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내용,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적용,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에릭슨의 생애

Ⅲ.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기본가정

Ⅳ.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특성

Ⅴ.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단계별 내용
1.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2. 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3. 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Ⅵ.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적용

Ⅶ.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의 발달단계에 관한 지식은 문제에 대한 조사 및 평가 과정과 관련된다. 사회사업 과정에서 문제 및 문제를 가진 사람, 그리고 문제 상황에 관한 정확한 평가는 매우 중요하며, 이 과정은 인간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필요로 한다. 만약 자살하려는 청소년을 도와주기 위해 접근하는 사회복지사는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청소년과 자살간의 관계, 자살하려는 사람들의 성향과 특징에 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사회사업에서 인간의 발달과 행동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발달단계마다의 과정에서 전환적인 문제나 욕구를 가진 개인과 환경간의 관계를 관찰하고, 관계의 부적응적 역기능적 관계와 같은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첫째, 인간발달단계에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생물학적, 지적, 심리적, 정서적 발달을 이해하고, 둘째, 생의 특정한 시기에 공통적으로 맞게 되는 사건들을 고려하고 그 사건이 개인에게 주는 의미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셋째, 사회적 계급, 신체적 특징 등에서 사회의 주류를 벗어난 소수 집단의 특징이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러한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은 사회사업의 실제에서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이라기보다 올바른 실천을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초지식이라고 볼 수 있다.
Ⅱ. 에릭슨의 생애
1902년 6월 15일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독일 프랑크프르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나이에 자신의 자아 정체감 위기를 맞는다. 오스트리안 정신분석가인 안나 프로이트(Anna Freud)를 만난 1920년 대 말에, 그는 예술가였고 선생님이었다. 안나의 격려로 그는 비엔나 정신분석 연구소(The Vienna
참고문헌
◇ 박노권(1998),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의 이론 분석
◇ 송명자(1995), 발달 심리학, 학지사
◇ 에릭 H.에릭슨, 윤진·김인경 옮김(1988),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 이기동·황응연, 발달심리학, 배영사
◇ 이옥형·이종숙·임선빈, 교육심리학,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자아정체감,내용,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발달이론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과,시사점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정의와 자아정체감 필요성,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발달이론의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에릭슨의 생애Ⅲ.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정의Ⅳ.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필요성Ⅴ.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2. 제 2단계 :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전제,자아정체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격발달단계,적용사례,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시사점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전제,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성격발달단계,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적용 사례,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평가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전제Ⅲ.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1. 심리, 사회적 정체감(객관적 측면)2. 개별적 정체감(주관적 측면)1) 개인적 정체감2) 자아정체감Ⅳ.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 - 세 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의미 고찰을 중심으로
  • 이론적 견해들을 두루 살펴보고, 각각의 입장들을 비교해 봄으로서 우리에게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해내고 이를 알맞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발달이론 가운데 에릭슨(Erikson)과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각각의 발달이론에 대한 이해와 접근법의 차이점, 중요 개념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릭슨의 인간관에릭슨(Erikson)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입장과 요점을 설명하시오0k
  • 이론에 관한 공격은 프로이드의 생애 동안 계속되었다. 에릭슨(Erikson)의 인간발달이론은 1950년에 쓴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라는 저서에 잘 나타나 있다.(오래 전에 시중에 번역되어 나와 있음.)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심리역사적 환경을 강조하였으며, 인간의 전생애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상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자질(ego quality) 또는 덕성(virtue)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고 있

  • 성인학습 및 상담
  • 심리 치료 뿐 아니라 다른 모든 인간관계에서도 그렇다. 치료자는 특별한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정확한 심리진단은 필요치 않으며 오히려 효과적 치료를 방해한다. 로저스 자신도 자신의 이론이 혁신적이고 급진적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그의 이론은 많은 논쟁을 야기했다. 왜냐하면 그는 많은 다른 치료가들이 공통적으로 효과적인 치료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로 생각하는 많은 조건들을 필요 없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로저스의 관점에서 보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