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테마파크 사업의 투자 성공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관련페이지
1. 테마파크의 개념 ...................................................................... 1
2. 국내 레저산업 시장규모 ........................................................... 1
3. 주5일 근무제가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 ................................... 2
II. 시장조사
1. 에버랜드 ................................................................................ 3
1) 마케팅 전략
2) 고객 유치용 각종 이벤트
3) 각종 통계조사
4) 성공 비결
2. 디즈니랜드 .............................................................................. 8
1) 마케팅 전략
2) 고객 유치용 각종 이벤트
3) 각종 통계조사
4) 성공 비결
3. 그 외의 테마파크 .................................................................... 9
1) 일본의 테마파크
2) 홍콩의 테마파크
III. 테마파크 개발시 고려사항
1. 다양한 테마파크 .................................................................... 13
2. 고려사항 .............................................................................. 15
1) 주제 선택시 고려사항
2) 경영적인 측면에서 고려사항
3) 지리적 고려사항
IV. 투자시 예상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테마의 무존재 ....................................................................... 17
2. 상업성 .................................................................................. 17
3. 리노베이션 ............................................................................ 18
4. 관련법 규제 .......................................................................... 18
5. 테마파크 유치시 자금조달 방법 ............................................... 18
6. 기타 고려사항 ........................................................................ 20
V. 기존 사업체와의 차별성
1.국내 테마파크 업체들의 포지셔닝과 취약점 분석 ......................... 21
2. 차별화 전략 ......................................................................... 22
1) 영상산업과의 연계
2) 외국인 방문객 유치를 위한 독특한 개성 부여
3) 탁월한 위치선정
VI. 맺음말 - 테마파크 사업의 투자성공여부 .................................... 24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I. 서 론
급속한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레저산업의 규모와 질이 변화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도 주 5일 근무제가 도입됨에 따라, 서민들의 여가시간이 향상되고, 늘어난 여가시간을 이용하여, 각종 휴양지나 리조트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과거 정적이고 돈 드는 레저문화에서 동적이고, 저비용으로 최대의 만족을 얻고자하는 성향으로 바뀌고 있다.
최근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당일 야외 나들이의 목적지는 테마공원과 기타 유원지를 포함한 종합 위락 시절인 것으로 나타나 있듯이, 테마파크는 재미와 유머 그리고 각 주제에 맞는 분위기를 바탕을 시간과 비용이라는 여가 규제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가 공간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가장 각광받는 레저산업이라는 것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또한 가족단위 및 직장동료와 각종 모임단체의 단위로 입장객을 유치함으로써 건전한 레저문화의 조성 및 사회적으로도 긍정적인 기능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외국인 관광객 적극 유치와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사업과 레저산업의 연계 움직임은 이러한 테마파크 사업의 밝은 미래를 가늠하게 한다. 따라서 국내 수요자뿐만 아니라 외국관광객까지도 수용할 수 있는 국제적인 테마파크의 조성은 가장 비전있는 레저산업의 꽃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선진국의 테마파크(Theme park) 현황 분석 및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이의철 Baek, Yeong Ho Lee, Eui Chul)
- 테마파크의 효과적인 캐릭터 전략에 관한 연구 (Lee, Kyoung Sun)
- 레저 마케팅= 일본 레저산업의 동향 및 전략/ Leisure marketing (넥스프리)
- 스포츠 레저 사업론 (위성식)
참고사이트
- 포털사이트 : 네이버, 야후, 엠파스
- http://www.hanshin.ac.kr/%7Eboard/way-board/db/cultureindustryinjp/file/
- http://www.kndi.re.kr/pds/발전지/2001년도발전지/9월호/지역논단(손상락).hwp
- http://www.paichai.ac.kr/~yjkim/ujc2002/japan_pds/data/테마파크.hwp
- http://www.onkima.com/down/new/bronze/everland.pdf
- http://www.paichai.ac.kr/~yjkim/ujc2002/japan_pds/data/혜진.hwp
- http://www.everland.com/
- http://www.seoulland.co.kr/
- http://www.asia.disney.com/
- http://www.woobangland.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