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특징,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문제점,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활용방법,편찬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특징
1. 국어과의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등 세 교과서 간 횡적, 종적 연계성을 강화함
2. 쉼터(쉬며 생각하며) 공간 설정
3. 단원 구성방식
4.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
Ⅲ.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기능
1. 관점 반영의 기능
2. 내용 제공 및 재해석의 기능
3. 교수-학습 자료 제공의 기능
4. 교수-학습 방법 제시의 기능
5. 학습 동기 유발의 기능
6. 연습을 통한 기능 정착의 기능
7. 평가 자료 제공의 기능
Ⅳ.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구성
Ⅴ.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문제점
1. 단원 구성 측면
1) 내용 설정이 지나치게 목표 중심적이어서 학습이 지루하고 경직된 인상을 준다
2) 읽기 중 활동을 통한 학습 목표 달성 방법이 부족하다
3) 단원의 학습 목표가 명시적이지 않다
4) 학습 활동이나 단원의 마무리에 제시된 문제들이 체계적이지 못하다
5) 학습 활동의 내용이 딱딱하고 학습자의 활동이 부족하다
6) 읽기나 문학 단원은 작품분량이 적어서 교사들이 작품을 세세히 분석하는 지식 전달 수업을 한다
7) 소단원의 구성 체제가 일률적이고 반복적이다
8) 삽화가 조잡하고, 학습 내용과의 연계성이 없다
2. 제재 선정
1) 단원의 학습 목표에 적합하지 않은 제재가 있다
2) 학습자의 정서와 현실 세계에 맞지 않은 글이 많아 학습자의 흥미 유발을 일으키기 어렵다
3. 영역별 문제
1) 말하기․듣기
2) 읽기
3) 쓰기
4) 국어 지식
Ⅵ.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활용 방법
1. 교과서의 자료화
2. 그림 자료와 사진 자료의 창의적 활용
3. 다양한 보조 자료의 구성
4. 자료에 대한 비판적, 창의적 수용
5. 교과서보다는 학습자가 산출한 언어 자료 중시
6. 교과서의 수준이나 학습량에 제한 받지 않도록
7. ‘쉼터’는 쉼터이며 자기 주도적 학습
8. ‘더 나아가기’는 평가의 대상이 아니다
Ⅶ. 국어과교과서(국어교과서)의 편찬 방향
1. 학습목표의 달성과 가치관 교육 강화
2. 과정과 학생 활동 위주의 구성
3.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유도
4. 학습자의 수준차 고려
5.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자료 제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열린교육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정의가 있지만 ‘개별화된 학생 중심의 교육’이 가장 기본적인 정의라고 할 수 있겠다. 이는 열린교육이라고 불리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최소 조건이 ‘개별화’ 와 ‘자율화’(교사와 학생에게 선택의 여지 부여)라고 할 수 있다. ‘개별화’ 와 ‘자율화’ 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면 열린교육의 다른 특성들이라고 흔히 이야기되는 ‘풍부한 학습 자료의 준비’, ‘유연성 있는 공간 활용’, ‘탄력적인 학습 집단 조직’, ‘개별 학습과 소집단 학습 활동의 증가’, ‘통합적인 교육과정’, ‘열린 인간 관계’, ‘학습 활동 선택의 자유’, ‘아동 존중’ 등이 같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교과서가 풍부한 내용으로 구성되지 않았을 때 수업 내용상 좋은 수업의 기준은 ‘교과서에 실려 있지 않은 풍부한 내용을 얼마나 많이 수업에 포함시키는가.’ 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어렵거나 상세한 내용들을 무리하게 많이 포함시킨다면 교과서의 내용만 충실히 가르치는 것보다 더 나쁜 수업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교과서 내용 이외의 수업 내용은 학생들의 수준과 선행 학습 정도에 비추어 적절한 것일 필요가 있다.
한편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한다고 해도 교사들이 교과서를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따라 수업 내용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교과서의 삽화나 사진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하거나 토론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교육부 - 국어과 교육 과정, 1997
교육부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1999
교육부 - 사랑이 넘치는 교실, 서울 : 교육부출판국, 1999
노명완 저 - 국어 교육론, 1988
노명완·박영목·권경안 - 국어과 교육론, 갑을, 1990
인천교육대학교부설 초등교육연수원 - 초등교사 국어교과전담 직무연수교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특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내용체계,구성체계,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단원구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개선방안
-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능,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본방향,지향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단원구성,활용상유의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문제점,개선과제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육실태,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독서교육,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평가 분석
- [초등국어]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 2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