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와 교원단체,다면평가제,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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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개념

Ⅲ.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중요성

Ⅳ.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목적

Ⅴ.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와 교원단체

Ⅵ.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와 다면평가제

Ⅶ.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원 근무성적 평가의 기능 및 목적은 교원의 승진 및 전보, 훈련, 해고 등과 같은 인사행정상의 결정을 위한 가치판단적인 것에 있다는 관점과 교원 개인의 근무성적 변화를 초래하기 위한 발달적인 것에 있다는 관점이 있다. 1980년 후반 이후에는 교원 개인의 전문적인 발달과 교육조직의 효과성 증진을 위한 발달적인 기능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즉, 교원의 근무성적평가는 인사행정에서의 결정을 위한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교원의 개인적 및 전문적 성장을 촉진시키며, 나아가 교수활동의 개선과 교육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교원의 근무성적평가는 인사행정의 필수적인 한 과정으로서, 교육행정기관이 수립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해야 한다. 특히 교원으로 하여금 교직에서의 전문적인 성장과 근무성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기여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교원 근무성적평정제도는 이와 같은 근무성적평가의 목적에 맞게 실시되고 있으며,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 이 문제에 대한 대답은 긍정적이지 못하다. 우리나라의 교원근무성적 평가제도는 교원의 개인적전문적 성장이라는 본래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지 못하고, 주로 승진 결정을 위한 하나의 행정과정으로 기능하고 있다. 교원 근무성적평가의 중요한 목적인 교직에서의 전문적인 성장은 교원의 질 향상을 의미한다. 공교육이 위축되고 사교육이 팽창하고 있는 원인이 교원의 질 저하에 있다고 생각되는 요즈음, 우수교원 확보와 교원의 질 향상을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원평가제가 개발적용되어야 한다. 현행 교원 근무성적평정제도의 개선에 대한 현장의 요구도 매우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선행연구 결과에 의하면 현행 교원 근무성적평정제도를 폐지하자는 극단적인 요구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교원의 대다수가 교직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참고문헌
고형일(2007) : 교원평가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김이경·김갑성·김도기·김순남(2006) : 교원 다면평가 시범운영의 효과와 기대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조상식(2004) : 독일에서는 교원평가가 없다, 숙명여대 교육철학
전제상(2005) : 초·중등학교 교육력 향상을 위한 교원평가제의 개선방향과 과제, 창의력개발연구 제8호
최관경(2006) : 교원평가제에 관한 연구
황영남(2003) : 한국 교사평가제의 진단 및 발전모형 구안,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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