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분류내용,분류에따른자아중심성, 인지발달이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 성격이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배경,정의,기본개념,영향요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단계,내용,수업적용,평가 분석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영유아 도덕성 발달 유아의 발달 영역 도덕적 발달이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단계,평가,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교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개념과 성격,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기제,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단계와 내용,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행동발달과 교수적용방법,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시사점과 평가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피아제의 약력
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유래
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특성
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기본개념
1. 도식(schema)
2. 조직화(organization)
3. 동화․조절․적응
1) 동화(assimilation)
2) 조절(accommodation)
3) 적응(adaptation)
4. 평형화(equilibration)와 평형(equilibrium)
5. 자아중심성
Ⅵ.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분류내용
1. 감각동작기(Sensorimotor Period)/(0세 ~ 2세)
1) 1단계 : 반사기능 단계(출생~1개월)
2) 2단계 : 1차 순환 반응기(1~4개월)
3) 3단계 : 이차순환반응기(4~8개월)
4) 4단계 : 이차도식협응기(8~12개월)
5) 5단계 : 삼차순환반응기(12~18개월)
6) 6단계 : 내적 표상단계(18개월~2세)
2. 전조작기(Peroperational Period)/(2세 ~ 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7세 ~ 12세)
1) 보존개념
2) 분류조작
3) 서열조작
4)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한 보다 최근의 연구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12세 ~ 성인)
Ⅶ.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분류에 따른 자아중심성
1. 감각운동기의 자아중심성
2. 전조작기의 자아중심성
3. 구체적 조작기의 자아중심성
4. 형식적 조작기의 자아중심성
Ⅷ.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Piaget는 분명히 S-R이론가는 아니다. 이미 본 바와 같이, S-R이론가들은 환경적 사상(S)과 이러한 사상에 대한 반응(R)간의 관계를 결정하려고 한다. 대부분의 S-R이론가들은 습관을 누가시켜 감으로써 반응능력을 쌓아가는 소극적 유기체를 전제한다. 이 견해에 의하면, 복잡한 습관이란 보다 단순한 습관의 조합에 지나지 않는다. 어떤 S-R관계는 강화나 인접에 의하여 “도장 찍힌다.”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지식이란 물리적 세계에 존재하는 조건들의 “모사”(copy)를 말한다. 환언하면, 학습을 통하여 물리적 세계에 존재하는 관련성들이 유기체의 뇌에 표상된다. Piaget는 이러한 인식론적 입장을 지식복사설(copy theory of knowledge)이라고 부른다.
Piaget의 이론은 S-R 지식개념과 완전히 반대가 된다. 이미 본 바와 같이, Piaget는 환경을 일정한 방식으로 처리하는 잠재력을 제공해 주는 인지구조와 지식을 동일한 것으로 보았다. 인지구조는 경험을 위한 틀을 제공해 준다. 다시 말하면, 인지구조는 무엇에 반응하며 그리고 어떻게 그것에 반응할 것인지를 결정해 준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지구조는 물리적 환경에 투사되며 그리하여 그것을 창조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인지구조는 환경을 구성시킨다. 그러나 환경이 인지구조를 창조하는데 큰 몫을 한다고 말하는 것도 맞다. 이미 우리가 본 바와 같이, 동화와 조절과정을 통한 환경과 인지구조의 상호작용은 Piaget의 이론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다. Piaget는 지능 및 지식에 관한 자기 견해와 경험론자의 것과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Ⅱ. 피아제의 약력
피아제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기 어려운 매우 특이한 학자로서 초기에는 생물학을 연구한 생물학도이며 말년에는 인식론에 관심을 둔 인
- 참고문헌
-
서창렬, 피아제, 시공사
성현란 외 6명, 인지발달, 학지사, 2001
정희영, 피아제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8
C. 카미·R.디브리즈, 박재규 역, 삐아제 이론과 유아교육서울 : 창지사, 1994
M.플라스키, 이기숙주영희 공역, 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1982
P.G.Richmand, 강인언 역, Piaget이론입문, 학지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