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비교, 영재교육과정 추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영재 정의,특징, 영재교육과정 필요성, 영재교육과정 실태,설계,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 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후속조치 분석
- 영재교육과정의 목표, 영재교육과정의 당위성, 영재교육과정의 심화학습과정,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자료와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과제 분석
- 영재교육과정 동향, 영재교육과정프로그램개발,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과 창의성, 영재교육과정과 창의적문제해결력, 영재교육과정 방향
-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와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정책방향, 영재교육과정 관련 제언
-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목표,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자료, 교수학습평가,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사례, 향후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영재교육과정의 개념
Ⅲ. 영재교육과정의 목표
Ⅳ. 영재교육과정의 영재교육프로그램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성격
1) 과목 활동 선택의 개념
2) 내용의 길이와 폭
3) 학습진도
4) 교수/학습의 양식
2. 프로그램 운영의 몇 가지 형태
3. 속진 프로그램
4. 심화 프로그램
Ⅴ.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Ⅵ.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비교
Ⅶ.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추진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은 전반적으로 창의성 계발에 소홀히 하고 있다. 조석희는 각 교육청과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영재 교육 프로그램은 영재 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특성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창의성 계발을 목표로 하는 영재 교육의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하는 특성인 학생 중심, 과정 중심, 탐구 중심, 문제해결 학습, 산출물 생산과 같은 접근을 적용하기보다는 교사 중심이고 지식 중심이며, 또한 개방적인 학습보다는 경직되어 있고, 강의 중심이며 문제풀이 중심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우리가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는 창의성 개발보다는 지식 중심의 영재 교육으로 될 수밖에 없어서 영재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보다는 자신을 과장되게 생각하고 지배자라는 부당한 우월감에서 다른 사람들을 경시․천시하며 고답적인 행동을 하는 지적인 엘리트를 낳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현재 우리의 실정에 맞고 누구나, 어떤 환경에서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Osborn이 창안한 브레인스토밍은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많은 수의 아이디어를 발상하게 하며, 집단 구성원들로 하여금 창의적인 사고를 하도록 자극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브레인스토밍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원리는 ‘판단 유보’ 와 ‘많은 양 가운데 질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것이다. Osborn은 이러한 원리에 입각하여 창출된 아이디어를 비난하거나 평가해서는 안되고, 자유분방한 사고를 환영하며,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으며, 결합과 개선이 추구되어야 한다는 네 가지 규칙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것들은 다양성을 추
- 참고문헌
-
◎ 김정휘·주영숙(1996), 영재 학생을 위한 교육, 서울 교육 과학사
◎ 서혜애·손연아·김경진(2003), 영재교육기관 교수·학습실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신세호·임인재·임선하(1984), 영재성의 측정 및 영재 선발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영재사관학원, http://www.young2000.co.kr/Contents/Introduction.asp
◎ 조연순(2001),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전략 연구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 최호성(2001),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 반성과 비전, 한국영재학회 추계 학술 세미나 및 워크샵 프로그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