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정책, 학교교육(공교육)붕괴, 학교교육(공교육)실태, 학교교육(공교육)활성화사례,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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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공교육)의 교육이론

Ⅲ. 학교교육(공교육)의 역할

Ⅳ.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원정책

Ⅴ. 학교교육(공교육)의 붕괴

Ⅵ. 학교교육(공교육)의 실태

Ⅶ. 학교교육(공교육)의 활성화 사례
1. 추진 과제1
2. 추진 과제2
4. 추진 과제4
5. 추진 과제5
6. 추진 과제6
7. 추진 과제7
8. 추진 과제8
9. 추진 과제9
10. 추진 과제10
11. 추진 과제11
12. 추진 과제12

Ⅷ.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정책 과제
1. 단기 대책 : 사교육 수요 공교육 체제 내 흡수
1) e-러닝 구축으로 수능과외 대체
2) 수준별 보충학습 실시 통한 교과과외 흡수
3)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통한 재능・영어 과외수요 충족
4) 우수교원 확보 통한 학교 교육 신뢰 제고
5) 수업・평가방법 개선 통한 학교 교육 기능 회복
2. 중기 대책 : 학교 교육 정상화 및 내실화
1) 수준별 교육・학생선택권 확대 등 고교평준화 보완
2) 대입전형 제도 개선 및 진로지도 강화
3) 기초학력 책임 지도제 강화
3. 장기 대책 :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지나친 사교육의 팽창은 경제적인 문제를 넘어서 교육적인 발전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국가적 발전을 가로막는다는 점에서 그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 교육적으로는 학교교육의 불신 및 소홀, 교육과정의 비정상적인 운영을 초래하고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방해하며 그들의 한 인간으로서의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린다. 경제적으로는 가정의 교육비 부담이 가중되고 재정의 낭비로 인해 국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사회적으로는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초래하여 이는 집단 간에 위화감을 조성하여 사회의 통합을 저해한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사교육은 매해 계속적인 증가세를 멈추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오늘날 교육 개혁의 핵심 과제가 되고 있다. 정부는 하루가 다르게 학교교육 활성화 대책이니 공교육 정상화 대책이니 하는 것들을 부지런히 내놓고 있으나 그 실효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 10년 동안 교육의 발전을 위한 수많은 교육개혁안들이 계획되고 추진되어 왔다. 그러나 현실은 ‘교실 붕괴’ ‘학교 붕괴’라는 위기 상황에 처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과거의 경험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교사가 교육의 주체가 되지 않는 한 교육의 개선 발전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전(2002) / 한국교원과 교원정책, 서울 : 도서출판 하우
신상명(2003) / 교원평가의 합리화, 한국교원교육학회, 국민참여정부 교원정책의 과제(제39차 춘계학술대회)
이종태 외(2000) /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윤정일 외 / 학교교육 붕괴의 종합적 진단과 대책, 학교바로세우기실천연대
한국교육개발원(2000) /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 분석
황윤한(1997) / 21세기 교육대학교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의 기본 방향 모색 : 구성주의에 기초하여, 초등교육연구(한국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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