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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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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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황 분석을 통한 문제도출 ..............................................................................4
Ⅱ. 기업소개
1. GS칼텍스의 연혁 ...................................................................................................4
2. 핵심 가치 ................................................................................................................5
(1) 이해관계자 가치 (2) 조직 가치
3. 기업 사명과 비전 ...................................................................................................6
4. 사업영역 ..................................................................................................................6
석유화학사업 / 전력 사업 / 도시가스사업 / 유전개발 / e-Biz / CR / 신,재생에너지
5. 생산시설 ..................................................................................................................9
엔진보호 휘발유 Kixx를 생산 / 아시아 최대규모 석유화학 생산기지
Ⅲ. 석유·석유화학 산업 현황
1. 석유산업 .................................................................................................................10
(1) 산업의 특성
(2) 산업의 성장성
1) 국내 원유 및 제품 수급 현황 2) 국내 석유제품 소비동향 3) 국내 석유제품 수요전망
(3) 경기변동의 특성
(4) 경쟁요소
(5) 자원조달상의 특성
2. 석유화학산업 (방향족) ..........................................................................................13
(1) 산업의 특성 (2) 산업의 성장성 (3) 경기변동의 특성
(4) 경쟁요소 (5) 자원조달상의 특성
Ⅳ. 환경분석
1. SWOT분석을 통한 GS칼텍스 ..............................................................................14
(1) Strength(강점) (2)Weakness(약점) (3) Opportunity(기회) (4) Threat(위협)
2. 산업구조분석 모델 (5 Force Model) .................................................................16
(1) 기존 경쟁자간의 경쟁 정도(산업 내의 경쟁)
(2) 공급자들의 교섭력(공급자의 힘)
(3) 구매자들의 교섭력(구매자의 힘)
(4) 잠재적 진입자들의 위협(잠재적 진입)
(5) 대체재의 위협
3. 내적환경(Microenvironment) ..............................................................................17
회사 / 공급자 / 마케팅중재사 / 고객 / 경쟁사 / 잠재력을 가진 대중 등
4. 외적환경(Macroenvironment) .............................................................................19
경제적 환경 / 자연환경 / 기술적환경 / 정치적 환경 / 문화적 환경 등
Ⅴ. GS칼텍스의 마케팅 전략
1. 소비자중심 마케팅 전략 .......................................................................................21
(1) 6시그마 전략
1) 6시그마 소개 2) GS칼텍스의 6시그마 도입 배경 3) GS칼텍스의 6시그마 전략 과정
4) GS칼텍스의 6시그마 경영철학 5) GS칼텍스의 6시그마 전략의 효과와 의의
(2) 고객관계관리(CRM)를 통한 소비자 마케팅전략
1) GS칼텍스의 고객관계관리(CRM)2) GS칼텍스의 고객관계관리의 효과와 의의
(3) 기타 소비자중심 마케팅전략
2. 경쟁자중심 마케팅 전략 .......................................................................................25
(1) 제품차별화 전략
1) 석유화학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 및 투자 2) 신에너지사업의 발 빠른 연구
(2) 가격차별화 전략
(3) 규모의 경제
1) GS칼텍스의 M&A 시도 2) 방향족 제품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4) 경쟁업체와의 제휴
3. 기업 브랜드 이미지 중심 마케팅 전략 .............................................................28
(1) 사회중심 마케팅 전략
1) 컬러마케팅 2) 사회공헌활동
(2) 자연환경중심 마케팅 전략
1) 환경친화제품2) 지구온난화방지 3) 청정개발체제사업
4) 대기오염방지시설 5) 기타 환경중심마케팅
4. 국내 IMC전략 실행 .............................................................................................34
(1) 광고목표
(2) IMC전략과 집행
1) 광고의 전략 - “One Voice" 전략
Ⅵ. 경쟁자 분석
1. 국내 경쟁사 ..........................................................................................................37
(1) SK 에너지 (2) S-OIL
2. 국외 경쟁사 ..........................................................................................................42
(1) 엑슨모빌(Exxon Mobil Corp.) (2) BP
Ⅶ. 결론 및 느낀점 ..................................................................................................43
[ 참고자료 ] .....................................................................................................................43
- 본문내용
-
Ⅰ. 상황 분석을 통한 문제도출
우리나라는 2008년 말 기준국내 자동차 등록 대 수가 1679만4219대를 기록했다. 이는 2007년 말 보다 36만6042대가 증가한 것으로 1700만대 돌파는 이번년도 하반기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에 따라 자동차 가동에 필요한 휘발유나 경유의 소비 역시 꾸준히 증가했는데, 또 그에 따라 주유소의 수도 증가하고, 주유소 사이의 경쟁도 가열되었다. 정유업체들은 자사 주유소를 홍보하기 위해 유명 연예인들을 앞세운 광고를 하거나 경품을 주는 등의 마케팅 활동을 펼쳐왔는데, 그 중심에 있는 정유업계가 SK, GS 칼텍스, S-oil이다. 또한 작년 에너지 관련 기업 중 150억불 수출탑에 GS칼텍스, SK에너지가 수상하였고, 100억불 수출탑은 S-Oil, 30억불 수출탑에 현대오일뱅크가 수상의 영광을 받았다. 우리 조는 정유업계 3사중 당연 최고라 할 수 있는 gs칼텍스의 주요사업과 국내외의 산업현황 그리고 국내 정유업계 3사의 자세한 전략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외의 해외기업들과도 다각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효과적인 전략 수립을 향후 방안과 앞으로 기업이 나아갈 전반적인 방향을 우리 조 나름대로 제시하면서 본 REPORT를 마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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