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퇴계이황][율곡이이]유학 동요, 유학의 理(이)개념, 퇴계이황 유학과 율곡이이 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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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학의 정의

Ⅱ. 유학의 성질

Ⅲ. 유학의 고수

Ⅳ. 유학의 예악
1. 예기(禮記)
2. 시경(詩經)
3. 논어(論語)
4. 공자(孔子)
5. 순자(荀子)

Ⅴ. 유학의 동요

Ⅵ. 유학의 理(이)개념

Ⅶ. 퇴계이황 유학과 율곡이이 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학의 정의
공자의 가르침을 근본으로 삼는 학문. 통상 유교와 같은 뜻으로 해석되나 원칙적으로는 유교를 성립시키는 학문이며 교학적(敎學的) 의미가 짙다. 실천적 도의(道義)에 입각하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실현을 본지(本旨)로 삼아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준봉(遵奉)하는 학문이다. 공자가 죽은 후 맹자는 인의(仁義)를 내세워 성선양기(性善養氣)를 설하는 동시에 인정(仁政)의 필요성을 주장하였고, 순자(荀子)는 예(禮)를 주장하여 성악설을 내세우는 동시에 권학(勸學)의 필요성을 주장하였으나 전국 시대 말기에 이르러 이 학문은 쇠퇴하였다. 다시 진시황(秦始皇)의 분서갱유(焚書坑儒)로 소멸하는 듯하였으나 한무제(漢武帝)에 이르러 다시 부흥하여 교학으로서의 태세를 갖춤으로써 유학이 성립되었다. 국학으로 채택되어 정치적으로 지지를 받는 체제 속에서 유지되어온 학문으로 전한(前漢)시대에는 경세치용(經世致用:정치적 실용)의 학문으로, 후한(後漢)시대에는 훈고학(訓學)으로 발달하였고, 당(唐)나라 때에는 정의(正義)의 학으로, 송(宋)나라 때에는 성리학(性理學:朱子學)으로, 명(明)나라 때는 심학(心學), 청(淸)나라 때는 실사구시(實事求是)에 바탕한 고증학(考證學)으로 변천하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Ⅱ. 유학의 성질
공자는 인성이 선한지 악한지에 대해 뚜렷하게 언급한 적이 없으며 다만논어전체에 관해 볼 때 후대 사람들이 공자는 대체로 인성을 선한 것으로 본 것이 아닌가 추측할 뿐이다. 이 문제는 맹자와 순자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다루어졌다.
참고문헌
금장태(1995), 유학사상과 유학문화, 서울 : 전통문화연구회
금장태(1994), 한국유학사의 이해, 민족문화사
박인수(2000), 중국 유학의 정치사상(유가정치사상논고), 서울 : 도서출판 성민
배종호(1986), 한국유학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채방록(1999), 유학-전통과 현대화, 서울 : 서광사
최영성(1994), 한국유학사상사, 아세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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