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단계,주안점, 사례,수업모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

Ⅲ.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표

Ⅳ.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단계

Ⅴ.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주안점

Ⅵ.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사례
1. 동기 유발 및 전시 학습 상기
2. 학습 문제 확인
3. <학습 활동 1> 교과서를 읽고, 내용 알아보기 [전체 학습]
4. <학습 활동 2> 인물의 성격 알아보기 [모둠 학습]
5. <학습 활동 3> 이야기를 읽고, 느낀 점 말하기 [모둠 학습]
6. <학습 활동 4> 친구들의 느낌을 살펴보기 [모둠 학습]
7. <학습 활동 5> 주인공의 처지가 되어 생각해 보기 [모둠 학습]
8. 이야기를 읽고, 느낀 점을 말하기

Ⅶ.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수업모형
1.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수업 단계
2. 반응 중심 문학 토의 학습 모형의 수업 단계

Ⅷ.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 관련 제언
1. 즐거움을 가지게 한다
2. 분석하고 종합한다
3. 지도 내용을 핵심화한다
4. 내면화하게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반응중심학습은 가치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관점에서 재해석해 보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여러 가치가 있음을 알게 함으로써 문제를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다. 그러나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며, 비교적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이 유형은 하나의 정답보다는 여러 가지 대안이 있을 때, 각 대안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고 최선의 것을 선택해 보게 할 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특정한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주장이 나올 수 있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시나 이야기를 읽고, 그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특정 인물의 행동에 대해 평가할 때, 이 유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유형을 적용할 때에는 학습자들 간의 토의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토의를 통해 학습자들은 내 생각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처음부터 엄격하게 이들 단계를 거쳐 수업을 하기보다는 처음에는 특정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가치가 있음을 알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공간을 마련해 주는 데 초점을 두고, 점차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면서 심화시켜 일반화할 수 있도록 유도
적용 적합 단원 예: 문학적인 텍스트를 다룰 때 적용(시나 이야기 읽으면서 글의 주제 인물 등에 대해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는 경우)
참고문헌
구인환 외(1988), 문학교육론, 삼지원
김은영(2003), 문학 수업에서 아동 반응의 문화기술적 연구, 국어교육연구 제15집
박태호(1995), 반응중심 문학 감상 전략과 교수·학습 방법, 청람어문학 제13집, 청람어문학회
이희정(1999), 초등학교의 반응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교원대학교 석사논문
우한용(1997), 문학 교육과 문화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조영환(1997), 시교육의 방법론 연구 - 반응중심 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 분석]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교과 시교육 문제점과 개선 방안
  • 학습 방법 모색1.2. 교과서 외적인 문제1.2.1 국어교육과정 속의 문학1.2.2. 평가를 통해 본 문학교육과정의 문제점2. 시 교육의 반성과 대안2.1. 교과서 내적인 문제의 대안2.2. 교과서 외적인 문제의 대안2.2.1 심화 선택 과목교육 과정의 개정 방안2.3. 문학교육 중심의 국어교육Ⅲ. 결론* 참고문헌* 첨부 - 문학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표Ⅰ. 서론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을 사이에 두고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하는 가운데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교육론 팀별 과제 최종 보고서로 내놓게 되었다. 보고서 요약SET(Special English Teacher)조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내용을 중심으로 지금의 학교 교육 체제하에서 학교 영어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안점을 모색하였다. 보고서는 ‘서론’, ‘우리 나라와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선사항’, ‘요약 및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

  • [교육제도] 유럽의 교육개혁
  • 교육은 행정체계와 조직 및 교수학습 측면에서도 과학과 기술의 발달에 대처하고 산학협력 관계를 토대로 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구축해야 하는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그리하여 정부는 2002년 10월 국가 고등교육의 새로운 비전을 수립한 후 개혁에 착수하게 되었으며 고등교육의 개혁 방향과 목표로는 고등교육 진학 및 초기단계의 학업성공률의 증대 유럽 화 및 세계화에 대처한 고등교육제도의 개편, 대학연구의 새로운 비전 수립, 대학생의 자기

  • 7차 교육과정에서의 시교육 문제점과 개선 방안
  • 학습 방법 모색1.2. 교과서 외적인 문제1.2.1 국어교육과정 속의 문학1.2.2. 평가를 통해 본 문학교육과정의 문제점2. 시 교육의 반성과 대안2.1. 교과서 내적인 문제의 대안2.2. 교과서 외적인 문제의 대안2.2.1 심화 선택 과목교육 과정의 개정 방안2.3. 문학교육 중심의 국어교육Ⅲ. 결론* 참고문헌* 첨부 - 문학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표Ⅰ. 서론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을 사이에 두고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하는 가운데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

  • [기독론, 기독교]임종환자를 위한 교회의 호스피스 교역에 관한 한 연구
  • 반응으로 나타난 것이다. 따라서 인간을 부분으로 나누어 연구하고 다루는 과학기술 위주의 의료수혜에서 인간존중과 인간이해, 자기결정과 창의성을 소중히 하는 인도주의와 인간을 전체로 이해하는 총체주의의 사상과 철학을 기반으로 호스피스의 이론과 실제가 발전되었다.. 노유자외 3인, op. cit., p. 124.이러한 호스피스에서는 기존의 의료제도가 갖고 있는 육체적이고 부분적이며 지극히 능률중심적인 단점에서 벗어나 환자관리와 간호에 질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