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학습 과정, 협력학습 수업내용, 협력학습 수업전략, 협력학습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력학습의 개념

Ⅲ. 협력학습의 필요성

Ⅳ. 협력학습의 구성요소
1. 긍정적 상호 의존
2. 협동 기술
1) 형성하기
2) 관리하기
3) 공식화하기
4) 활성화하기
3. 교사의 역할

Ⅴ. 협력학습의 모형

Ⅵ. 협력학습의 과정

Ⅶ. 협력학습의 수업내용
1. 협동 학습의 모둠 편성
2. 협력학습의 주제 및 보고서 작성
1) 협력 학습의 주제
2) 보고서 작성
3. 발표 수업 준비 및 발표

Ⅷ. 협력학습의 수업전략
1. 인지적 수업 조건
2. 정의적 수업 조건
3. 활용 조건

Ⅸ. 협력학습의 기대효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수업의 일반적인 형태를 보면 다인 수, 이질 학급 속에 획일적인 수업 방법을 전개하고 있다. 그래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높이는 것은 참으로 힘들게 느껴진다. 학생들의 개인차가 심하고 학생 수가 많은 상황에서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 수준과 심리적 요인들을 고려한 교수-학습 과정 하나로서 협동적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교사 중심의 전통적 수업 방법을 보면, 교사 위주의 설명식 수업으로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을 감독하며, 성취 수준을 확인하는 반면 학생들은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을 듣고 질문에 답하며 문제를 풀고 평가를 받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전통적인 교사 중심적 학습 구조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하여 학습자 개인차에 적응한 수업 전략, 즉 개별화 수업 체제에 대한 연구도 폭넓게 이루어져왔던 것이다. 이는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서 적절한 수업 처치를 적용하려는 방법으로서 최근 십 수년 동안 이루어진 가장 적극적인 활동이 있었던 분야이다. 그러나 개별화 수업 이론이 학교 학습에 끼친 긍정적 측면을 인정하고 계속적인 연구와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문제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견해도 없지 않다. 이러한 비판은 주로 다인 수 학급에서 개별화 수업 체제의 적용 가능성 여부와 교실 내의 학생들 상호간의 상호작용 제한에 따른 부정적 측면에 대한 우려들이었다.
참고문헌
1. 권성호, 교육공학원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0
2. 김영채, 학습 의욕 및 학습 습관의 진단, 대학생활연구 제 7호, 한양대 학생생활연구소, 1987
3. 박성택, 수학과 소집단 협력학습의 방향 탐색, 부산교육대학교, 1998
4. 박성익,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997
5. 손병노, 협동학습의 성격과 의의, 강원교육 제151호, 1996
6. 이동원, 협동 학습 수업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 연구, 한국교육학회,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속적인 교육의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회기를 구성하였다.ADHD아동들은 억제와 조절의 문제, 부주의에 기인한 인지결함과 학습문제를 지니는 경우가 많고, 동시에 낮은 자존감과 우울감을 지님으로써 정서적인 발달에 장애를 겪는다. 구성내용은 인지 행동적인 개입에 사회적 문제해결력, 사회기술, 분노조절, 자아존증감 증진 등의 다요인을 포함하여 초등학생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교육(10~12명)을 시행할

  • 보건교사의 직무 만족도 제고 방안 ★ 보건교사 직무 만족 분석
  • 내용을 바탕으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 등의 요인을 선정하고 SWOT분석을 하게 되었는데 모든 조원이 합의하고 의견을 내는 과정 수차례의 조모임을 거쳐 모든 조원이 충분히 동의 할 수 있는 전략을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조원들이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정리 내용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위하여 인터넷 카페(http://cafe.daum.net/schoolRN2013)를 개설하여 이를 통하여 수업 이후와 주말 동안에 자료와 의견을 나누었다. 또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과정 등이 요구된다. 그러나, OECD PISA평가의 결과 연구에서도 밝혀졌듯이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협동적 학습에 대한 선호도가 20개국 중 최하위, 경쟁적 학습 전략에 대한 선호도도 OECD 평균보다 낮았다는 점은 이 문제가 수업 방법의 개선을 강력히 요구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넷째, ICT 활용과 국어과 평가가 교수- 학습과 겉도는 경향이 있다. 먼저 ICT 활용은 국가적으로 권장되고 있기는 하지만, 모든 수업에서 반드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학습은 모든 학생이 학습과정과 결과에 공헌하기를 기대하면서 제한된 시간 또는 과제에 따라 팀을 구성하여 모든 구성원이 공동목표를 성취해나가는 협동하는 스포츠 팀과 같은 모습으로 나타난다.육상운동이 개인운동의 특성이 매우 강하지만, 육상운동단원에 대하여 팀(소집단)을 구성하여 과제와 팀의 목표 성취를 위한 공동과제를 서로 협력하면서 해결해 나가는 수업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 및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 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내용 회상하기 : 기억력 게임 2) 추론하기 : 소리 듣고 생각하기3) 중심 내용 듣기 : 제목 붙이기Ⅵ. 비판적읽기학습전략1.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1) 학습목표2) 적용학년3) 학습 활동 과정2. 판단을 위한 평가 기준 세우기1) 학습 목표2) 적용 학년3) 학습 활동 과정3. 적용가능한 새로운 수업 프로그램1) 학습목표2) 설명하기3) 시범보이기4) 질문하기5) 활동하기Ⅶ. 소집단협력학습전략1. 지도자(리더)선정2. 지도자 훈련3. 조직의 명칭4. 소집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