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관찰 방법(관찰법의 개념, 관찰의 종류 및 다양한 방법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떠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지, 관찰의 종류와 유형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해주세요~
목차
1. 관찰이란?

2. 관찰의 종류
1) 비통제적 관찰
가) 전기적 관찰법
(1) 종단적 연구
(2) 횡단적 연구
나) 행동 요약법
다) 시간 표본법
라) 장면 표본법
2) 통제적 관찰법
가) 개인적 통제법
나) 집단적 통제법
3) 비조직적 관찰과 조직적 관찰
가) 비조직적 관찰
나) 조직적 관찰
4) 참여관찰과 비참여 관찰
가) 참여관찰
나) 비참여 관찰

3. 관찰 방법
1) 관찰 목적의 설정
2) 관찰자의 선정 및 훈련
3) 관찰기록 유형의 결정
가) 일화기록
나) 시간표집법
다) 사건표집법
라) 행동목록법
마) 평정척도법
(1) 기술평정척도
(2) 숫자평정척도
4) 관찰의 실제 수행
5) 분석 및 정보 요약

4. 관찰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5.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관찰 방법 사용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관찰이란?

유아에 대해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자료를 얻기 위해서 주로 사용되는 평가방법에는 관찰법, 검사법, 유아 작품분석, 포트폴리오, 면담 등이 있다. 이중 관찰은 교사가 유아의 발달수준을 파악하고 행동특성을 평가하여 정보를 얻는 가장 널리 손쉽게 사용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유치원에서의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어떤 약속 없이 본 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교사는 자연적 상태에서 특정 유아의 행동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그 결과를 객관적으로 수집함으로서 해당 유아가 지니는 문제와 그 문제 행동의 원인을 알아낼 수 있다.

가능한 다양한 상황에서 유아의 행동이 고르게 관찰될 수 있도록 적합한 시간과 장소를 택해야 객관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교육현장에서의 관찰이 유용하고 의미 있는 평가수단인 체계적 관찰이 되기 위해서는 관찰에 대한 지식과 관찰능력 증진을 위한 교사의 계속적인 노력과 훈련이 필수적이다.

관찰의 내용은 일정한 형식에 따라 일관성 있게 기록되어야 한다. 관찰한 내용을 기록할 때 기본적으로 관찰 대상의 이름, 성별 및 연령, 관찰 일시, 관찰 장면, 관찰자의 이름 등의 사항을 기록해야 한다. 또 실제 관찰된 사실과 관찰자의 해석을 분명히 구분하여야 한다. 교육현장에서 관찰이 필요한 이유를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유아를 전인적인 관점에서 바라 볼 수 있게 해준다.
②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계획하게 해준다.
③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2. 관찰의 종류

관찰의 종류는 관찰하려는 행동 상황이나 장면을 인위적으로 통제해서 조작하느냐 않느냐, 혹은 관찰을 조직적으로 하느냐 혹은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비통제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로 분류된다.

1) 비통제적 관찰

자연적 관찰 혹은 단순관찰이라고 부르며 어떤 행동이나 현상이 자연적으로 발생한 그대로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가) 전기적 관찰법

전기적 관찰법에는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가 있다.
참고문헌
류진희, 유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과 교육활동, 양서원, 2003
김종원,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2000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최일선 외,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0
울산유아교육, http://kids.use.go.kr
최미숙 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교육평가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4:42)
회원 추천자료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조사 연구법 유아교사의 교직 전문 성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연구 방식이다. 가장 많이 사용되며, 접근 절차가 복잡한 것이 특징이다. 조사연구는 목적과 대상 및 적용 방법 등에 따라 다양하게 실시할 수 있으나 표본조사법,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등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사연구는 현 시점에서 어떤 상태를 기술하는 것이므로, 누적되는 자료를 수집하면 일정한 역사적 추이를 판단할 자료를 제시할 수 있게 된다.1. 이론적 배경 (선행연구 검토)유아교사의 전문성 : 유아교

  • [유아연구 및 평가] 관찰중심의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유아 연구 및 평가 - 관찰 중심의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의 사례를 제시하시오I. 서론관찰중심의 연구방법은 현장상황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서,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의 경우, 집단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언어의 종류 및 내용, 횟수가 관찰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관찰 대상이 된다. 유아의 경우, 이야기를 하거나 싸우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과 같은 행동을 관찰하여 유아들간

  • 영유아 언어교육의 평가 - 유아 언어 평가 개요와 적절한 평가를 위한 제안 및 유아 언어 평가 방법과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평가하는 준거
  • 영유아 언어교육의 평가목차1. 유아 언어 평가 개요2. 적절한 평가를 위한 몇 가지 제안3. 유아 언어 평가 방법1) 적절한 평가 방법 : 관찰법2) 평가 방법의 종류(1) 체크리스트(2) 평정 척도(3) 일화 기록(4) 사건 및 시간 표집법(5) 검사법(6) 언어 수집에 의한 분석법(7) 포트폴리오 평가4.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평가하는 준거1) 물리적 환경2) 유아의 경험3) 교사의 경험4) 부모와 가족의 경험5) 언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역사회의 시각참

  • 영유아 언어교육의 평가
  • 방법에 대한 안내를 위하여 전 미국 유아교사협회(1991)가 개발한 유아 평가지침들 중 일부를 소개함이것은 언어 교육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님①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관련되어야 함②평가의 결과는 교육과정의 조정이나 개별 교수를 위하여 써짐으로써 반드시 유아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③교사는 유아들을 관찰하고, 유아들의 말을 귀담아 들음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모든 영역에서 정기적으로 평가해야 함④평가는 유아의 학습이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수 있다. 생활지도의 내용이나 영역은 진로지도 및 직업지도, 학업지도, 사회성지도, 건강 및 여가지도, 가정 및 종교문제의 지도 등 생활과정의 거의 모든 문제를 포괄하고 있다. 중요한 활동방법은 관찰면접각종 검사 등을 통한 학생에 대한 이해활동, 상급학교 진학에 필요한 교육정보, 직업선택을 위해 필요한 직업정보, 건강과 사회상황 등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보제공활동, 학생의 개인적 고민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