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고백록 내용, 고백록 구조, 고백록과 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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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생애

Ⅲ.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이념

Ⅳ.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의 저술동기

Ⅴ.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의 내용

Ⅵ.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의 구조

Ⅶ. 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고백록과 루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백록>을 일컬어 “진리에 바치는 연서”라고 하였는데 문학적인 수식만은 아닌 학습하는 무엇이 아니라 날마다 먹는 음식이었으며, 그는 자기의 철학을 살았고, 진리를 사랑하였다. 진리의 관상자가 아니라 진리의 연인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신에 대한 개념에서 인간에 대한 참된 개념이 온다는 확신과 더불어 자기 자신을 찾지 못하는 사람은 누구라도 신을 찾지 못한다는 역설적인 전제에서 <고백록>을 개진한다. “당신은 저에게 무엇입니까?... 저 자신은 당신에게 무엇입니까?” 이 구절이 그의 전제를 잘 나타내고 있다. 그는 신에 대한 세 가지 개념, 즉 모든 존재가 창조를 통해서 무에서 생겨나게 하시는 ‘존재’요, 진리를 알 수 있도록 인간의 마음을 비추어주는 ‘진리’이며, 모든 참된 사랑의 원천이며 목표가 되는 ‘사랑’이라는 개념을 깔고 신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신중심의 사고방식이 고백록 전체의 틀을 지배하며, 모든 존재를, 역사적인 사건들 전부를 신의 계획 속에 차지하는 본연의 위치에 정립하려는 부단한 노력이 이 작품을 객관적이면서 사상적인 인류의 유산으로 만들고 있다. 그가 시도하는 고매한 이상이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고백록>을 훌륭한 작품으로 만들어 내게 한다.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20세기는 매우 유사하다. 로마제국 붕괴와 몰락은 서구문명의 몰락을 느끼는 현대인들의 위기감을 그에게 주었다. 어느 시대에나 삶의 의미가 애매해질 때에 두 가지 결과를 초래한다. 사회적으로는 사회적 혁명이 고취되고 개인적으로는 ‘육체적 향락’ 즉 에로티시즘에 몰두하게 되는데 <고백록>에는 붕괴되어 가는 한 문화의 사회학과 심리학이 담겨있으면서 동시에 그가 나자렛 사람의 영감에서 퍼져가는 새로운 문명, ‘사랑의 문명’의 도래를 내다보고 있었다는 점이 위대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선한용(1986), 어거스틴의 `신국론`에 나타난 `두 도성`에 대한 문제연구, 신학세계 12호
어거스틴, 조호연 역, 하나님의 도성,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어거스틴 저, 선한용 역(1993), 성 어거스틴의 고백록, 대한기독교서회
유지황(2005), 어거스틴의 신학 사상 이해, 땅에쓰신글씨
조성욱(1991), 어거스틴의 교육사상과 신앙교육, 고신대학대학원
Michael Marshall 저, 김원주 역(1989), 어거스틴의 생애, 나침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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