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중요성, 문학교육 교과서, 문학교육 내용, 문학교육과 문학을통한 교육,반응중심문학교육, 문학교육 문제점,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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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중요성

Ⅲ. 문학교육의 교과서

Ⅳ. 문학교육의 내용
1.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특성
2) 문학의 기능
3) 문학의 갈래
4) 문학의 가치
2. 문학 활동의 실제
1) 문학의 이해와 감상
2) 작품의 미적 구조와 주제
3)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4) 문학의 생산 활동과 맥락
3. 문학의 문화와 실천
1) 문학 문화의 특성
2) 한국 문학의 특질과 흐름
3) 세계 문학의 양상과 흐름
4) 문학의 인접 영역
4.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 형성
1) 문학의 가치 인식
2) 문학에 대한 태도
3) 문학에 대한 능동적 참여

Ⅴ. 문학교육과 문학을 통한 교육
1. 문학을 하나의 교과(敎科) 체제로 인식하려는 고정 관념
2. 문학의 표현 형식을 가르치는 것을 중시하는 관점
3. 문학을 심미적 등가물로만 인식하려는 고정 관념

Ⅵ. 문학교육과 반응중심문학교육

Ⅶ. 문학교육의 문제점

Ⅷ. 문학교육의 모형
1. 반응 중심 학습법
1) 반응 형성하기
2) 반응 명료화하기
3) 반응 심화하기
4) 반응 일반화하기
2. 역할놀이 학습법
1) 상황 설정하기
2) 준비 및 연습하기
3) 실연하기
4) 평가하기
3. SQ3R학습법
1) 훑어보기
2) 질문하기
3) 자세히 읽기
4) 되새기기
5) 다시 보기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을 문화개념으로 설명하게 되면 문학교육은 문화교육으로 자리 잡게 된다. 문화를 규정하는 방법은 삶의 양식이라는 폭넓은 규정에서부터 인간의 상징적 상호작용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인간이 상징적 상호교섭을 하면서 살아가는 존재라는 전제에서 출발하는 논리이다. 또한 문화를 규정하는 데 가치 측면을 중시하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문화는 기술적으로밖에 파악할 수 없다는 논리도 있다. 그러나 문화는 인간의 삶의 방식이면서 동시에 언어문화 같은 경우는 가치개념이 포함된 교육방향을 유도하는 힘을 지닌 것이다. 문화를 다루는 방식은 그 문화가 속한 영역의 문화문법을 고려한 것이라야 한다. 문학을 문화 차원에서 설명하고 그것을 교육에 적용하는 논리와 방법은 문화논리의 확산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기도 하다.
문학교육현상의 기본 구도는 이처럼 문학의 생산과 소통과 수용, 그리고 재창조를 통괄하는 제반 국면에 걸치게 된다. 주체가 텍스트를 만들어 내고 만들어낸 텍스트(작품)가 소통되면서 이는 다시 창조되는 문학의 재료가 된다. 문학은 수용자의 수용을 통해 완성되면서 다른 창조의 자료가 된다. 문학교육현상은 문화로서 주체들의 실천을 통해 다른 문학을 창조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수용 등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과 그 결과로 이루어지는 문화가 成遂되도록 도모하는 일이다. 따라서 이상의 구도 가운데 어느 한 영역만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문학교육의 개념은 부분적임을 면키 어렵다.
물론 이러한 구도를 제도교육에서 수용할 때는 문학교육현상의 어느 특정 측면이 두드러지게 마련이다. 이는 이론과 실천 사이에 빚어지는 틈새로서 어쩔 수 없이 수용해야 하는 한계이기도 하다. 아무튼 여기서 강조할 점은 문학교육현상을 바탕으로 하는 문학교육학이 교실에서 문학작품을 읽고 설명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등의 단순한 작업이 아니라는 점이다.
참고문헌
- 김창원, 시텍스트 해석 모형의 구조와 작용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4
- 김봉군·이상우·이정숙, 문학 개론, 개문사, 1986
- 김동환, 소설의 내적 형식과 문학교육의 한 가능성, 국어교육 8384,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4
-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창간호, 1994
- 윤여탁, 문학교육 연구사의 비판적 검토와 전망, 제1차 연구발표회 발표요지, 한국문학교육학회, 1996
- 한철우·김명순·박영민,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을 위한 문학 중심 독서 지도, 대한교과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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