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구원론의 성도의 견인, 구원론의 칭의, 구원론의 믿음, 구원론의 소명, 구원론의 중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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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원론의 회심
1. 회심의 성서적 용어
1) 구약의 용어
2) 신약의 용어
2. 성서의 회심관
1) 국민적 회심
2) 일반적 회심
3) 진정한 회심
4) 반복적 회심
3. 회심의 요소
1) 회개의 요소
2) 로마 교회의 회개의 개념
3) 회개의 성서적 견해
4. 회심의 특성
5. 회심의 창시자
6. 회심의 필요성

Ⅱ. 구원론의 성화
1. 정의
2. 성화의 성질과 특성
3. 성화와 중생의 관계
4. 성화와 칭의의 관계

Ⅲ. 구원론의 성도의 견인
1. 견인 교리는 나태와 방종으로 인도한다
2. 자유의지와 모순이 된다
3. 견인 교리는 성경과 상충된다

Ⅳ. 구원론의 칭의

Ⅴ. 구원론의 믿음
1. 믿음의 중요성
1) 그리스도인의 체험속에 있는 믿음의 위치
2) 하나님이 생각하는 믿음의 가치
3) 그리스도인의 봉사에 있어서 믿음의 위치
2. 믿음의 의미
1) 신념
2) 소망
3) 특정한 신앙
4) 믿음(faith)
3. 믿음의 근원
1) 하나님편
2) 인간편
4. 믿음의 결과
1) 확신
2) 선행

Ⅵ. 구원론의 소명
1. 소명받은 사람들
2. 소명의 목적
3. 소명의 수단

Ⅶ. 구원론의 중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구원론의 회심
1. 회심의 성서적 용어
1) 구약의 용어
nicham은 “후회하다”를 의미하는 말로, 계획과 행동의 변화를 수반하는 회개를 가리키며, shubh는 “돌아오다”, 특히 떠났다가 “돌아오다”를 의미하는 말이다.
2) 신약의 용어
metanoeo, metanoia라는 말은 근본적으로 “마음의 변화”를 가리킨다. 이것은 지적인 것만이 아니라 도덕적인 변화로도 생각되어야 한다. epistrepho, epistrophe는 “방향을 돌리다.” 혹은 “되돌아가다,”를 의미한다. 이 말은 능동적 생명이 다른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으로 회심의 최종적 행동을 나타내주는 말이다. metamelomai라는 말은 “후에 사람에게 걱정거리가 되다.”를 의미하며, 이 말에는 감정적인 요소가 최우위를 점령하고 있는 것이다.
2. 성서의 회심관
1) 국민적 회심
성서는 사사시대의 이스라엘과 열왕시대의 유다, 그리고 니느웨 등의 국민적 회심에 대하여 반복적으로 말한다.
2) 일반적 회심
이러한 회심은 마음의 변화를 표시하지 않고 다만 일반적인 회심으로 잠시 동안은 진정한 회심인 것처럼 보인다.
3) 진정한 회심
회심이란 하나님께서 중생자로 하여금 자기의 의식생활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와, 믿음과 회개를 일으키게 하시는 하나님의 행위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4) 반복적 회심
새 생명을 심어주는 것으로 해석되는 중생은 결코 반복될 수 없다. 동시에 반복되는 회심에 대하여도 말할 수 있다. 새 생활의 활동력은 세속, 不注意 등을 통하여 그 빛이 가리어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 다시 여러 번이라도 부름 받고 다시 새로워져야 하는 것이다.(눅 22:32, 계2:5, 16, 21, 22, 3:3, 19)
3. 회심의 요소
회심은 회개와 신앙으로 구성되며, 회개는 과거에 관련되어 있고, 신앙은 미래에 관련되어 있고, 전자는 성화와 후자는 칭의와 관련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철현(1986), John Calvin의 성화론 연구, 한신대 석사논문
김래현(1989), 회심에 관한 선교학적 접근, 장신대 석사논문
송광택(1993), 하나님 중심의 삶, (주)할렐루야 서원
유명렬(2006), 하나님의 형상 이해에 기초한 성화 연구, 총신대학교 신학 석사 (Th.M) 학위 청구 논문
오성종, 믿음이란 무엇인가? - 신약의 믿음 개념의 이해, 미간행논문
테드 피터스, 하나님 - 세계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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