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테마파크 사업의 투자 성공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관련페이지
1. 테마파크의 개념 ...................................................................... 1
2. 국내 레저산업 시장규모 ........................................................... 1
3. 주5일 근무제가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 ................................... 2

II. 시장조사
1. 에버랜드 ................................................................................ 3
1) 마케팅 전략
2) 고객 유치용 각종 이벤트
3) 각종 통계조사
4) 성공 비결

2. 디즈니랜드 .............................................................................. 8
1) 마케팅 전략
2) 고객 유치용 각종 이벤트
3) 각종 통계조사
4) 성공 비결

3. 그 외의 테마파크 .................................................................... 9
1) 일본의 테마파크
2) 홍콩의 테마파크

III. 테마파크 개발시 고려사항
1. 다양한 테마파크 .................................................................... 13
2. 고려사항 .............................................................................. 15
1) 주제 선택시 고려사항
2) 경영적인 측면에서 고려사항
3) 지리적 고려사항

IV. 투자시 예상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테마의 무존재 ....................................................................... 17
2. 상업성 .................................................................................. 17
3. 리노베이션 ............................................................................ 18
4. 관련법 규제 .......................................................................... 18
5. 테마파크 유치시 자금조달 방법 ............................................... 18
6. 기타 고려사항 ........................................................................ 20

V. 기존 사업체와의 차별성
1.국내 테마파크 업체들의 포지셔닝과 취약점 분석 ......................... 21
2. 차별화 전략 ......................................................................... 22
1) 영상산업과의 연계
2) 외국인 방문객 유치를 위한 독특한 개성 부여
3) 탁월한 위치선정

VI. 맺음말 - 테마파크 사업의 투자성공여부 .................................... 24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I. 서 론
급속한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레저산업의 규모와 질이 변화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도 주 5일 근무제가 도입됨에 따라, 서민들의 여가시간이 향상되고, 늘어난 여가시간을 이용하여, 각종 휴양지나 리조트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과거 정적이고 돈 드는 레저문화에서 동적이고, 저비용으로 최대의 만족을 얻고자하는 성향으로 바뀌고 있다.
최근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당일 야외 나들이의 목적지는 테마공원과 기타 유원지를 포함한 종합 위락 시절인 것으로 나타나 있듯이, 테마파크는 재미와 유머 그리고 각 주제에 맞는 분위기를 바탕을 시간과 비용이라는 여가 규제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가 공간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가장 각광받는 레저산업이라는 것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또한 가족단위 및 직장동료와 각종 모임단체의 단위로 입장객을 유치함으로써 건전한 레저문화의 조성 및 사회적으로도 긍정적인 기능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외국인 관광객 적극 유치와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사업과 레저산업의 연계 움직임은 이러한 테마파크 사업의 밝은 미래를 가늠하게 한다. 따라서 국내 수요자뿐만 아니라 외국관광객까지도 수용할 수 있는 국제적인 테마파크의 조성은 가장 비전있는 레저산업의 꽃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선진국의 테마파크(Theme park) 현황 분석 및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이의철 Baek, Yeong Ho Lee, Eui Chul)
- 테마파크의 효과적인 캐릭터 전략에 관한 연구 (Lee, Kyoung Sun)
- 레저 마케팅= 일본 레저산업의 동향 및 전략/ Leisure marketing (넥스프리)
- 스포츠 레저 사업론 (위성식)

참고사이트
- 포털사이트 : 네이버, 야후, 엠파스
- http://www.hanshin.ac.kr/%7Eboard/way-board/db/cultureindustryinjp/file/
- http://www.kndi.re.kr/pds/발전지/2001년도발전지/9월호/지역논단(손상락).hwp
- http://www.paichai.ac.kr/~yjkim/ujc2002/japan_pds/data/테마파크.hwp
- http://www.onkima.com/down/new/bronze/everland.pdf
- http://www.paichai.ac.kr/~yjkim/ujc2002/japan_pds/data/혜진.hwp
- http://www.everland.com/
- http://www.seoulland.co.kr/
- http://www.asia.disney.com/
- http://www.woobangland.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론] 삼성에버랜드의 경영전략 -리조트산업을 중심으로
  • 테마파크 화 (예: 일본 후쿠오카, 뉴욕 예술가 마을) ▶ 리조트 산업 관점에서의 장기적 프로그램 개발(예: 실버사회를 겨냥한 프로그램 개발) 앞으로 에버랜드는?▶ 잠재적 진입자를 막고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차별화 우위의 강화와 유지 필요 ▶ 미개척 분야에 도전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차별화 전략수립이 필요 가설 도출:테마파크 사업에서의 성공전략VRIO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경쟁우위 발견-> 에버랜드가 우리나라와 세계에서

  • [관광산업] 관광 레저산업 활성화방안-(주)건국 리조트을 중심으로
  • 관광, 레저산업에 기름을 붙는 격이 되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관광, 레저산업은 앞으로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잠재한 고 부가가치 산업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우리 팀에서는 이렇게 발전 가능성이 높은 관광, 레저산업분야에서 리조트 사업을 하고 있는 (주) 건국 리조트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테마파크의 한 형태인 워터파크를 주 사업부로 해서, 독일에 있는 놀이동산인 유로파 파크와 합자투자 방식으로 설립한다는 가정 하

  • 테마파크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삼성에버랜드
  • 성공을 거두고 있다. 에버랜드에서는 사원들이 업무를 수행하다 실패를 하더라도 실패로 인하여 위축되거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실패파티를 열어준다. 또한 작은 성공이라도 성공한 사원에게는 축하의 의미로 성공파티와 함께 달콤주를 선물하여 사기진작에 신경을 쓴다. 실패파티는 성공파티와 형식은 동일하나 달콤주 대신 쓸개주가 마련된다. 자신의 실패를 밝힌 다음 쓸개주를 마시며 재차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을 다짐하는 것이

  • [국제경영] 에버랜드 중국 쑤저우 진출전략
  • 테마파크의 비밀, 일신사p.44-61, 683. 이정화, 김준기 저(1996), 테마의 시대, 세진사 4. 이봉석, 김용상 외(1998), 관광사업론, 대왕사, p.297~300http://disney.go.com(월트디즈니) http://www.tokyodisneyresort.co.jp(동경 디즈니랜드)http://www.justdisney.comhttp://www.korealink.co.kr(서울경제신문) http;//www.hankooki.co.kr(한국일보) http://www.dailysports.co.kr(일간스포츠) http://www.headlines.yahoo.co.kr 지식출강보고서 中 2001. 7. 24 http://www.hamdok.ms.kr 나. 해외진출 실패 사례와 요인 분석 -

  • [관광학원론] 국내 테마파크 및 카지노 업계 현황 분석
  • 관광학원론본론개념 : 일정한 주제 아래 통일된 환경을 조성하면서 각종 이벤트와 쇼, 볼거리를 연출한 공원 즉 레저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주제 :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신기성방문객을 쉽게 몰입하게 만들수 있는 몰입성테마의 통일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테마파크에서 새로운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으며,새로운 세계와의 정보교환이 가능하게 된다.테마파크 TEAM PROJECT관광학원론본론에버랜드 성공 요인① 에버랜드의 고객만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