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비교, 영재교육과정 추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재교육과정의 개념

Ⅲ. 영재교육과정의 목표

Ⅳ. 영재교육과정의 영재교육프로그램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성격
1) 과목 활동 선택의 개념
2) 내용의 길이와 폭
3) 학습진도
4) 교수/학습의 양식
2. 프로그램 운영의 몇 가지 형태
3. 속진 프로그램
4. 심화 프로그램

Ⅴ.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Ⅵ.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비교

Ⅶ.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추진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은 전반적으로 창의성 계발에 소홀히 하고 있다. 조석희는 각 교육청과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영재 교육 프로그램은 영재 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특성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창의성 계발을 목표로 하는 영재 교육의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하는 특성인 학생 중심, 과정 중심, 탐구 중심, 문제해결 학습, 산출물 생산과 같은 접근을 적용하기보다는 교사 중심이고 지식 중심이며, 또한 개방적인 학습보다는 경직되어 있고, 강의 중심이며 문제풀이 중심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우리가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는 창의성 개발보다는 지식 중심의 영재 교육으로 될 수밖에 없어서 영재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보다는 자신을 과장되게 생각하고 지배자라는 부당한 우월감에서 다른 사람들을 경시․천시하며 고답적인 행동을 하는 지적인 엘리트를 낳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현재 우리의 실정에 맞고 누구나, 어떤 환경에서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Osborn이 창안한 브레인스토밍은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많은 수의 아이디어를 발상하게 하며, 집단 구성원들로 하여금 창의적인 사고를 하도록 자극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브레인스토밍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원리는 ‘판단 유보’ 와 ‘많은 양 가운데 질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것이다. Osborn은 이러한 원리에 입각하여 창출된 아이디어를 비난하거나 평가해서는 안되고, 자유분방한 사고를 환영하며,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으며, 결합과 개선이 추구되어야 한다는 네 가지 규칙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것들은 다양성을 추
참고문헌
◎ 김정휘·주영숙(1996), 영재 학생을 위한 교육, 서울 교육 과학사
◎ 서혜애·손연아·김경진(2003), 영재교육기관 교수·학습실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신세호·임인재·임선하(1984), 영재성의 측정 및 영재 선발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영재사관학원, http://www.young2000.co.kr/Contents/Introduction.asp
◎ 조연순(2001),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전략 연구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 최호성(2001),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 반성과 비전, 한국영재학회 추계 학술 세미나 및 워크샵 프로그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명영재 특성, 발명영재교육 목표, 발명영재교육 교육과정모형, 발명영재교육 교수학습, 발명영재교육 평가방법, 발명영재교육 개선방향 분석
  • 발명영재의 정의, 발명영재의 특성, 발명영재교육의 목표, 발명영재교육의 교육과정모형, 발명영재교육의 교수학습, 발명영재교육의 평가방법, 향후 발명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발명영재의 정의와 특성1. 정의2. 특성1) 탐구적 특성(10가지)2) 창의적 태도의 특성(18가지)Ⅲ. 발명영재교육의 목표Ⅳ. 발명영재교육의 교육과정모형1. Kaplan(1986)의 변별 교육과정1) 영재를 위한 학습 내용의 성격2) 학습 기회를 제시하는 절차3) 영재들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집,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창의적 글쓰기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디뎌쓰기전략과 제제별시쓰기전략
  • 교육)의 과정중심글쓰기전략과 창의적 글쓰기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디뎌쓰기전략과 제제별시쓰기전략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1.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2. 국어과 단위시간의 수준별 학습과정(문제해결학습모형)3. 국어과 단원 내에서의 심화보충 학습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영재교육과정1. 성격2. 목표3. 교수․학습 방법4. 평가Ⅴ. 초등학

  • Renzulli의 3부 심화 모형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전략 찾기
  • 학습을 촉진하는 모형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모형은 창의성을 신장시키는데 점진적인 단계를 설정함으로써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이 활동 중심의 일회적인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될 수 있는 틀을 제시하였다. 이들을 토대로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개발하는 기법과 교수학습 방법사이의 유기적 인 연관성을 가지고 현장에 적용하여야 한다.☀ 대상학년 : 초등학교 6학년 영재 학생☀

  •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심화학습운영, 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향 분석
  • 영재교육과정의 의의, 영재교육과정의 목적, 영재교육과정의 실태와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이론, 영재교육과정의 심화학습운영 및 외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로 본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분석Ⅰ. 서론Ⅱ. 영재교육과정의 의의Ⅲ. 영재교육과정의 목적Ⅳ. 영재교육과정의 실태Ⅴ.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이론1. 내용1) 추상성2) 복합성3) 다양성4) 경제성과 조직성5) 인물에 대한 탐구6) 탐구의 방법2. 과정(過程)1) 고급 사고 기능 강

  • 영재교육과정모형
  • 제 7 장 영재교육과정 모형2004. 11. 09화Ⅰ. 영재교육과정 모형 적용의 기초1) 영재교육과정 선택과 개발 시 고려할 점①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 고등사고기능, 고급의 원리나 명제의 획득 등을 교육시키는데 강조점을 두고 있는가?② 학생이 자신의 학습속도에 맞추어서 능력을 개발시켜 갈 수 있을 만큼 융통성이 있고 개방적인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프로그램인가?③ 학습에서 우수한 성적을 나타내는 것보다는 가치롭게 느끼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