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심리학,환경심리학을 배우는이유, 환경심리학의정의, 환경심리학의연구방법, 환경과 인체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환경심리학,환경심리학을 배우는이유, 환경심리학의정의, 환경심리학의연구방법, 환경과 인체와의 관계
목차
환경심리학의 연구이유, 정의, 연구방법, 환경과 인체와의 관계


1. 왜 환경심리학을 배우는가?
1) 환경심리학의 발생
2) 환경심리학의 역할(기여)
2. 환경심리학이란 무엇인가?
1) 환경심리학의 역사
2) 환경심리학의 정의
3) 환경심리학의 특징
4) 환경심리학의 연구방법
5) 자료수집방법
6) 환경심리학 내용의 개관
3. 환경과 인체
1) 환경의 구성
2) 환경의 조정
3) Homeostasis
4) 인체의 생리적 기능 조절
5.환경에의 적응
6) 조정과 적응의 조건
본문내용

환경심리학의 연구이유, 정의, 연구방법, 환경과 인체와의 관계
1. 왜 환경심리학을 연구하는가?
1) 환경심리학의 발생
대기오염, 핵사고, 차량혼잡, 밀집, 주거설계, 폐품재활용과 같은 환경적 관심사에 대해
① 많은 심리학자들이 관심, 걱정 개선에 대한 희망을 나타내게 되었으며,
② 공공기관, 사립기관, 시민의 환경의식이 높아지고, 잠재적인 환경위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문제를 풀기 위해 여러 학문의 도움을 요청하게 되었다.
그 결과, 심리학자들은 심리학이 그와 같은 문제해결에 필요한 분야중의 하나라는 주장을 하게 되었으며, 환경문제들이 사람의 심리에 끼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하였다.
2) 환경심리학의 역할(기여) : 심리학이 환경문제에 대하여 할 수 있는 것
① 환경문제 발생의 원인을 ‘인간’에 둠으로써 왜 인간이 문제발생에 가담하였으며, 그 부산물(오염, 소음 등)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 학습, 동기, 지각, 태도형성, 대인상호작용의 원리
② 환경문제가 인간에 미치는 악영향을 설명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변화 방법을 시사해 줄 수 있다.
: 발달심리학, 행동연구, 사회심리학, 산업심리학, 사회심리학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정의를 보면 “사람관계를 맺어 나가는 성질의 가치”, “사회를 형성하려는 인간의 특성의 가치, 남과 잘 사귀는 성질 가치”이라 할 수 있으며, 심리학 사전에 의하면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Lawerence Kohlberg(1971),는 “사회적 도덕적 추론“의 단계 또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의 구체적 순서를 제시했고 그 진행 상태를 연구하는 영역을 이끌어 왔다. 태권도 수련은 손과 발을 이용, 공격과 방어기술을 연마

  • 정치학 방법론에 있어서의 개인주의-심리학적 접근방법
  • 연구를 위해서는- 개인주의적-심리학적 접근방법 뿐 아니라 체제의 개념과 원칙, 그리고 집단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미시사회학적 접근방법이나 체제 이론과 같은 이론과 함께 상호 보완관계를 이루는 것이 타당하다 하겠다.보충자료 라스웰(H. D. Lasswell)의 이론과 한국의 정치인어떤 사람이 정치인이 되는가에 대해 유명한 정치학자 라스웰(H. D. Lasswell)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라스웰은 1940년대에 미국 워싱턴에서 정신분석학을 배우고, 정

  • [초등교육] 학령기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프로젝트학습 효과의 고찰
  • 관계 지우고 주의를 집중시킬 것ꊶ 사상의 인과관계 파악에 특히 유의할 것바. 아동기의 기억발달 허영부, 위의 책, pp. 104-105기억의 발달과 교육에서ꊱ 기억은 연습에 의해서 발달시킬 수가 있으며, 재료와 방법에 대해서 연구할 필요가 있다.ꊲ 아동기는 기계적 기억 혹은 재료 기억이 우수하기 때문에 연습면의 학습은 반복학습을 해도 흥미를 유지할 수가 있고, 또 학습의 효과도 올릴 수가 있으므로 새로운 학습지도법이라 하여 문제해결 학습에

  • 경영 - 조직과 조직이론 정리
  • 방법p.181. 체제론적 접근방법의 관점 2. 체제의 정의 3. 체제이론의 특징 4. 조직연구와 체제모형 5. 체제이론의 평가 Ⅳ. 조직 유형론 p.20 1.조직유형론의 필요성과 분류기준2. Parsons의 유형론과 Katz와 Kahn의 유형론3. Etzioni의 유형론4. Blue와 Scott의 유형론5. Mintzberg의 유형론Ⅴ. 조직과 환경환경유형론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연구를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만 3세~만 5세(4세~6세)의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연령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전문 교육 기관에서 교육법에 의거한 기초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으로 정의한다.아동 특성과 공간 환경과의 관계환경이란, 인간이 직접, 간접으로 무엇인가의 관련을 지닌 모든 외적 조건을 말한다. 인간은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환경을 떠나서 살 수는 없다. 이렇듯 인간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 환경은 인간발달에 가장 급격한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