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학습이론)강화,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조건화사례,활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의의

Ⅲ.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중요성

Ⅳ.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원리
1. 강화
1) 정적 강화
2) 정적 강화물
3) 부적 강화
2. 소거
3. 벌
1) 수여성 벌
2) 제거성 벌
4. 벌과 강화의 관계

Ⅴ.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조건형성

Ⅵ.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강화
1. 계속적 강화
2. 간헐적 강화
3. 강화계획
1) 고정비율 강화계획(FR)
2) 고정간격 강화계획(FI)
3) 변동비율 강화계획(VR)
4) 변동간격 강화계획(VI)

Ⅶ.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실험내용

Ⅷ.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조건화 사례

Ⅸ.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활용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가 긍정적 결과(보상)를 얻기 위해 혹은 부정적 결과(벌)를 피하기 위해 어떤 특정행동을 하는 경우, 이 행동은 작동적 조건형성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작동적 조건형성이란 어떤 반응 및 행동의 결과를 학습한 것이라고 간단히 정의할 수 있다. 어떤 특정반응(R)은 어떤 특정결과를 가져오게 한다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작동적 조건형성의 이론은 B. F. Skinner에 의해 정립되고 널리 알려졌다. 그러나 작동적 조건형성의 개념은 20세기 초 미국의 E. L. Thorndike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는 문제상자라고 일컬은 상자 속에 배고픈 고양이를 넣고 상자밖에 먹이를 놓았더니 여러 반응을 보이다가 우연히 빗장을 치자 문이 열림으로써 먹이를 먹을 수 있었다. 실험을 반복할수록 점점 더 빠른 시간 내에 먹이를 먹을 수 있게 되었고, 이를 그는 시행착오학습이라고 하였다.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의의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은 단순히 자극에 의해서 ‘유발된’ 수동적인 반응(수동적 행동; 不隨意的 行動)에 관심을 갖는 데 반해, 스키너(Skinner)의 작동 적 조건화이론은 스스로 ‘방출한’ 능동적인 반응(작동적 행동; 隨意的 行動)에 관심을 가졌다.
유기체가 자발적으로 방출한 행동은 뒤따르는 후속자극(강화자극, 강화물)에 의해서 그 발생빈도가 영향을 받는다. 즉, 작동 적 행동은 어떤 자극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의지에 의해 스스로 방출하는 행동을 말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뒤따르는 후속자극에 의해 증가되기도 하고, 또한 감소․제거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심리학 사전-스키너 상자
심리학과 인간 이해
이용남 외 7인 공저(1999), 신교육 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진위교 외(1998), 현대수업의 원리, 정민사
Robert D. Nye, 이영만·유병관 옮김(1996), 심리학과 인간의 이해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중앙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33839***
    (2019.04.04 03:30:13)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에 있어서 조작적 조건화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Ⅱ. 본론1. 행동주의에 있어서 조작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操作的條件化, Operant Conditioning)는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 중하나로,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이때 선택적 보상이란강화와 처벌을 의미한다. 인간행동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설명하려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donditioning), 스키너의 조작적

  • 스키너의 행동주의 - 경험사례 - 도덕교육
  • 강화 조건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행동주의의 한 가지 접근으로서 스키너에 의하여 정립된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조작적 조건화는 기존의 고전적 조건화와는 달리, 복잡한 후천적 행동이 특정의 자극과 강화에 의하여 조건화되었음을 설명하고 있다. 실험실의 동물 행동에 대한 엄격한 경험적 연구를 통하여 특정 행동 혹은 조작이 외부에서 주어진 변별적 자극과 행동 다음에 제공되는 강화자에 의하여 학습 및 강화된다는 이론이

  • B F Skinner 스키너 이론
  • 조건화 이론가들은 정서적 측면을 포함한 모든 인간 행동 이 고전적 조건화 원리로 학습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고전적 조건화는 인간의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많은 연상적 학습을 설명해 준다. 이것은 분류나 개념과 같은 것으로 특정한 상징이 어떠한 이미지, 정서적 반응, 또는 그 대상과 결합될 때 그 상징은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된다. 예를 들면, 물에 대한 공포의 연상은 일생 동안 물을 회피하도록 이끌 수 있다.라) 조작적 행동과 강화스키너는

  • 성과증진을위한학습개념의응용 고전적조건화와조작적조건화 강화의상황요인 긍정적강화 부적적강화 사회적학습이론
  • 학습하는 과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ⅠⅡⅢⅣ사례 2) SK-Ⅱ무조건화 된 자극조건화 된 자극반사반응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ⅠⅡⅢⅣ사례 2) 말보로무조건화 된 자극조건화 된 자극반사반응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ⅠⅡⅢⅣ사례 1) 스키너의 상자 실험조작적 조건화-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ⅠⅡⅢ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학습 방법론의 중요 .성과 효과적인 활용 방법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본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란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과 역사 그리고 중요성에 대한 설 - ,명고전적 조건화는 러시아 심리학자 이반 파블로프 가 개발한 학습 (Ivan Pavlov)이론으로 자연적인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과 무관한 또 다른 자극이 , (stimulus)결합되어 새로운 학습 패턴을 형성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파블로 . ,프의 유명한 실험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