기타
5. 채색 물감
Ⅳ.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현황
Ⅴ.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방법
1. 자료제작과 활용법
2. 학습지
Ⅵ.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진행상 유의점
1. 교사
2. 학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동양권에 속하는 3개국(우리나라, 중국, 일본)에서 중국은 그들 나름대로 국화(國畵)라 불렀고, 일본은 그들 특색을 살려 일본화라 했으며, 한국에서는 일제 치하에 있을 때 1922년 조선 미술 전람회를 계기로 조선 총독부에서 우리나라 사람이 그린 그림을 일본화라고 명명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한국화라고 명명하면 민족정신을 불러일으킬 것 같아 논란이 거듭되다가 서양화와 대칭되는 뜻으로 동양화라 칭했다는 설이 지배적이다. 그 후 동양화로 계속 불리어 오다가 최근에 우리 민족의 주체성을 살리기 위해 한국화로 통일 개칭하게 되었다. 초등 교과서 중심으로 본 한국화의 분류이다.
1. 수묵화
먹, 물만 사용한다. 먹의 농담에 의한 표현기법이 중심이다.
2. 수묵담채화
먹물을 주로 하고 색을 얕게 약하게 사용하여 나타내는 기법이다.
3. 수묵채색화
색을 주로 사용 먹물은 약간, 색깔은 강하고 짙게 사용한다. 강렬하고 대담한 느낌을 준다.
묵화의 가장 큰 특징은 태양 광선에 의한 명암을 그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물체의 양감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먹에 의한 농담의 변화는 주지만 광선에 의한 음영은 묘사하지 않는다. 정신성을 중히 여겨 감성을 가지고 사물의 내부로부터 본질을 파악하려는 것이 한국화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묵화는 이와 같은 한국적 정신력을 대표하고 있는 예술로서 직감이라든가 감각으로 자연을 파악하고 마음속에서 발상을 잘 소화시켜 그것을 극도로 생략한 면과 선으로 화면에다 표현시키고자 하는 화법이다.
- 참고문헌
-
박상균 - 먹,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7권, 한국정신문화원, 1991
박용숙 - 한국미술의 기원, 예경, 1990
안휘준 - 한국회화사, 일지사
오주석 -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서울 : 솔, 1999
이숙영 - 현대 한국화의 추상적 경향, 전북대 석사논문, 2000
장파(유중하 외 역) - 동양과 서양 그리고 미학, 서울 : 푸른숲,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