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지도(통계교육)학습내용,적용사례, 계산기활용, 통계지도(통계교육)과목,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계의 필요성과 기능
1. 기능
2. 필요성

Ⅲ. 통계지도(통계교육)의 기본방향
1.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강조한다
2. 학생 스스로 계획을 세워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고 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자료에 대한 해석과 판단을 강조하여 지도한다
4. 평균을 지도할 때는 지나치게 평균을 구하는 공식과 계산 기능에 치중하기보다 자료의 대표값으로써의 평균에 대한 개념을 충분히 이해한다
5.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간의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6. 같은 자료를 그래프로 표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하게 한다

Ⅳ. 통계지도(통계교육)의 학습내용
1. 내용체계
2. 영역별 내용
1) 자료의 정리와 요약
2) 통계적 추정

Ⅴ. 통계지도(통계교육)의 적용 사례

Ⅵ. 통계지도(통계교육)의 계산기 활용
1. 자료의 정리
2. 상관관계

Ⅶ. 통계지도(통계교육) 관련 과목
1. 사회과, 자연과의 관련
1) 사회과의 목표를 통계교육과 연결
2) 각 단계별 주요사항
2. 특별활동과의 관련
3. 수행중심적인 면에서의 관련
1) 문제발굴, 문제정의 훈련을 강화하여야 한다
2) 다양한 개체를 포함하고 있는 집단과 개체, 집단간 비교 개념에 대한 관점을 강화 시킨다
3) 모집단과 표본의 개념을 직․간접적으로 설명하여 귀납적 추론의 유용성과 한계를 주지시킨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시민은 통계의 사회적 역할과 가치를 인식하고, 그 힘과 한계를 이해해야 하며, 양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생산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통계를 배워야 한다. 따라서 통계는 대중교육으로서의 수학교육의 중심적인 내용의 하나가 되어야 하며 통계적 사고는 학교수학에서 보다 더 강조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학교수학에서의 통계교육은 통계치의 계산이나 자료의 정리와 그래프 표현이 중심이 된 전통적인 기술통계나 확률분포 이론을 중심으로 한 형식적인 추측통계가 중심이 된 통계지도로부터, 실제적인 탐색적 자료 분석 방법과 통계적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 도구로서의 통계적 방법의 지도로의 근본적인 관점의 전환이 요구된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현실적인 과제 즉, 실생활에서 접하는 자료를 효율적으로 조사, 정리, 분석해 봄으로써 유용한 정보를 얻는데 효과적인 도구가 통계적 방법임을 알 수 있게” 지도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통계 교육의 목적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발견된 지식을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통계적 사고력을 개발하는 것이므로, 통계에 대한 평가에서는 실제적인 자료 분석 능력, 통계적 개념의 이해, 통계적 지식을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통계적 언어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평가해야 한다. 평가는 학생이 학습해야 할 가장 중요한 통계 내용을 반영해야 하며, 통계 학습을 향상시키고 훌륭한 지도를 뒷받침해야 한다.

Ⅱ. 통계의 필요성과 기능

통계는 주어진 여러 가지 현상을 요약 기술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그 현상을 보다 정확하고 광범위하게 설명하고 예언해준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기능을 다 하기 위해서는 한
참고문헌
◈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해설,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 강병서·석기석·오윤조, 통계 분석을 위한 SPSS/PC+, 무역경영사
◈ 김진희·이기문,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서울 : 지구문화사, 2003
◈ 박광태, 통계학, 홍문사
◈ 신동선·류희찬, 수학교육과 컴퓨터, 경문사, 1998
◈ 윤호열 외 8명 공저, 교육학의 이해, 현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수학교육)교육과정 개정배경,개정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수학실험학습,지도방법, 일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사례
  • 내용체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실험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방법,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지도사례 분석Ⅰ. 서론Ⅱ. 수학과(수학교육)의 동향1.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2. 구조주의자 접근 방법3. 구성적 접근 방법Ⅲ.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Ⅳ.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1. 수와 연산 영역2. 도형 영역3. 측정 영역4. 확률과 통계 영역5

  • [통계지도][통계교육]통계지도(통계교육)개념,목표,내용, 통계지도(통계교육)학년별실제,활용프로그램,방법 분석
  • 통계교육)의 활용프로그램 그리고 통계지도(통계교육)의 방법 분석Ⅰ. 서론Ⅱ. 통계지도(통계교육)의 개념Ⅲ. 통계지도(통계교육)의 목표와 내용Ⅳ. 통계지도(통계교육)의 학년별 실제1. 1학년2. 2학년3. 3학년4. 4학년5. 5학년6. 6학년Ⅴ. 통계지도(통계교육)의 활용프로그램1. 단추로 만드는 수학세계2. 나의 신체 변화3. 그래프를 활용한 평균의 의미 구하기 4. 12간지에 대하여Ⅵ. 통계지도(통계교육)의 방법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수학 학습

  • [수학교육과정][수학교과서]수학교육과정의 특성,기본방향, 수학교과서의 편찬방향,선정기준, 수학교과서의 수업전개,문제점,활용방법
  • 교육과정의 특성1.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고려한다2. 모든 학생들에게 기초․기본 지식을 갖추게 한다3. 학생 중심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5.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6.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Ⅲ. 수학교육과정의 기본 방향Ⅳ. 수학교과서의 편찬 방향1. 창의력과 사고력, 탐구력을 기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2. 교수‧학습 과정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활용 및 작도) ∘측정 능력 ∘통계적 상항에서 표와 그래프를 작성하고 해석하는 능력 ∘수학적 사실을 이용하여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는 능력 ∘컴퓨터 사용 능력셋째, 문제 해결을 여전히 강조하고 있으며 더욱 발전적으로 전개하고 있다.1980년대로 접어 들면서 수학 교육계에서는 수학적 정보의 획득뿐만 아니라 방법적 지식, 즉 수학적 지식의 본성과 그 적용 가능성에 대한 의식을 육성해야 한다는 인식이 광범위하게 퍼지면서 문제 해결에 새삼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제 7차 교육과정은 크게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과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하나의 연계체제로 묶은 것으로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 3개 영역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고등학교 2, 3학년 과정에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한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교과를 찾아 심화 학습하는 체제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