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해결과제,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정의
Ⅲ. 수행평가의 중요성
Ⅳ. 수행평가의 특징
Ⅴ.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시험
2. 구술시험
3. 토론법
4. 실기 시험
5. 실험∙실습법
6. 면접법
7. 관찰법
8. 자기 평가 보고서법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9. 연구 보고서법
10. 포트폴리오법
Ⅵ. 수행평가의 현황
1. 학생 및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
1) 부여되는 수행평가 관련 과제의 양의 과다와 수행평가 시행 빈도의 과다
2) 부여되는 수행평가 관련 과제의 질의 부적절성
3) 대학수학능력 시험, 기존의 학교 시험, 수행평가 등 과도한 평가 부담
4) 수행평가 평정 결과의 객관성 부족
5) 수행평가 과제 수행을 위한 시설 및 설비의 부족
2.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
1) 교사 1인이 담당하고 있는 수업 대상 학생수의 과다
2) 수행평가 채점을 위한 시간 확보의 어려움
3) 수행평가 채점 결과에 대한 학부모의 민원과 경직된 감사
4) 수많은 교육개혁 과제의 동시다발적 제안과 실시
5) 수행평가 자료의 부족
6)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 연수의 부족
3. 기타 문제
1)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수행평가 방법 강요
2) 학습 부진 학생들에 대한 수행평가 시행 불능
3)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력 저하와 학업 의욕 저조로 인한 수행평가 거부 현상
Ⅶ. 수행평가의 해결과제
1. 평가 내적 요인들과 관련된 과제
1) 교원의 평가 전문성 함양
2) 수행평가의 타당성 제고
3) 수행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신뢰성)의 확보
4) 수행평가 방법과 수행과제의 일반화
2. 평가 외적 요인들과 관련된 과제
Ⅷ. 향후 수행평가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나라에서 performance assessment가 수행평가로 번역되기 전에 실행능력평가, 수행검사, 또는 수행사정으로 각각 번역된 적이 있었으나 언어 대중의 큰 호응을 받지 못하였다. 그 후에 영어의 ‘evaluation`과 ’assessment`의 의미를 엄격히 구별하지 않고 종래에 익숙하게 사용해 온 평가라는 용어로 번역하자는 시도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시도가 일어난 시기보다 앞서 국립교육평가원에서 수학과학성취도 국제비교연구(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에 참여한 것이 수행평가를 국내에 실험적으로 도입하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 연구의 일환으로 김수형임형은 TIMSS에서 사용한 주관식(서술형) 문항의 채점과 표시 기준을 처음으로 소개하였으며, 이어서 임형김진규는 TIMSS에서 사용한 수행평가 문항을 번역하여 TIMSS 국내연구 보고서에 개재하였다. 수행평가 문항의 소개와 더불어 수행평가의 실시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는 지침서를 발간하여 일선 학교에 보급해야 한다는 판단아래 국립교육평가원에서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라는 수행평가에 관한 단행본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간하여 일선 학교와 교육행정당국에 널리 보급한 것이 수행평가를 대중적으로 확산시키는 데 결정적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서울시 교육청에서 초등학교에 수행평가를 부분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초등교육 새물결 운동의 일환으로 이를 확대 실시하였다.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연차적으로 중학교, 고등학교에 각각 수행평가를 확대 적용하였다.
- 참고문헌
-
◈ 김대현 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5
◈ 김하준 외,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국립교육평가원, 1996
◈ 백순근,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2000
◈ 배호순,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2000
◈ 백순근, 수행평가:이론적 측면, 서울 교육과학사, 2002
◈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02
◈ 수행평가의 이해, 교육부 교육과정정책심의관실, 1998
자료평가
- 좋은자료정말감사합니다~
- jhg1***
(2014.11.27 03:18: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