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 훈화지도,예절지도,진로지도, 학교생활지도 실제,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의 발달단계

Ⅲ. 학교생활지도의 목적
1. 목표
2. 기본규칙

Ⅳ. 학교생활지도의 방향전환
1. 학생 생활지도 방식의 재 구조화
2.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민주적 참여와 합의 유도
1) 교육수요자 참여의 의무화 합의 유도
2) 학생․학부모 책무성 지표의 개발․적용

Ⅴ. 학교생활지도의 영역별 지도계획

Ⅵ. 학교생활지도의 훈화지도
1. 뭉치면 강해진다
2. 조상을 숭배하는 마음

Ⅶ. 학교생활지도의 예절지도
1. 선생님에 대한 예절
1) 선생님에 대한 인사 예절
2) 교무실을 출입할 때
3) 수업 시간의 예절
2. 학교에서의 생활예절
1) 교실에서의 예절
2) 도서실에서의 예절
3) 협동 조합이나 식당을 이용할 때
4) 화장실 사용 방법

Ⅷ. 학교생활지도의 진로지도
1. 진로지도 교육 개념
2. 진로지도 교육의 필요성
3. 진로지도 교육의 단계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4) 대학교

Ⅸ. 학교생활지도의 실제
1. 봉사 더 하기
1) 주 1회 30분 일찍 등교하기
2) 방학중 장애인 체험하기와 불우이웃 돕기 봉사일기 쓰기
2. TV 덜 보기
4. 욕설 덜 하기
5. 실천 결과

Ⅹ. 학교생활지도의 방법
1. 조사 활동
2. 진로 정보 활동
3. 상담 활동
4. 정치(定置) 활동
5. 추수 활동

Ⅺ. 학교생활지도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요즘 우리 청소년들이 너무 조급하고 참을성이 없다. 디지털시대 빠름의 과학이 삶의 덕목이라면, 아날로그 즉 느림의 미학이 속도조절 완충제로서 자신을 뒤돌아보게 하는 삶의 지혜요, 진정 필요한 삶의 덕목이다. 빠른 속도로 잘 적응하여 잘 살아 가는 것, 그 이면에 소중한 무엇인가 잃고 있는 것 아닌가?
끈기 부족으로 매사에 참지 못하고, 욱하는 성급함에 급우를 때리고, 물건을 집어 던져 실명을 하게하고 살인까지 저질러 평생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만든다. 오토바이를 성급하게 몰아 생명을 잃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순간을 못 참고 자살을 하는 경우도 자주 일어난다. 정신적 각박함에서 정신적 부유함 즉 마음의 부자로 만들어 평온한 일상을 향유케 해 줘야 하겠다. 그것은 가정과 학교에서의 부모님과 선생님이 건전한 가치관으로 모범을 보이지 않을 경우 불가능할 것이다.
Ⅱ. 학교생활지도의 발달단계
①1908년 미국에서 Parsons의 직업지도 운동으로 전개되기 시작
②직업지도하기 위해서는 적성검사가 필요하다.
③사람의 적성발견은 6학년때 하며 적성검사의 자료는 중학교 3학년때의 자료를 갖고 한다.
*우리나라의 생활지도단계
1957년 서울시 교육처에서 생활지도 교사 강습회가 열렸다.
참고문헌
◇ 김계현외 5인 공저(200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 박성수외(1982), 생활지도, 서울 : 한국방송대학출판부
◇ 손병환, 생활지도
◇ 임성춘·옥장흠·배성권(1999), 최신경향교육학, 동남기획
◇ 윤운성·김홍운, 생활지도와 상담, 양서원
◇ 조수환 저, 교육학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
  • 지도나 조언이 필요하다.전주유화학교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학교들(은혜학교, 여수여명학교, 동암재활학교, 동원학교)은 기본적으로 초등부, 중학부로 나누었고 추가적으로 유치부, 고등부, 전공과를 더하여 나누었다. 이처럼 학제가 한 학교에 통합되어 있으면 장애학생은 입학해서 졸업을 할 때까지 한 학교에서 반 친구들과 익숙한 건물, 익숙한 방식으로 적응하게 된다. 그럼으로써 장애학생은 심리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으나 새로운 환경

  • 학급담임의 역할과 의무
  • 방법 가르치기-청소를 어떤 순서로 해야 효과적인지, 쓸고 닦는 일을 어떻게 처리할지, 청소 도구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등에 관하여 꼼꼼하게 지도해야 한다.2)청소당번 효율적으로 정하기-청소에 적절한 인원(보통 7~8명)을 정하여 일주일 간격으로 청소하게 한다. 특별 구역의 경우 고정 당번을 둘 것인지, 돌아가면서 할 것인지는 학급회의를 통해 결정할 수 있다.3)담임과 함께하기-담임의 청소 참여는 꾸준히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직

  • [중학교][중등][도덕교육][도덕과]중학교(중등) 도덕교육(도덕과) 교육실태, 중학교(중등) 도덕교육(도덕과) 학습내용, 중학교(중등) 도덕교육(도덕과) 통일교육, 중학교(중등) 도덕교육(도덕과) 홀리스틱학습, 중학교(중등) 도덕교육(도덕과) 평가
  • 생활 습관 지도 등 실천 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내용들을 활용.2.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1) 실태․동기 강화 위주의 도덕교육을 원함․가정에서 못한 가치관, 기본 예절, 질서 교육 등을 학교가 대신해 줄 것을 바라고 있음․가치 판단 능력을 원함2) 시사점․일상 생활에서 관찰할 수 있는 가치 갈등 자료 활용(NIE 등)․바른 예절 실천 의지, 가치 판단 능력 함양․가치 판단의 합리성 평가3. 학교와 교사의 특성과 요구1) 실태․도덕과 교육과 관련

  • [교육사회심리학] 자성예언
  •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갖는 관심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이 된다’는 교육심리학 부분의 주장은 주목받고 있다. 교사가 학생의 능력이나 성격 등을 어떻게 판단하고 기대하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 성적은 물론이고 학교와 학습 생활의 적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교육적인 의미를 밝히게 된 것이다. 무작위로 선정한 학생들 중 좋은 성적을 거둘 것이라고 교사가 기대를 표시한 학생들이 실제로도 지능이 향상

  • 우리나라 인성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탐색
  • 방법은 학생의 수준차를 고려한 교육방법이며, 평등을 고려한 배려이다. 핀란드의 인성교육은 학습부진 학생의 능력계발을 위하여 최대한 지원을 함으로써 학급에서 자기 정체성, 평등, 자신감을 갖고 생활 할 수 있는 인성의 기본을 마련하게 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1).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4) 공동체 교육국가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는 있지만 각 학교들 내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에 의한 인성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