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교원)정보소양교육 현황, 교사(교원)정보소양교육 고려사항, 교사(교원)정보소양교육 과제,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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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사(교원)정보소양교육의 필요성

Ⅲ. 교사(교원)정보소양교육의 중요성

Ⅳ. 교사(교원)정보소양교육의 현황

Ⅴ. 교사(교원)정보소양교육의 고려사항

Ⅵ. 향후 교사(교원)정보소양교육의 과제

Ⅶ. 교사(교원)정보소양교육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사회 조기진입과 정보경쟁력을 드높이기 위해서는 얼마나 창의적이고 양질의 인간자원을 확보하느냐에 달려있다. 교육에서도 교육정보화를 선도적으로 이끌어갈 양질의 교사 확보가 성패의 관건이 된다. 그러나 현재의 초중고 교사에 대한 정보소양 교육은 내용이나 제도운영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아직도 교육이란 국가가 독점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국가 이데올로기를 가르치고 국가통치와 지배방법, 국가에 대한 봉사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또 대량 생산과 일관 작업방식, 집단 근로환경에 적응되도록 수동적인 생활관습을 길러 주는 데 더 익숙해 있다.
현재의 정보 소양교육을 보아도 컴퓨터 활용 등 기술교육 위주의 소극적인 내용에 편중되어 있고 정보사회 적응을 위한 적극적인 교사의 역할과 변신 노력이 미미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구시대적 타성을 극복하고 정보사회에 적응을 위한 참신한 교육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교사들에 대한 보다 획기적인 정보소양 교육과 그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의 설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는 교사의 자질을 객관적으로 점검, 평가할 수 있는 「정보소양 인증」자격제와 같은 공인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 김정로·이우관·이유선·정현주·한승완(2002), 정보사회의 빛과 그늘
◎ 김경동 외(1998), 정보사회의 이해, 나남출판사
◎ 문성계(1997), 정보통신망 고도화 추진계획, 정보화로 가는길
◎ 백영균(1997),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 방명숙(1997), 교원 정보소양 체계화 연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조정우(1997), 정보소양이란, 멀티미디어 교육, 창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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