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근무스트레스, 교사와 학교조직, 새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상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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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사의 역할

Ⅲ. 교사의 자질

Ⅳ. 교사의 교권확립

Ⅴ. 교사의 자세

Ⅵ. 교사의 전문성개발

Ⅶ. 교사의 근무스트레스

Ⅷ. 교사와 학교조직

Ⅸ. 새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상
1. 전통적 교사상
2. 현대적 교사상
3. 새 시대의 교사상
4. 결론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80년대 이후 우리는 믿을 수 없을 만큼 급속히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고도산업사회, 첨단정보사회, 지식 위주의 사회가 되었다. 그러나 학교는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급격한 사회 변화와 기술의 진보에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거의 가장 느린 반응으로 문화지체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한편, 현대의 아동들은 계몽주의의 교훈적규범적 언어에 식상해 하며, 교사에게 전통적인 무한한 권위를 더 이상 인정하지 않는다. 교사는 아동의 위에 있지 않고 바로 옆에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생산과 노동보다는 소비가, 실체보다는 이미지가, 이성보다는 감성이 더 중요한 신세대 아동들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즉, 교사는 상황을 바르게 인식하여 아동과 공감대를 형성하려고 노력하며, 명령자가 아닌 조력자로서 아동들 앞에 서야 할 것이다.
사회가 아무리 변해도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가장 중요한 것이고 교사가 훌륭히 역할 수행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권위와 권리가 충분히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의 주체로서 부단한 노력을 통해 전문성을 높임으로서, 학생의 존경과 신뢰를 얻고 그러한 바탕위에서 달라진 시대환경과 바뀌는 교육여건에 합당한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참고문헌
▷ 김영우(2001), 교사의 자질과 교사교육의 개선 방향, 도서출판 하우
▷ 대한교육연합회 역(1984), 교사의 자질과 교수력, 서울 : 대한교육연합회
▷ 박정서(1997),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사회적 지원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 신만길 외(2004), 교원평가제, 주간 교육정책포럼
▷ 이원희(1998), 교사교육의 구성주의 접근, 한국교사교육
▷ 이병대(2001), 근무성적평정의 다면평가제 도입에 관한 연구- 동료평가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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