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교육과정 내용,학교급별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성과,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설정배경

Ⅲ.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지침
1. 재량활동의 편성 지침
2. 재량활동의 운영 지침

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목표

Ⅴ.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절차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일반적 절차
2.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절차

Ⅵ.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내용
1.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2. 직접 체험 활동의 확대
3. 탄력적이고 융통적인 운영

Ⅶ.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운영방법
1. 초등학교에서의 재량활동 운영
2. 중학교 재량활동 운영
3. 고등학교 재량 활동 운영

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사례
1. 주제 선정의 이유
2. 목표
1) 지식 이해
2) 기능
3) 태도
3. 지도내용
1) 주제
2) 활동내용
4. 재량활동 교수-학습 내용
1) 동기유발
2) 학습문제 제시
3) 소집단별 공동 탐구 주제 결정
4) 조사 계획서 작성하는 이유와 방법 탐색
5) 조사 계획서 작성하기
6) 조사 계획서 발표 및 수정․보완
7)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 보여주기
8) 학습 문제 제시
9) 조사 보고서 쓰는 방법 고찰
10) 조사 보고서 작성하기
11) 조사 보고서 발표하기
12) 조사 보고서 자기(상호)평가하기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계획

Ⅸ.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과

Ⅹ. 향후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1. 재량활동 지도 내용은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2. 어떤 방법으로 재량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할 것인가?
3. 재량활동의 시간 운영은 어떻게 할 것인가?
4. 재량활동 지도 자료 제작은 어떻게 할 것인가?
5. 재량활동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재량 활동의 신설과 확대의 배경은 영 교육 과정(null curriculum), 구성주의적 학습관, 확장된 전문인, 연구자로서의 교사관 같은 교육 과정 이론에 입각하여 논의된다.
영 교육 과정(null curriculum)은 Eisner가 제안한 개념으로 학교 교육은 정규 교육 과정뿐만 아니라 잠재적 교육 과정, 나아가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것, 곧 학교가 가르치지 않는 교육 내용이나 활동도 학교가 가르치는 내용이나 활동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관점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경시하는 지적 과정, 학교 교육 과정에서 다루고 있지 않는 내용 등 기존의 교과와 특별 활동에 담지 못한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합리적으로 수용하여 교육 과정 틀 속에 담기 위한 영역으로 이해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교육 과정 개념의 영역은 확장되어진다.
구성주의적 학습관은 Leinhardt가 제창한 것이다. 전통적 관점에서는 수업이란 교사가 알고 있는 정보나 지식을 학생에게 전달하는 것이며, 학습이란 교사가 전달해 주는 지식과 기능을 누적시키는 개인적이고도 심리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즉 학습자를 조건화의 대상으로 보는 수동적 과정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구성주의적 학습관에서는, 학습을 학생이 교사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지식을 재구성하고 의미가 이해되도록 하는 적극적인 과정으로 이해한다. 곧, 학습자를, 배우는 내용의 의미를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형성하며,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유의미하게 재구성하는 능동적인 생산자로 보는 것이다.
기존의 수동적이고 획일적인 교사 주도의 학교 수업에서 벗어나 자기 주도적 학습을 권장하는 것은 이러한 구성주의적 학습관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확장된 전문인, 연구자로서의 교사관은 Fullan과 Pomfret가 제창한 것이다. 이제까지의 교육 과정은 대체로 국가 수준에서 관장함으로써 학교와 교사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교사가 가진 반성적 능력을 재조명하고 적극적으로 인정하려는 동향이 일고 있다. 그것은 바로 교]사를,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를 통하여 필요한 교육적 지식을 창조하는 탐구자로 보는 교사관이다.
참고문헌
가포고등학교,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2002
경상북도교육청, 제7차 중고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장학자료 중등, 2000
교육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신생인쇄, 2003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재량 활동 지도 자료,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1
박순경 외, 초등학교 재량활동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서울특별시교육청, 고등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지도자료, 서울특별시교육청, 2002
전라북도 순창여자중학교, 중학교 창의적 재량 활동-범교과 학습 교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