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과 소설 금각사, 일본문학과 소설 무희, 일본문학과 다니자키 준이치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일본문학의 역사
1. 고대문학
1) 전기
2) 후기
2. 중세문학
3. 근세문학
1) 전기
2) 후기
3) 메이지 계몽기
4) 낭만주의
5) 자연주의
Ⅱ. 일본문학과 설화문학
Ⅲ. 일본문학과 횡광이일
1. 횡광의 생애와 문학세계
2. 주요작품소개
1) 日輪(大正12)
2) 蝿(大正12)
3) 御身(大正13)
4) 上海(昭和3-6)
5) 機械(昭和5)
6) 寝園(昭和5)
Ⅳ. 일본문학과 소설 금각사
1. 소외의식과 미의식
2. 소멸과 미의식
Ⅴ. 일본문학과 소설 무희
Ⅵ. 일본문학과 다니자키 준이치로
1. 谷崎문학의 배경
2. 谷崎의 문학세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일본문학의 역사
1. 고대문학
여기에서 고대라고 하는 것은 원시시대에서 야마토[大和]․나라[奈良] 시대를 거쳐 12세기 중엽의 헤이안[平安] 시대에 이르는 기간을 가리킨다. 이 가운데 나라시대까지를 전기, 헤이안시대를 후기로 볼 수 있다.
1) 전기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문헌이며 사서(史書)인 《고지키[古事記]》(712)와 《니혼쇼키[日本書紀]》(720)에 보이는 고대가요는 아마 최초의 일본 문예작품일 것이다. 일본에는 고유문자가 없고 한자가 중국에서 전해져 비로소 기재되었던 기록을 지니게 되는데, 그 이전에도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신화나 가요가 있었다. 그것들은 개인의 창작이라기보다 집단 가운데에서 발생․성장하여 문헌 속에 그 흔적을 남겼다. 문헌의 편집은 다이카개신[大化改新:645] 이후 중앙집권국가의 성립을 배경으로 하며, 따라서 그것은 야마토 조정 중심의 역사와 밀접하게 연관되었다. 이 양자를 중심으로 한 고대의 신화․전설은 통일적․응집적(凝集的)인 반면 비미적(非美的)․비시적(非詩的)이다. 다만 거기에서 산견(散見)되는 가요류는 《만요슈[萬葉集]》의 정제된 정형의 장가․단가에서 볼 수 없는 풍부한 낭만적 서정성과 단순․소박한 형식을 지니고 있다. 노래를 부르고 구송(口誦)하는 구전문예(口傳文藝)가 읽어서 음미하는 문필문예로 발전하여 개성이 뚜렷한 개인작품으로 성장하였던 8세기 후반에 《만요슈》가 성립되었다. 일본 최초의 이 가집(歌集)에서 5음․7음을 서로 겹친 음수율(音數律)을 주체로 한 장가(長歌), 31음의 단가(短歌) 형식이 완성되었으며, 미묘하고 청징(淸澄)한 음풍영월이나 강렬하고 지순(至純)한 연애감정 등이 풍부한 서정성을 동반하여 읊어졌다. 가키노모토노 히토마로[本人麻呂]․야마베노 아카히토[山部赤人]․야마노우에노 오쿠라[山上憶良:백제 귀화인]․다카하시노 무시마로[高橋쵤ュ․오토모노 다비토(大伴旅人] 및 오토모노 야카모치[大伴家持] 등은 이 가집의 대표적인 가인(歌人)이다. 이 밖에 아즈마우타[東歌]나 사키모리[防人:九州 지방의 요지를 경비하던 병사]의 노래처럼 민중의 생생한 육성(肉聲), 민요를 들을 수 있는 것은 이 가집만이 가진 특색이다.
- 참고문헌
-
김문길 외 3인, 일본문학 이해, 형설출판사, 1998
나카무라 미쓰오, 고재석·김환기 옮김, 일본메이지문학사, 동국대학교출판부, 2000
신현하, 일본문학사, 학문사, 1985
일본 고전문학의 산책, 동아대학교 출판부, 1998
유정, 현대일본문학사, 吉田精一 편, 정음사, 1984
진하삼랑, 일본문학사, 제일학습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