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교과적용, 마인드맵 지도사례, 마인드맵 훈련, 마인드맵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마인드맵의 의미
1. 방사사고(Radiant Thinking)의 표현
2. 사고력 중심 두뇌 계발 프로그램
3. 새로운 학습기법
4. 창의성, 기억력 증진 필기법

Ⅲ. 마인드맵의 발달

Ⅳ. 마인드맵의 목적과 장점
1. 마인드맵의 목적
2. 마인드맵의 좋은 점
3. 마인드맵을 통해 기를 수 있는 창의성 관련 요소

Ⅴ. 마인드맵의 교과 적용

Ⅵ. 마인드맵의 지도 사례
1. 준비물
2. 이렇게 지도했어요(지도의 5단계)
1) 1단계 : 생각나는 단어를 써 봐요
2) 2단계: 단어들을 분류해요
3) 3단계 : 대표 선수 뽑기(주가지 선정)
4) 4단계 : 부가지, 세부가지 뻗기
5) 5단계 : 단어를 대신할 이미지(그림) 넣기
3. 저학년 마인드맵 지도 방안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Ⅶ. 마인드맵의 훈련

Ⅷ. 향후 마인드맵의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Roger Sperry 박사의 연구이후 Toni Boujan의 두뇌이론을 근간으로 왼쪽과 오른쪽 대뇌의 반구 기능을 통합하도록 고안된 것으로서 일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것들을 마음속에 지도로 그리는 방법이며 이미지와 핵심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 우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 개발 프로그램이다.
두뇌에 저장된 사고를 재생하듯 표현하는 것으로 기존의 표현방식과 달리 두뇌의 잠재력 즉 좌뇌 기능과 우뇌 기능을 철저히 파악한 후 이를 그래픽 기술처럼 표현하는 것이다.
마인드맵은 자신의 생각을 종이 위에 마음껏 쓰는 혁명적인 방법이다. 마인드맵을 함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은 사고력을 키우게 될 뿐만 아니라 더욱더 자유롭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특히 중심 이미지(central image), 핵심단어(key word), 색, 부호, 상징기호 등을 사용하여 그리게 되면 마인드 작성과정은 한층 더 즐거워지며 신속해진다.
정보화 사회의 진입과 동시에 무한 경쟁시대의 생존 전략을 인간의 창조성, 직관, 독창성을 가지고 정보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 일이며 이런 점에서 창의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마인드맵의 출현은 다지능(Multiple Inteigence)의 계발이 요구되는 이 시대의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
마인드맵의 활용은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글짓기, 계획 등의 여러 분야에 활용되어 많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마인드맵을 제작하는 방법과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학습훈련에 적용하여 연상방법, 말하기 능력 향상, 글짓기 능력향상에 활용하며, 그에 따른 학습의 성취욕구가 강해져 자아개념이 향상되도록 마인드맵을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현석 외 3명(2007), 논술 실전 창의력 훈련, 삼성출판사
김정희(1994), 시각적 사고와 감상교육의 연관성, 사향미술교육학회, 서울교육대학교 미술연구학회
이성호(1999), 교수방법론, 서울 : 열화당
이영만(2001), 통합 교육 과정, 서울 : 학지사
존R앤더슨, 인지심리학, 을유문화사
한국 부잔센터(2006), 사고력 중심의 두뇌 개발 프로그램, 반갑다 마인드맵, 사계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명교육]발명교육의 목적,중요성,실태, 발명교육의 내용,교재, 발명교육과 마인드맵,교사 역할, 발명교육의 효율화 방안 분석
  • 지도하고, 마인드맵과 처음 만나기, 좌뇌‧우뇌 활용 이미지 그리기, 함께 만들기, 중심 이미지‧주가지‧부가지, 생각 뻗기, 핵심 단어 나누기, 핵심 단어와 이미지와의 관계 등을 관련 지어 지도하였다. 또한 마인드맵에 대한 응용 연습 과정 학습지 내용으로 신문 기사 마인드맵 하기, 신문기사 마인드맵 하기, 차례 마인드 맵 계획 세우기, 교과서 마인드맵 하기 등을 지도하였다.3. 마인드맵으로 발명 기록장 제작하기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개선방안
  • 방안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① 재산에 대한 철저한 청지기 의식을 가지고 검소한 생활을 실천해 간다.② 지역사회에 경제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 교회 예산의 일정 비율을 책정한다.③ 교인들에게 자원봉사를 생활화하도록 훈련한다.2. 기독교적 개선방향 및 할 수 있는 최선의 방향1) 교회 문 열기 운동을 통해 빈곤층 아이들이나 주민들에게 평일 날 편안한 쉼터를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2) 경제적 지원 뿐 아니라, 작은 정성

  •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변천,인식,평가,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메타인지,마인드맵,상황학습,그래픽계산기,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개선방향
  • 지도와 더불어 80년대의 수학교육의 대표적인 연구 주제라 할 수 있으며, 90년대 중반에 이른 현재에도 여전히 그와 관련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수학 문제해결 지도 방안을 개발하는 가운데 메타인지 개념이 적극 고려되고 있으며, 그와 관련된 연구들이 대체로 긍정적인 결과들을 내놓고 있다. 이렇듯이 수학교육에서의 메타인지 개념의 현 위상은 적용 단계에 와있으면서도 메타인지 개념 자체의 애매성이나 불명확성에 대한

  • [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마인드 맵의 이론적 배경1. 마인드 맵의 개념마인드 맵은 두뇌 활동방식과 일치하는 방법으로 좌뇌의 어휘, 숫자, 분석 등의 기능과 우뇌의 색상, 부호, 이미지, 창의력 등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두뇌의 기능을 최대화하는 방법으로 학습에 적용하여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자신의 생각이나 학습내용을 글자, 그림, 기호 등으로 표현하거나 정리하는 학습 방법이다. 즉 머릿속의 생각을 거미줄처럼 지도를 그리듯이 핵심어를 이미지화 하면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역사와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방법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참고문헌* 권성아, 홍익인간 사상과 통일교육* 박찬석, 한국의 통일교육 변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이영선, 통일준비, 오름, 1997* 정현용, 제7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통일교육 교수, 학습방법의 효과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정세구, 바람직한 통일 교육의 방향, 민주 평통 신문, 1996* 통일부, 2001 통일교육 기본 지침서, 통일부, 2001* 한만길 외(1999), 통일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통일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