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과 소설 금각사, 일본문학과 소설 무희, 일본문학과 다니자키 준이치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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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문학의 역사
1. 고대문학
1) 전기
2) 후기
2. 중세문학
3. 근세문학
1) 전기
2) 후기
3) 메이지 계몽기
4) 낭만주의
5) 자연주의

Ⅱ. 일본문학과 설화문학

Ⅲ. 일본문학과 횡광이일
1. 횡광의 생애와 문학세계
2. 주요작품소개
1) 日輪(大正12)
2) 蝿(大正12)
3) 御身(大正13)
4) 上海(昭和3-6)
5) 機械(昭和5)
6) 寝園(昭和5)

Ⅳ. 일본문학과 소설 금각사
1. 소외의식과 미의식
2. 소멸과 미의식

Ⅴ. 일본문학과 소설 무희

Ⅵ. 일본문학과 다니자키 준이치로
1. 谷崎문학의 배경
2. 谷崎의 문학세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문학의 역사

1. 고대문학

여기에서 고대라고 하는 것은 원시시대에서 야마토[大和]․나라[奈良] 시대를 거쳐 12세기 중엽의 헤이안[平安] 시대에 이르는 기간을 가리킨다. 이 가운데 나라시대까지를 전기, 헤이안시대를 후기로 볼 수 있다.

1) 전기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문헌이며 사서(史書)인 《고지키[古事記]》(712)와 《니혼쇼키[日本書紀]》(720)에 보이는 고대가요는 아마 최초의 일본 문예작품일 것이다. 일본에는 고유문자가 없고 한자가 중국에서 전해져 비로소 기재되었던 기록을 지니게 되는데, 그 이전에도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신화나 가요가 있었다. 그것들은 개인의 창작이라기보다 집단 가운데에서 발생․성장하여 문헌 속에 그 흔적을 남겼다. 문헌의 편집은 다이카개신[大化改新:645] 이후 중앙집권국가의 성립을 배경으로 하며, 따라서 그것은 야마토 조정 중심의 역사와 밀접하게 연관되었다. 이 양자를 중심으로 한 고대의 신화․전설은 통일적․응집적(凝集的)인 반면 비미적(非美的)․비시적(非詩的)이다. 다만 거기에서 산견(散見)되는 가요류는 《만요슈[萬葉集]》의 정제된 정형의 장가․단가에서 볼 수 없는 풍부한 낭만적 서정성과 단순․소박한 형식을 지니고 있다. 노래를 부르고 구송(口誦)하는 구전문예(口傳文藝)가 읽어서 음미하는 문필문예로 발전하여 개성이 뚜렷한 개인작품으로 성장하였던 8세기 후반에 《만요슈》가 성립되었다. 일본 최초의 이 가집(歌集)에서 5음․7음을 서로 겹친 음수율(音數律)을 주체로 한 장가(長歌), 31음의 단가(短歌) 형식이 완성되었으며, 미묘하고 청징(淸澄)한 음풍영월이나 강렬하고 지순(至純)한 연애감정 등이 풍부한 서정성을 동반하여 읊어졌다. 가키노모토노 히토마로[本人麻呂]․야마베노 아카히토[山部赤人]․야마노우에노 오쿠라[山上憶良:백제 귀화인]․다카하시노 무시마로[高橋쵤ュ․오토모노 다비토(大伴旅人] 및 오토모노 야카모치[大伴家持] 등은 이 가집의 대표적인 가인(歌人)이다. 이 밖에 아즈마우타[東歌]나 사키모리[防人:九州 지방의 요지를 경비하던 병사]의 노래처럼 민중의 생생한 육성(肉聲), 민요를 들을 수 있는 것은 이 가집만이 가진 특색이다.
참고문헌
김문길 외 3인, 일본문학 이해, 형설출판사, 1998
나카무라 미쓰오, 고재석·김환기 옮김, 일본메이지문학사, 동국대학교출판부, 2000
신현하, 일본문학사, 학문사, 1985
일본 고전문학의 산책, 동아대학교 출판부, 1998
유정, 현대일본문학사, 吉田精一 편, 정음사, 1984
진하삼랑, 일본문학사, 제일학습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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