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가치,관심영역,자유주의,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진보주의,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가치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관심영역
1. 형이상학(Metaphysics)
2. 인식론(Epistemology)
3. 가치론(Axiology)
4. 논리학(Logic)

Ⅳ. 관념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관념주의
2. 관념주의의 궁극적 실체
3. 관념적 교과과정

Ⅴ.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념
2. 특징
3. 사상가

Ⅵ. 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자유주의란
2. Ellen Key(1849~1926)
3. Montessori

Ⅶ.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기본특징
2. 특징

Ⅷ.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진보주의란
2. 진보주의와 교육 원리
3. 킬패트릭
4. 의의
5. 한계
1) 오천석
2) 임한영
3) 닐러

Ⅸ. 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피닉스는 교육철학은 “철학적 방법은 교육분야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은 바로 교육의 과정과 모든 교육적 문제들을 철학적 탐구방법의 대상으로 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철학적 탐구행위로서의 교육철학은 교육을 어떻게 탐구하느냐에 따라서 특정 지워질 수 있다. 철학의 세 가지 기능을 살펴보자.
첫째, 분석적 기능이다. 이론적 혹은 일상적 언어의 의미가 거기에 내축된 논리적 관계를 명백히 하며, 각종의 가치기준을 밝히는 행위를 가리킨다.
둘째, 평가적 기능이다. 주어진 어떤 준거에 비추어 어떤 실천이나 이론의 만족도를 밝히는 행위이다. 이 기능은 종종 분석적 기능의 도움에 의한 기준의 명확성이 밝혀지지 않고는 정확히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셋째, 사변적 기능이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가설 혹은 제언을 제시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새로운 가설이나 제언의 창출은 과학하는 과정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감각 혹은 관찰의 과정과는 구별되는 사변적 기능은 특징적으로 철학의 과정이다.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가치
교육철학은 교육을 철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는 학문이라고 말해 둘 수 있으나, ‘교육’이라는 말과 ‘철학’이라는 말은 각기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교육철학’이라는 말도 매우 다양하게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철학’은 반드시 학문만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나의 교육철학’ 혹은 ‘김 교장의 교육철
참고문헌
김귀성·노상우, 현대교육사상, 서울 : 학지사, 2001
곽덕영·김미화 편저, 교육사 교육철학, 교문사, 1999
박준영, 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8
신득렬 외, 쉽게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5
임태평, 교육과 철학 : 교육사철학산고, 교육출판사, 2003
정희숙 옮김, R.S.피터즈, 교육철학 비판론, 서울 : 서광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교육철학 및 교육사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2. 현대독일의 교육철학1) 정신과학적 교육학2) 경험적 교육과학3) 비판적 교육과학4) 전망 :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3. 현대 서구 교육철학의 관점1) 실존주의 교육철학2) 분석적 교육철학3) 교육 현상학4) 교육인간학5)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4. 현대 서구 교육철학과 한국 교육철학1) 미국 교

  • [교육철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 2. 형식도야론에 대한 듀이의 비판 3. 사고방식으로서의 교육4. “각성된 삶의 형식”으로서의 교육 Ⅲ. 교육의 윤리적 기초1. 자유의 개념과 교육2. 평등의 원리와 교육 3. 인간존중의 개념과 교육Ⅳ. 현대 교육철학의 갈래1. 진보주의 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5. 실존주의와 교육6. 분석철학과 교육7. 비판이론(Critical Theory)과 교육8.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과 교육9. 생태주의와 교육10. 신자유주의와 교육Ⅰ. 교육

  • 재건주의, 실존주의
  • 교육 그 자체가 사회, 문화적 힘에 의해 재구성, 또는 개조되어야 함 -재건주의는 듀이의 철학을 사회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계승cf.)진보주의: 아동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계승-재건주의자: 진보주의자들 중에서 미국사회를 비판하면서 교육과 사회의 개혁을 부르짖 은 교육자2. 재건주의의 배경-1930년대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한창일 때 미국 대공황-재건주의자들 등장☞1930년대 전반기 ‘전위적 사상가’들-카운츠(George Counts), 러그(Harold Rugg)☞19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의 철학적 기초■ 목차Ⅰ. 서론- 교육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Ⅱ. 본론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가)교육철학의 개념나)교육철학의 방법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가)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사조-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행동주의나)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사조-분석적 교육철학-비판적 교육철학-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Ⅲ. 결론Ⅰ. 서론- 교육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교육이 왜 모두 이런 식으로 이루어져야 하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양 현대의 교육사상
  • 주의적, 주지주의적 경향개인의 자유로운 성장 무시3. 본질주의1. 본질주의 철학의 배경특 징등장배경 :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1938년 베글리 중심‘미국 본질주의 교육위원회’ 결성‘본질주의 강령’ 발표대표인물 : 베글리, 브릭스, 브리드, 모리슨2. 본질주의 철학의 배경본질주의관념론과 실재론 지식의 가변성 인정통시대적 진리 부인학문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에 영향 Bagley, Marisson 문화적 가치유산의 전수 항존주의불변 절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