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민중문학, 문학과 문학텍스트, 문학과 심미의식(심미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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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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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문학의 기능
1. 인간 체험의 이해
2. 우리 존재의 확장
3. 우리 자신의 경험을 표현할 수 있는 형태의 부여
4. 의식의 고양
5. 사고를 도와주는 촉매 역할
6. 여가선용과 오락으로서의 문학
Ⅲ. 문학과 인간상
Ⅳ. 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
1. 탈장르화
2. 대중문화의 활성화
3. 패더디(parody)
Ⅴ. 문학과 상징주의문학
1. 이론
2. 전개
1) 선구자
2) 보들레르
3) 베를렌
4) 랭보
5) 말라르메
6) 발레리
3. 학습자료
1) 고답파
2) 아폴로적 경향과 디오니소스적 경향
Ⅵ. 문학과 민중문학
1. 민중문학의 현대적 수용
2. 민중 문학에 대한 우리의 자세
Ⅶ. 문학과 문학텍스트
Ⅷ. 문학과 심미의식(심미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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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존하려고 안간힘을 쓸수록 그것은 스스로를 축소시키고 또 축소시키는 형이상학적 방어 기제 안으로 숨어드는 것이 되고, 고립은 심화된다. 문학이 바깥의 그 무엇에 대해 자율성을 고수하려 하면 할수록 사실은 그 무엇에 좀더 얽매이는 것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환영은 환영인 채로, 모순은 모순인 채로, 그 나름의 에너지를 보유하고 효과를 발생시킨다. 그러니까 이 모순 된 환영이 문학을 문학으로 남게 하는 데 힘을 가졌던 것은, 그 자율성의 환상 없이는 문학이 사회 현실과 지배 이념들을 비판할 수 있는 근거를 찾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 가상의 자율성, 혹은 모순의 자율성 자체가 바로 문학의 매혹이자 가능성이었다.
좀더 과감하게 말한다면, 미적 현대성의 인식이란, 문학의 자율성이 자본과 기술이 지배하는 현대 세계의 소외와 억압으로부터 자신의 정체성을 방어하려는 수세적인 논리가 아니라, 문학이 그것들과 맞서 세계를 문학적으로 바꿀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자각과 관련된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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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 - 문학평론집, 책읽기의 로움, 민음사, 1984
김성곤 외 - 문학에 이르는 길, 열음사, 1991
김외곤 - 김남천 문학에 나타난 주체 개념의 변모과정 연구, 서울대, 1995
고영직 - 문학은 항복하지 않으리, 한겨레21, 2001
이승훈 -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세계사, 1991
최지현 - 한국근대시 정서체험의 텍스트조건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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