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내용,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적용,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Ⅰ. 개요
Ⅱ. 에릭슨의 생애
Ⅲ.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기본가정
Ⅳ.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특성
Ⅴ.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단계별 내용
1.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2. 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3. 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Ⅵ.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적용
Ⅶ.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의 발달단계에 관한 지식은 문제에 대한 조사 및 평가 과정과 관련된다. 사회사업 과정에서 문제 및 문제를 가진 사람, 그리고 문제 상황에 관한 정확한 평가는 매우 중요하며, 이 과정은 인간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필요로 한다. 만약 자살하려는 청소년을 도와주기 위해 접근하는 사회복지사는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청소년과 자살간의 관계, 자살하려는 사람들의 성향과 특징에 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사회사업에서 인간의 발달과 행동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발달단계마다의 과정에서 전환적인 문제나 욕구를 가진 개인과 환경간의 관계를 관찰하고, 관계의 부적응적 역기능적 관계와 같은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첫째, 인간발달단계에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생물학적, 지적, 심리적, 정서적 발달을 이해하고, 둘째, 생의 특정한 시기에 공통적으로 맞게 되는 사건들을 고려하고 그 사건이 개인에게 주는 의미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셋째, 사회적 계급, 신체적 특징 등에서 사회의 주류를 벗어난 소수 집단의 특징이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러한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은 사회사업의 실제에서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이라기보다 올바른 실천을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초지식이라고 볼 수 있다.
Ⅱ. 에릭슨의 생애
1902년 6월 15일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독일 프랑크프르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나이에 자신의 자아 정체감 위기를 맞는다. 오스트리안 정신분석가인 안나 프로이트(Anna Freud)를 만난 1920년 대 말에, 그는 예술가였고 선생님이었다. 안나의 격려로 그는 비엔나 정신분석 연구소(The Vienna
- 참고문헌
-
◇ 박노권(1998),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의 이론 분석
◇ 송명자(1995), 발달 심리학, 학지사
◇ 에릭 H.에릭슨, 윤진·김인경 옮김(1988),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 이기동·황응연, 발달심리학, 배영사
◇ 이옥형·이종숙·임선빈, 교육심리학, 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