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내용체계,)수업형태,교과서활용, 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
Ⅲ.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
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업형태
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과서활용
1. 사회과 교과서 ‘선택 학습’과 ‘단원 정리 학습’의 효율적인 활용 방법
2. 사회과 탐구의 효율적인 활용 방법
3.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방법
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 개정의 이론적 기저는 구성주의이다. 구성주의는 종래의 교사 중심,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을 학생 중심, 지식 형성 과정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대안적 교육관이다. 구성주의는 사회과 교육의 이론 연구와 실천을 비추어 주는 거울이자 담론을 위한 자리로 비유될 만하다. 이 구성주의에 따르면 지식은 외부로부터 학습자에게 주입․전달되는 것으로 보는 종래의 객관주의의 입장과는 달리, 지식은 학습자의 주관적․인지적 작용에 의해 그리고 학습자의 사회 문화적 배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학습자의 내면에서 구성되어지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구성주의 지식관에 터할 때 사회과 학습에서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능동적 참여가 강조된다. 아울러 그러한 목표 성취를 가능케 하는 접근 방법과 구성주의 교사 및 구성주의 학습 환경이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계기로 사회과에서는 수행평가를 대안적 평가체제와 방법으로 채택하였다.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고, 행동으로 표현하며 답을 작성(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으로 수행평가가 사회과에 적용됨으로서 갖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강조되고 있는 새로운 시민적 자질의 함양과 올바른 평가를 위해 수행평가의 적용이 요청된다. 사회과 교육은 창의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참여 능력, 인간 관계 능력 등을 강조하는데, 이와 같은 능력․자질의 평가는 전통적인 평가 방식만으로는 평가가 어렵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강운선(1998) / 제7차 교육과정에서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김만곤 외(1999) / 초등 사회과교육, 서울 두산동아
교육부(1997) /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Ⅲ)
차경수(1996) / 현대의 사회과교육, 서울 학문사
한면희(2001) /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과정,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국내외 동향,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시사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대안 분석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특성,단계,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준비,적용,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사례,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