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방향,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과정,교수학습방법, 교육기자재활용,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별 특징

Ⅲ.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본방향
1. 학습위계에 따르는 기초학습을 중시하는 수학 학습
2. 인지 경로를 중시하는 수학 학습
3. 개인차를 존중하는 수학 학습
4. 귀납적 사고 과정이 중심이 되는 수학 학습
5. 적절한 범례 제시를 통한 수학 학습
6.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게 하는 수학 학습
7. 결과 중심보다도 학습 과정이 중시되는 수학 학습
8. 상호 협력 소집단 구성에 의한 수학 학습
9. 학습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수학 학습

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과정
1. 개념형성 학습
1) 과제 파악 단계
2) 사상의 제시 단계
3) 개념화 단계
4) 일반화 단계
5) 적용 단계
2. 발견 학습 과정
1) 문제 파악 단계
2) 예상의 단계
3) 검증 단계
4) 일반화 단계
5) 적용 단계
3. 문제해결 학습 과정
1) 문제 의식 단계
2) 문제의 이해 단계
3) 계획 수립 단계
4) 계획의 실행 단계
5) 반성 단계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기자재활용

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90년대의 수학 교육의 동향은 문제 해결력이나 사고력을 강조하는 1980년대의 움직임의 연장선상에서 컴퓨터와 계산기 등 교육 공학이 대폭적으로 도입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즉 수학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적인 측면 즉 내용이나 교수 방법에서의 획기적인 방향 전환을 시도하였다. 그 하나가 구성주의의 등장이다.
객관적 인식론에 근거한 전통적 교수 학습관은 진리 또는 지식을 개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고정된 실체로 본다. 반면 구성주의는 상대적 인식론에 근거해 학습을 지식의 단순한 획득과 재생산 과정이 아니라 능동적인 구성 과정으로 본다. 구성주의는 적합한 의미를 구성하고 실재를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서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에 보다 잘 적응하고, 필요에 따라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이렇듯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이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또한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교수 학습의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을 지속적인 자기 구성의 과정으로 보고 학습에 대한 책무성, 주인의식, 자율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학습 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둘째, 학습에 대한 공감대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학습이 유의미적 맥락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을 강조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을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학습의 필요와 이유를
참고문헌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배종수(1999), 초등수학교육 내용 지도법, 서울 경문사
우정호(2000),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 출판부
이정재 외(1999), 초등수학교육, 서울 동명사
이의원(1997), 초등수학교육의 열린 교육적 관점, 초등수학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방안과 교수·학습자료 개발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에 대한 조사를 통해서 상세한 내용과 장점과 단점, 대안까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교육과정의 개념-학교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국가수준에서 정해 놓은 공통적 기준을 말한다.2. 제7차 교육과정의 목적(1) 목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 기본 교육에 충실(2) 내용-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3) 운영- 학습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활용 가능한 지식, 정보 생산을 위해 최근 세계 각 나라에서는 우수한 영재를 길러내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와 연구를 하고 있다.이미 세계의 선진 국가들은 과학기술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미국은 1989년 ‘영재교육법’을 제정하여 연방정부에서 주관하고 있고, 프랑스와 이스라엘은 2~6세의 영재교육 대상자에게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우리나라는 1983년에 수학과 과학 분야에 인재교육의 특수 목적을 위해 개설된 18개 과학고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1. 수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수학과 교육은 수학 교육 현대화 운동 이후 국내외적으로 많은 변화를 추구해 왔다. 특히,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문제 해결 학습의 도입은 수학에 대한 단편적 지식과 단순한 문제 풀이의 기능 숙달에서 탈피하여 수학적 사고력 신장과 문제 해결력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90년대에 이르러서는 다가오는 21세기를 국제화, 정보화의 시대로 규정하고 이에 대처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평가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

  • [중학교][중등][수학과][수학교육]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태,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심화보충형교육과정, 특별보충과정,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 평가,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천과제
  • 학교의 특성과 요구1) 실태2) 시사점Ⅴ.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Ⅵ.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심화보충형교육과정1. 기본 과정의 학습2. 기본 과정․보충 과정․심화 과정의 순환 과정3. 기본 과정․보충 과정․심화 과정의 순환의 기준4.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순환 과정Ⅶ.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특별보충과정Ⅷ.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Ⅸ. 향후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