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 총체적언어학습이론,귀인이론,전이,기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
1. 심리학의 정의(King)
2. 교육심리학

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
1. 도식
2. 동화
3. 조절
4. 평형화

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도식이론

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욕구감소이론

Ⅵ.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조건반사이론
1. 일반화(Generalization)
2. 소거(Extinction)
3. 변별(Differentiation)
4. 이차적 조건형성(Secondary Conditioning)
5. 금지(Inhibition)

Ⅶ.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총체적언어학습이론
1. 총체적 언어 접근
1) 총체적 언어의 관점
2) 학습자, 교사,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
2. 총체적 언어학습
1) 총체적 언어학습의 기초
2) 총체적 언어학습과 평가
3) 총체적 언어학습의 의미
3. 총체적 언어접근의 특징

Ⅷ.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귀인이론
1. 귀인의 개념
2. 귀인의 구분
1) 내부귀인
2) 외부귀인
3. 귀인의 특성
1) 합의성
2) 특이성
3) 일괄성
4. 절관원리와 절감효과
1) 절감원리
2) 절감효과

Ⅸ.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전이와 기억이론
1. 전이(轉移)
1) 개념
2) 종류
3) 전이의 조건
4) 전이이론
2. 기억의 과정과 망각곡선
1) 기억의 과정
2) 망각곡선
3. 파지를 높이는 방법
4. 연습곡선
5. 전습법과 분습법
6. 집중학습법과 분산학습법
1) 집중법이 유효한 경우
2) 분산법이 유효한 경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히 과학과 기술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한 세기 동안 과학이 보여준 발전의 양상은 인류 문명의 다양한 산물 가운데서 그 어떤 것과도 비교될 수 없는 괄목할 만한 발전을 거듭해 왔다. 그 결과 과학과 기술은 인류 문화와 문명의 전반에 걸쳐서 대단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국내 모 전자회사가 공공연히 주장하는 “테크노피아”의 개념과 구상은 바로 그러한 과학의 영향력을 입증하고도 남음이 있다. 이러한 첨단 과학기술 시대의 첨병은 컴퓨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금세기 초엽만 해도 단순한 계산기 정도에 지나지 않았던 이 컴퓨터는 제 2차 새계대전과 우주개발산업을 거치면서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최근에는 인공지능에 까지 도전하고 있다.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은 단순히 컴퓨터의 기능을 확장시킨다는 차원을 넘어, 인간의 정보처리 및 사고의 과정을 기계에 접목시키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공지능의 발전은 인간의 사고와 문화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게 될 것이다.
컴퓨터 산업이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응용되면서 본격적으로 사회가 정보화되기 시작하였다. 예전에는별개의 매체였던 텔레비젼, 라디오, 신문 등의 메스미디어와 전화, 펙시밀리 등의 통신기기들은 컴퓨터를 중심으로 통합되면서 소위 멀티미디어(Multi0media)화 하고 있다.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믿어 산업의 재구성이나 비다어 자본의 확대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류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전반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는 교육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우선 물리적 환경 및 교육 방법을 변화시킬 것이다. 교육 현장에서 각종 정보기기의 도입이 필수화 됨은 물론, 다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방향적인 집단 교육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양방향의 개별방식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교육형태는 학교교육 중심에서 더 나아가 사회교육,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교육의 목표는 구체적인 지식의 전수, 학생의 정신적, 육체적 발달이 아니라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능력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
1. 심리학의 정의(King)
①심리학은 과학에 속한다.
참고문헌
* 송인섭 외 6명 공저(2000), 교육심리학, 양서원
* 심우엽(2000),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 신용일(1993), 교육심리학신강, 동문사
* 여광응 외 저(2004),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 유기섭·김태호 저(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 Robert E. Slavin 지음, 박희순·이경화·장인실 옮김,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학습한다는 이론과 언어적 교수법과 상호적인 피드백같은 다른 중요한 수단은 무시하였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을 관찰, 이해하고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새로운 방식을 알려주었고 교수학습의 아동중심 접근이라는 강력한 이론적 정당성을 제공하였다.영유아기 어휘학습의 독특한 전략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① 상호배타적 편견 - 대상들이 오직 하나의 이름만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ex. 친숙한 사물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이론이 주장되고 있다. 그 외에도 너무 양심적인 사람이라든지 아니면 아예 양심이 없는 사람이나 또는 부끄러움이 많은 사람들도 알코올 중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성장 과정에서 조기에 부모를 상실하거나 부모의 과잉보호를 받았거나 부모와 형제와의 갈등이 심하고 혼란스러운 가정에서 성장한 경우, 어릴 때 주의력이 결핍되거나 반사회적인 인격 장애가 있거나 자기주장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술을 많이 마시게 된다. ④ 인지적인 원

  • 상담이론 요약 레포트
  • 조건화(11)-반응적 행동 : 자율신경조직에 의해 통제되는 행동으로 내적 또는 외적 자극에 의하여 유발된 비자발적이고 수동적인 행동들- 조작적 행동: 중추신경조직에 의해 조절 및 통제되는 행동- 고전적 조건화(s형, 파블로프 소화액분비실험)와 조작적 조건화(R형, 스키너박스) 차이“조작적” 이라는 말은 학습자가 목적을 가지고 환경을 조작한다① 고전적 조건화는 인간의 비자발적인 반사적인 행동과 관련이 있는 조작적 조건화는 인간의 자

  • [5일 합격] 2023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학습모형의 개념 : 개인 책무성- 농구의 경우 아무리 개인 능력이 중요하더라도 모든 팀의 수행이 팀 점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든 팀원들은 팀승리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함þ 젠틸의 스포츠 기술- (개방 기술)은 환경의 변화나 상태에 의해변화되는 기술을 말함- (폐쇄 기술)은 상대적으로 환경적 조건이안정적이며 외부 조건이 대부분 변하지않는 속성이 있음þ 모스턴의 수업 스타일 : 연습형- 피드백을 포함한 기억/모방 과제를 학습자

  • 2023 공중보건학 요약노트-2023 공무원 합격자 요약노트 가로형(보건직/보건진료직 등) 2023.01.18. 업데이트
  • 조건을 직접 배정하거나 통제 ⇛ 임상시험, 지역사회시험*역학조사의 환① 1단계 역학: 기술역학(자료의 수집과 분석)② 가설설정③ 2단계 역학: 분석역학(가설검정)④ 3단계 역학: 이론역학(조사결과의 수식화)*역학연구를 위한 일차자료와 이차자료① 일차자료: 연구자가 직접 수집한 자료⇛ 자기기입설문조사, 면접조사, 우편조사, 전화조사, 인터넷조사, 델파이조사, 신체계측,생체시료검사 등② 이차자료: 이미 수집된 자료를 간접적으로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