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교과적용, 마인드맵 지도사례, 마인드맵 훈련, 마인드맵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말하기지도,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독서지도,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작문지도,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텍스트구조지도전략 분석
-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목표,연간지도계획,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편성,내용, 독서부,봉사부,향토민속놀이부, 계발활동 심화지도,내실화방안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중요성, 통일교육의 목적,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고방안
- 목차
-
Ⅰ. 개요
Ⅱ. 마인드맵의 의미
1. 방사사고(Radiant Thinking)의 표현
2. 사고력 중심 두뇌 계발 프로그램
3. 새로운 학습기법
4. 창의성, 기억력 증진 필기법
Ⅲ. 마인드맵의 발달
Ⅳ. 마인드맵의 목적과 장점
1. 마인드맵의 목적
2. 마인드맵의 좋은 점
3. 마인드맵을 통해 기를 수 있는 창의성 관련 요소
Ⅴ. 마인드맵의 교과 적용
Ⅵ. 마인드맵의 지도 사례
1. 준비물
2. 이렇게 지도했어요(지도의 5단계)
1) 1단계 : 생각나는 단어를 써 봐요
2) 2단계: 단어들을 분류해요
3) 3단계 : 대표 선수 뽑기(주가지 선정)
4) 4단계 : 부가지, 세부가지 뻗기
5) 5단계 : 단어를 대신할 이미지(그림) 넣기
3. 저학년 마인드맵 지도 방안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Ⅶ. 마인드맵의 훈련
Ⅷ. 향후 마인드맵의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Roger Sperry 박사의 연구이후 Toni Boujan의 두뇌이론을 근간으로 왼쪽과 오른쪽 대뇌의 반구 기능을 통합하도록 고안된 것으로서 일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것들을 마음속에 지도로 그리는 방법이며 이미지와 핵심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 우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 개발 프로그램이다.
두뇌에 저장된 사고를 재생하듯 표현하는 것으로 기존의 표현방식과 달리 두뇌의 잠재력 즉 좌뇌 기능과 우뇌 기능을 철저히 파악한 후 이를 그래픽 기술처럼 표현하는 것이다.
마인드맵은 자신의 생각을 종이 위에 마음껏 쓰는 혁명적인 방법이다. 마인드맵을 함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은 사고력을 키우게 될 뿐만 아니라 더욱더 자유롭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특히 중심 이미지(central image), 핵심단어(key word), 색, 부호, 상징기호 등을 사용하여 그리게 되면 마인드 작성과정은 한층 더 즐거워지며 신속해진다.
정보화 사회의 진입과 동시에 무한 경쟁시대의 생존 전략을 인간의 창조성, 직관, 독창성을 가지고 정보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 일이며 이런 점에서 창의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마인드맵의 출현은 다지능(Multiple Inteigence)의 계발이 요구되는 이 시대의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
마인드맵의 활용은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글짓기, 계획 등의 여러 분야에 활용되어 많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마인드맵을 제작하는 방법과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학습훈련에 적용하여 연상방법, 말하기 능력 향상, 글짓기 능력향상에 활용하며, 그에 따른 학습의 성취욕구가 강해져 자아개념이 향상되도록 마인드맵을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김현석 외 3명(2007), 논술 실전 창의력 훈련, 삼성출판사
김정희(1994), 시각적 사고와 감상교육의 연관성, 사향미술교육학회, 서울교육대학교 미술연구학회
이성호(1999), 교수방법론, 서울 : 열화당
이영만(2001), 통합 교육 과정, 서울 : 학지사
존R앤더슨, 인지심리학, 을유문화사
한국 부잔센터(2006), 사고력 중심의 두뇌 개발 프로그램, 반갑다 마인드맵, 사계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