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귀인 동기, 학습동기 시간연속선모델, 학습동기 동기유발개념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습동기의 정의
Ⅲ. 학습동기의 영역
Ⅳ. 학습동기의 인지적 동기
1. 자기효능감
2. 내적 통제
3. 내재적 목적
4. 과제가치
Ⅴ.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
1. 내재적 동기의 특징
1) 유능 동기
2) 자기 결정
2. 내재적 동기의 종류
1) 지식추구동기(intrinsic motivation, IM, to know)
2) 지적 성취동기(IM to accomplishment)
3) 지적 자극추구동기(IM to experience stimulation)
Ⅵ. 학습동기의 귀인 동기
1. 의미
2. 내용
3. 결과
4. 시사점
Ⅶ. 학습동기의 시간연속선모델
Ⅷ. 학습동기의 동기유발개념모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보상이 사람들의 보상 활동의 수행 빈도를 증가시키는 반면, 어떤 과제에 대한 내정 흥미를 훼손시키는 경향도 있다. 보상을 위해 무엇인가를 한다거나, 다른 사람들이 내가 그 일을 원하기 때문에 하는 것 등과 같은 외적 동기는 내적 동기를 훼손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활동 그 자체의 본성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비록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하는 아동들을 보상하는 것을 자주 잊어버린다 하더라도 이것은 일반적인 결과이다. 아마도 이는 학생들의 연령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읽는 것에 대한 내적 보상이 점점 덜 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 이유이다. 모두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일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이러한 흥미는 나이가 들면서 그리고, 그들이 읽는 데 대한 보상을 받게 되고, 읽는 것이 일이라는 생각을 갖게 됨에 따라 점점 감소한다. 이것은 학교가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이다.
그러나 학생들의 일기에 대한 흥미를 다루고자 하는 것은 아미며, 나는 잠재적인 보상에 대하여 말하려 한다. 내적 동기는 창의력의 핵심 요소로 밝혀졌다. 아마도 사람들은 보상을 받는 일보다는 스스로 흥미를 느끼는 일에 더 창의적인 된다는 사실은 전혀 놀라운 사실이 아닐 것이다.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외적 동기를 증가시키는 한편, 내적 동기는 훼손시킨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일 것이다. 그리고 내적 동기는 창의력과 관계되어 있기 때문에 내적 동기가 감소함에 따라(외적동기가 증가함에 따라) 실제로 창의력도 감소하게 된다.
- 참고문헌
-
◇ 박승호(2004), 학습 동기 유발 전략 Teaching Tips, 서울여자대학교 교수 학습 지원실
◇ 이재목(1994),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자질과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운성(1995), 학습과 동기전략, 문음사
◇ 여광응·전영길·정종진·정인수(1992),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울 : 양서원
◇ 전성연·최병연(1999), 학습동기,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