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중점,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사회과 교육과정]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변천,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배경, 개정중점,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강조점, 제언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사회교과서 개발과정에서 교사 집필자들의 교육과정 이해에 대한 사례연구 초등 사회과 역사 영역 중심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성격
Ⅲ.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목표
Ⅳ.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
2. 사회와 교육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
Ⅴ.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사회를 주도할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육성에 역점을 둔다
2.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을 추구한다
3. 시민성 함양 교과로서의 통합성과 사회 과학 교육의 계통성 간의 조화를 추구한다
4.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구현한다
Ⅵ.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개정 내용
1. 개정의 중점
2. 주요 개정 내용
Ⅶ.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교재의 재구성과 주제 및 문제 중심의 접근
2. 통합적 교수․방법의 강조
1) 내용 영역 간의 통합
2) 내용과 경험의 통합
3) 내용과 방법의 통합
3. 고차적 사고력과 탐구 기능의 신장
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
5. 수준별 교육 과정 정신의 반영
6. 개별화 학습과 협동 학습의 조화
7.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8. 세계화․지역화에 대응하는 학습 지도
9. 정보화에 대처하는 학습 지도
10. 시사 자료의 활용 방안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80년대 이후 사회과의 교수-학습방법과 교과내용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최근의 변화들은 대부분 교육이론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최근 국내외에서 제기된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동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과학과와 사회과를 방법을 중심으로 통합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 통합은 1970년대 독일에서의 ‘사물학습(Sachunterricht)’과 1989년 일본에서 구체화된 ‘생활과’의 탄생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방법을 중심으로 한 초등학교 교과목의 통합 흐름은 총체적인 삶을 교육의 핵심으로 여기는 흐름과 맥을 같이 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제4차 교육과정(1982)에서 초등학교 1,2학년의 국어․사회․도덕 과목을 대상을 중심으로 하여 ‘바른 생활’ 교과로 통합한 바 있지만, 그 모순이 지적되어 제6차 교육과정(1992)에서 자연․사회 교과가 ‘슬기로운 생활’ 교과로 통합되었다. 이는 일본과 독일에서와 마찬가지로 통합의 기준이 대상에서 과학적 접근 방법의 유사성으로의 변화라 할 수 있다. 최근 영국이나 미국에서 시도되고 있는 과학․사회․기술을 통합하는 S.T.S 교수-학습방법의 강조 또한 넓은 범위에서 보면 이러한 맥락에서 진행된다고 보아야할 것이다.
초등학교에서 대상을 중심으로 전 교과를 통합하려는 경향이 있다. 범교과적 통합은 영국을 중심으로 발달된 교수-학습 방법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최근 정보사회의 진행과정에서 학교교육이 더욱더 삶과 유리되어 가는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그 도입이 시도되고 있다. 윤병철(117)은 범교과적 통합의 구체적 사례를 새로운 시대의 사회학적 상상력에서 소개하고 있다. 그는 ‘교사가 학년 초에 한 학기에 2~3가지, 일년에 10가지 정도의 특정 주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모든 교과에서 집중적으로 접근하고 있음을 구체적인 사례’로 제시하고 있다.(예: 가을학기(다리, 프랑스, 빛), 봄학기(마을, 태양계), 여름학기(로마, 건강))
사회과에서 주제(Subject)-토픽(Topic)중심의 토의학습을 통한 의사결정능력에 대한 강조이다. 미국 Guilderland Elementary School에서의 사회과 수업의 특징 중의 하나는 특정 주제를 시사성을 띈 토픽을 바탕으로 한 토의수업이었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홍보 팜플렛, 1997
◉ 강운선, 선택형 심화학습이 사회수업의 매력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사회과교육, 31, 1998
◉ 울산광역시 교육청, 중학교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2000
◉ 진영은·조인진·김봉석 공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2003
◉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 교육, 학문사, 1999
◉ edunet4u.net, 7차교육과정 수업자료 : 수행평가이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