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의 개념, 경제교육의 중요성, 경제교육의 목적경제교육 내실화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제교육의 개념

Ⅱ. 경제교육의 중요성

Ⅲ. 경제교육의 목적

Ⅳ. 경제교육의 내용
1.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
2. 현대 경제 문제의 해결 방안
3. 세계 시장의 경제 협력과 경쟁

Ⅴ. 경제교육과 경제의식
1. 저학년
2. 중학년
3. 고학년

Ⅵ. 영국 경제교육의 사례

Ⅶ. 향후 경제교육의 내실화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제교육의 개념
학교에서 지도되고 있는 경제교육의 기본 개념은 1981년 고시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 교육과정에서 경제 교육의 내용은 10개의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학교 급이 올라 갈수록 그 내용이 심화되는 나선형 교육과정(spiral curriculum)의 원리에 따라 구성되어 있다.
그 10개의 기본개념은 ① 희소성 ② 소비 ③ 생산 ④ 시장 ⑤ 국민소득 ⑥ 화폐와 금융 ⑦ 재정 ⑧ 국제경제 ⑨ 경제변동 ⑩ 경제체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정정도는 ‘희소성’을 ‘기본경제문제’로 바꾸고, 우리나라에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소득분배’를 추가하여 11개 기본 개념으로 선정하였다.
경제 교육의 기본 개념은 10~11개의 범위 내에서 선정되고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행 6차 교육과정에서도 초등학교 경제 교육의 내용은 10개의 기본 개념과 26개의 하위 개념으로 구성되었다. 10개의 기본 개념은 ① 기본 경제 문제 ② 소비 ③ 직업 및 근로 ④ 생산 ⑤ 시장 ⑥ 경제 체제 ⑦ 화폐와 금융 ⑧ 재정 ⑨ 국제 경제 ⑩ 경제 성장 등이다.
참고문헌
ⅰ. 김정호(2003),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방향과 과제, 경제교육 제12권 제1호
ⅱ. 김정호(1998), IMF 시대의 올바른 인식과 학교 경제교육의 대응 방안, 경제 교육, 제12호, KDI 국민경제교육연구소
ⅲ. 김진규(1990), 시사자료 활용을 통한 경제의식 내면화 방안, 사회과교육, 제23호,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ⅳ. 이재웅(1987), 경제교육의 과제와 기본 방향, 새교육 4호
ⅴ. 정순호(2001), 고등학교 경제교육에 있어서 소비자 교육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ⅵ. 전창완(2003), 경제 교과목의 학습지도 방향과 유의점, 경제교육 제12권 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