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의 발달에 대하여(애착 발달의 개념 및 중요성, 애착 발달 단계, 바람직한 애착발달에 대한 생각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방통대]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어린이 집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학습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유아발달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 영아기의 발달(신체발달,인지발달,언어발달,사회성발달)에 대해 정리하고, 영아기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세요
- 하고 싶은 말
-
'애착의 발달'을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애착과 애착행동, 애착체계에 대한 개념 이해
- 애착의 발달(애착 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 애착의 발달 단계, 애착 관계의 발달 유형 등 특징 정리)
- 애착 발달의 중요성과 바람직한 애착발달에 대한 나의 생각 서술
위 내용들을 중심으로 강의교재, 논문, 관련서적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해주세요^-^
- 목차
-
1. 들어가며
2. 애착과 애착행동
1) 애착
2) 애착행동
3. 애착 체계
4. 애착의 발달
1) 애착발달에 관한 이론들
가) 정신분석이론
나) 학습이론
다) 인지발달이론
라) 동물행동학적 이론
2) 애착의 발달 4단계
가) 1단계(0~3개월) : 무분별한 사회적 반응단계
나) 2단계(3~6개월) : 변별된 사회적 반응단계
다) 3단계(6개월~3세) : 능동적 접근과 접촉추구의 단계
라) 4단계(3세~아동말기) : 목표수정 협력 단계
3) 애착 관계의 발달 유형
가) 안정 애착
나) 불안-회피 애착
다) 불안-저항 애착
5. 바람직한 애착발달에 대한 나의 생각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어린 시절에 유아가 양육자(어머니)와 형성하는 정서적 유대는 생애를 통해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에 형성되는 어머니와의 초기 애착관계는 유아의 자아감 발달 및 인지, 사회, 정서 발달뿐 아니라 장차 타인과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에까지 작용한다. 즉, 애착을 인간의 사회 심리적 발달의 주요 변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어머니에게 안정애착을 형성하는 유아는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또래나 성인들로부터 사회적, 인지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따라서 여기서는 유아기의 애착형성 및 발달 과정에 대한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종합해 유아의 애착과 애착발달에 관한 바람직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2. 애착과 애착행동
1) 애착
애착에 관한 이론은 영국의 정신분석학자 존 볼비(Bowlby)가 1958년에 애착 이론을 발표하면서 처음 제시했다. 그는 애착을 종 특유의 적응행동으로 보고 유아가 양육자와 형성하는 애착은 생존을 위해 타고나는 필수적인 것으로 보았다. 그에 의하면 애착은 개체의 종족을 보존하기 위한 필수적용 요인으로, 섭식 등의 생물학적 요구의 충족에 의해서가 아니라 미소, 빨기, 따라가기, 매달리기 등의 생득적 반응을 통해 형성된다고 하였다. 한편, 볼비의 이론을 더욱 심화시킨 캐나다 발달심리학자 메리 애인스워스(Ainsworth)는 애착을 유아가 양육자와 형성하는 정서적 유대로 정의했다. 즉, 애착이란 유아가 어떤 특정한 대상과 능동적, 애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며, 어느 정도 지속성이 있는 정서적 유대라고 본 것이다.
2) 애착행동
애착행동은 양육자에게 접근을 유지하려는 행동 및 접근이 손상되었을 때 회복하려는 행동을 뜻한다. 이것은 단순한 접근 행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애착대상을 심리적 안전기반으로 삼으면서 낯선 환경의 두려움을 견디게 해주는 마음의 보루로 작용하여 유아가 주위환경을 자유롭게 탐색하도록 한다. 즉, 울음이나 미소, 소리내기 등의 신호행동이나 애착대상을 쳐다보기, 따라가기, 접근하기 등의 정향행동과 기어오르기, 껴안기, 매달리기 등의 신체적 접촉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애착행동들은 상황적 요인에 따라 그 강도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유아가 배고프거나 아플 때에는 평소보다 강도 높은 애착행동을 할 것이다. 그러나 애착은 지속적인 유대이므로 상황적 요인에 의해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애착행동이 나타나지 않아도 애착은 사라진 것이 아니라 내적으로 표상되어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1
정옥분, 애착과 발달, 학지사, 2009.1
조복희,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008.8
이인식, 이인식의 멋진 과학 애착 이론과 로맨스, 조선닷컴, 2011.3.12
영아기에 가장 중요한 발달은 애착형성, 우리아기닷컴, 글쓴이 우리아기, 2007.8
애착의 발달, 학사고수와 함께 하는 학점은행제, cafe.naver.com/haksaojm/4996
애착의 발달과 단계, blog.naver.com/iamyang2/11001770412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