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분류별내용, 구성주의학습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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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개념

Ⅲ.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역사

Ⅳ.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특징

Ⅴ.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필요성

Ⅵ.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원리
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
2. 자아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3. 협동학습 환경의 활용
4. 교사의 역할
5.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

Ⅶ.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분류별 내용
1. 지식구성을 이루는 두 요소 : 개인의 인지적 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
2.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Ⅷ.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의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활용방법
1. 수업목표에 관한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정보를 파악한다
2. 수업목표와 학생의 요구에 부합하는 소프트웨어를 선정 한다
3. 학습자가 팀으로 참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나 과제를 선정한다
4. 수업관리를 위한 활동별 시간 배정을 한다
5. 필요한 장비, 기기 들을 설치해 놓아야 한다
6. 교실의 책상 등을 잘 배치 해 놓아야 한다
7. 팀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한다
8. 컴퓨터와 수업을 자연스럽게 통합하면서 운영한다
9. 정리 또는 요약으로 마무리 짓는다

Ⅸ. 향후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교육학 논의는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라는 양대 진영으로 나뉘어져 있다. 객관주의자들은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들에 의하면, 진리는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기에, 학생들은 그것을 암기해야만 한다. 객관주의적 모델은 직접 교수(direct teaching)와 같은 행동주의자들의 방법론 속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의 교과서는 객관주의적 모델을 지향하여 만들어졌으며, 대부분의 교사들도 그 모델에 입각하여 교육을 받았다. 학생들은 사실적 정보들을 읽거나 들으며, 그들이 학습한 것을 보여주기 위한 평가의 일환으로서 그것들을 암기해야 한다. 수업의 목표가 정보의 획득에 있다면 객관주의적 교수 방법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늘날 미국의 보수적 인격교육론자들은 이러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들은 미국 사회의 전통적이고 민주적인 가치들을 학생들에게 직접 전수해 주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력이나 문제 해결력과 같은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아이디어와 행동의 인과 관계 이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에의 참여를 목표로 설정할 때에는 대안적인 교수 모델이 필요하게 된다. 오늘날 구성주의자들은 이 점을 중시하고 있다. 도덕교육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법은 전통적인 인격교육에 반대하는 인지 발달론자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논의되어 왔었다. 즉, 인격교육이 도덕 문화의 전수를 강조하고 있다면, 구성주의적 접근법은 도덕 문화의 갱생을 강조하는 측면이 강하다. 우리가 한 문화나 사회의 도덕적 존속과 발전을 생각한다면, 두 가지 목표 모두가 소중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도덕교육에 있어서 객관주의적 접근법과 구성주의적 접근법의 상대적 장점들을 창조적으로 결합하는 일에 보다 많은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그리고 여기서 제시한 구성주의가 제공해 주는 장점들을 도덕교육에 창조적체계적으로 접목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인애 외 8인 : 구성주의와 교과 교육, 서울 : 문음사, 1999
김종문 외 : 구성주의 교육학
육영해 :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 연구, 1998
조용기 :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 교육철학, 1996
조영남 : 구성주의 교수-학습
추병완·최근순 공역 : 구성주의 교수·학습론, 서울 : 백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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