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해결과제,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정의

Ⅲ. 수행평가의 중요성

Ⅳ. 수행평가의 특징

Ⅴ.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시험
2. 구술시험
3. 토론법
4. 실기 시험
5. 실험∙실습법
6. 면접법
7. 관찰법
8. 자기 평가 보고서법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9. 연구 보고서법
10. 포트폴리오법

Ⅵ. 수행평가의 현황
1. 학생 및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
1) 부여되는 수행평가 관련 과제의 양의 과다와 수행평가 시행 빈도의 과다
2) 부여되는 수행평가 관련 과제의 질의 부적절성
3) 대학수학능력 시험, 기존의 학교 시험, 수행평가 등 과도한 평가 부담
4) 수행평가 평정 결과의 객관성 부족
5) 수행평가 과제 수행을 위한 시설 및 설비의 부족
2.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
1) 교사 1인이 담당하고 있는 수업 대상 학생수의 과다
2) 수행평가 채점을 위한 시간 확보의 어려움
3) 수행평가 채점 결과에 대한 학부모의 민원과 경직된 감사
4) 수많은 교육개혁 과제의 동시다발적 제안과 실시
5) 수행평가 자료의 부족
6)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 연수의 부족
3. 기타 문제
1)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수행평가 방법 강요
2) 학습 부진 학생들에 대한 수행평가 시행 불능
3)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력 저하와 학업 의욕 저조로 인한 수행평가 거부 현상

Ⅶ. 수행평가의 해결과제
1. 평가 내적 요인들과 관련된 과제
1) 교원의 평가 전문성 함양
2) 수행평가의 타당성 제고
3) 수행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신뢰성)의 확보
4) 수행평가 방법과 수행과제의 일반화
2. 평가 외적 요인들과 관련된 과제

Ⅷ. 향후 수행평가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에서 performance assessment가 수행평가로 번역되기 전에 실행능력평가, 수행검사, 또는 수행사정으로 각각 번역된 적이 있었으나 언어 대중의 큰 호응을 받지 못하였다. 그 후에 영어의 ‘evaluation`과 ’assessment`의 의미를 엄격히 구별하지 않고 종래에 익숙하게 사용해 온 평가라는 용어로 번역하자는 시도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시도가 일어난 시기보다 앞서 국립교육평가원에서 수학과학성취도 국제비교연구(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에 참여한 것이 수행평가를 국내에 실험적으로 도입하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 연구의 일환으로 김수형임형은 TIMSS에서 사용한 주관식(서술형) 문항의 채점과 표시 기준을 처음으로 소개하였으며, 이어서 임형김진규는 TIMSS에서 사용한 수행평가 문항을 번역하여 TIMSS 국내연구 보고서에 개재하였다. 수행평가 문항의 소개와 더불어 수행평가의 실시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는 지침서를 발간하여 일선 학교에 보급해야 한다는 판단아래 국립교육평가원에서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라는 수행평가에 관한 단행본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간하여 일선 학교와 교육행정당국에 널리 보급한 것이 수행평가를 대중적으로 확산시키는 데 결정적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서울시 교육청에서 초등학교에 수행평가를 부분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초등교육 새물결 운동의 일환으로 이를 확대 실시하였다.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연차적으로 중학교, 고등학교에 각각 수행평가를 확대 적용하였다.
참고문헌
◈ 김대현 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5
◈ 김하준 외,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국립교육평가원, 1996
◈ 백순근,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2000
◈ 배호순,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2000
◈ 백순근, 수행평가:이론적 측면, 서울 교육과학사, 2002
◈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02
◈ 수행평가의 이해, 교육부 교육과정정책심의관실,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정말감사합니다~
  • jhg1***
    (2014.11.27 03:18:07)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학생과 학교의 차별화된 가치창출을 위한 U-CLASS마케팅전략
  • 다양하고 방대한 학습 자료실학생들간의 정보공유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사이트 개설U-Campus 구축 대학간의 홈페이지를 통한 커뮤니티 공간 (게시판 서로연동)U-Campus 학생들만의 사이버 머니 적립 서비스3) U-CAMPUS 간의 교류증대 – 자부심커뮤니티 공간 및 교류 서비스 활성화 기회의 제공 U-Class 보유 대학간의 커뮤니티공간U-Campus 대학간의 지원서비스3-2. Product PolicyNEW CAMPUS = U-CAMPUS국-내외 u-Campus 대학간의 원격 강의 및 협력 학습 제공서로간

  • [사회복지] 한부모가정 아동 문제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 평가적지지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다. 맨투맨으로 양육문제를 상담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기관이나 상담소의 상담사, 교육전문가를 연계하여 주기적으로 만나 정서적지지를 주는 한편, 양육환경을 체크함으로써 부모가 좋은 양육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Ⅴ. 마치는 말지금까지 한부모가정 개념과 현황을 살펴보고, 한부모가정의 아동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욕구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 학교 내에서의 개입방향에 대해 대

  • 교육학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목 차 ♠▶“수행평가”란 무엇인가?1. 정의2. 의미3. 수행 평가가 등장하게 된 배경4. 수행평가의 필요성 5. 수행평가의 특징 6. 수행평가의 유형7. 수행평가의 시행 방법 및 절차▶수행평가의 실제1. 수행평가 실시 현황2.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점3. 수행평가의 과제▶중학교 기술교과 수행평가 적용사례1.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수행평가 사례2. 왜 실패할 수 밖에 없었나?▶결 론▶“수행평가”란

  • 북유럽 전자과 정의 추진과정
  • 평가거의 모든 선진국들이 자체의 국가정보화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북유럽 국가들은 특히 잘 구성된 정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유럽 전체의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국내외적으로 역량을 최대한 결집하고 투자 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북유럽 국가들은 강한 정보화 추진의지를 가지고 있어 정보화를 통한 구조조정에 다른 어떤 선진국들 보다 앞서 있다. 가장 대표적인 나라가 핀란드로서 과거 산림자원에 의존하던 경제구조를 IT

  • 세계화와 지역화
  • 적 사상이 급속하게 수용되면서 동양 철학의 일부 사조와 결합시키려는 풍조도 형성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부터 상당수의 연구자들(동․서양 철학계)은 그간 비주체적인 자세로 수입 철학에 의존하거나 맹목적인 원전 중심주의를 지향함으로 인해 우리의 실제적인 문제에 대해 소홀히 한 점을 반성하면서, 바람직한 한국 철학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발췌: 동서철학연구 제25호 저자: 이철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