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교육,STS(과학기술사회)교육(지도)프로그램 사례, 장애아동통합교육,가정연계교육(지도)프로그램 사례, 활동중심교육,독서교육 프로그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감성교육(지도)프로그램 사례
1. 정서조절 프로그램
2. 자기-확신 프로그램
1) 내용
2) 구성
3. 친사회성증진 프로그램
1) 내용
2) 구성
4. 도덕성증진 프로그램
1) 내용
2) 구성

Ⅱ. STS(과학기술사회)교육(지도)프로그램 사례
1. SISCON(Science in a Social Context)
2. SATIS(Science and Technology in Society)
3. Project Synthesis
4. SciencePlus
5. Modular-Science/Technology/Society

Ⅲ. 장애아동통합교육(지도)프로그램 사례
1. 아동집단 활동 프로그램
2. 가족지원 프로그램
3. 학교연계 프로그램

Ⅳ. 가정연계교육(지도)프로그램 사례
1. 대화방 일기장
2. 생일 축하는 다 함께
3. 교육방송 프로그램 시청

Ⅴ. 활동중심교육(지도)프로그램 사례
1. 챈트(chant)와 노래(song)를 불러봐요
1) 목적
2) 방법
3) 결과
2. 신나게 게임을 해 봐요
1) 목적
2) 방법
3) 결과
3. 역할놀이(role-play)로 표현해 봐요
1) 목적
2) 방법
3) 결과
4. 우리가 최고예요
1) 목적
2) 방법
3) 결과

Ⅵ. 독서교육(지도)프로그램 사례
1. 독서토론
1) 토론 작품 및 주제 선정
2) 독서토론회
2. 독서 퀴즈
1) 전교 독서퀴즈 시간과 연계 지도
2) 학급 독서퀴즈 대회
3) ‘황금징을 울려라’(학년 독서지도 계획에 연계)
3. 독서활동 경연대회
1) 주인공 캐릭터 그리기 대회
2) 독서 표어 짓기 대회
3) 동시 외기 대회
4) 노래 가사 바꾸어 부르기 대회(학교 행사 연계)
4. 다양한 독후 활동
5. 책 광고하기
1) 책 소개 전자 메일 보내기
2) 책 신문 광고 꾸미기
3) 책표지 다시 꾸미기
6. 독서 동아리와 함께
1) 독서신문 만들기
2) 대본 쓰기
3) 독서 역할극 발표하기
7. 가족과 함께
1) 가족 독서의 날
2) 가족 독서신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감성교육(지도)프로그램 사례
1. 정서조절 프로그램
감성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감성지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3 단계에 따라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1단계에서는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고 이해하는 기초적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감정이해와 표현에 민감해질 수 있는 활동과 자신과 타인의 비언어적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해 보기 위해 기본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있다. 2단계에서는 타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인상을 조절하고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여 감정이입하고 긍정적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문제상황에서 유발되는 타인의 정서와 기분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타인의 감정을 분류해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있다. 3단계에서는 유아로 하여금 정서의 조절을 통해 가능한 다양한 결과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 대해 토론하고 해결방법을 생각해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있다.
2. 자기-확신 프로그램
1) 내용
유아가 자신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스스로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자신에 대해 여유를 가지고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2) 구성
자기확신 프로그램은 초기단계에서는 유아가 자기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 자신을 또래 앞에 소개하는 활동과 ‘나에 관한 책 만들기’ 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간단계에서는 유아가 자신과 타인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고 이에 기초한 자기-확신이 증진될 수 있도록 하는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무리 단계에서는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자신의 장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도록 활동이 구성되어있다.
참고문헌
- 김남숙(1991), 효율적인 독서교실 운영을 위한 제언-대구직할시립중앙도서관을 중심으로
- 김재경(2002), EFL환경에서의 노래와 챈트의 접근법 및 창의적 반복에 대한 연구, 초등영어교육
- 김현경 외 1인(1998), 감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세대
- 박은혜(1997), 통합된 장애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인간발달연구
- 백성혜(1992), 과학기술사회(STS)의 통합적 교육 운동, 과학교육 공동 세미나 및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오희숙(2002), 가정연계 성교육이 초등학생의 성지식 및 성 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아동기][어린이]인간발달의 원리, 아동기(어린이)의 정의, 아동기(어린이)에 필요한 환경, 아동기(어린이)의 발달과업, 아동기(어린이)의 독서지도(독서교육), 아동기(어린이)의 미술지도(미술교육) 분석
  • 사회적 관계를 맺는 기술을 획득해야 한다. 절약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며 금전사용에 관한 기술을 획득해야 한다.Ⅴ. 아동기(어린이)의 독서지도(독서교육)1. 아동기 독서의 중요성21세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배울 수 있는 학습능력이 필수적이다. 학습능력의 핵심은 바로 독해력이다. 독해력은 독서력보다 훨씬 넓은 개념이다. 독서력은 책을 읽어내는 능력이지만 독해력은 사물을 보고 주제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즉 어떤 맥락 속에

  • [특별활동] 행사활동
  • 활동으로 특별활동의 여러 영역 중에서도 특히 핵심적이고 종합적인 교육활동이다.2. 행사활동의 특성① 행사활동은 교과활동과 상호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활동이다. 행사활동이 보다 의미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관건은, 여러 가지 행사활동들을 어떻게 교과학습과 연계되도록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교과학습 내용 중에서 행사활동의 실제문제, 실제상황에 적용되는 것을 찾아내어 평소의 학습 성과를 행사활

  • [특별활동] 행사 활동
  • 지도하고,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하여 자치적인 운영이 되도록 유의한다.②행사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행사명, 목적, 시기, 장소, 대상, 행사과정 역할분담, 유의점, 배치도, 상황변동시의 대책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필요에 따라 사전 답사 및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③교류활동에 있어서는 서로 간의 문화적인 차이점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사전에 지도한다.④학교 행사를 실시함에 있어서는 항상 지역 사회와의 연계성을 고려하되, 지역사회의 요청에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교육을 통해서 의사소통의 형태를 가르치고, 개발하고, 촉진하는 것은 결국 아동이 다른 교과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유치원에서의 하루 중 대부분의 생활은 언어적인 혹은 준언어적인 의사소통의 시간들이다. 따라서 언어교육은 유아들을 가르치고 유아들과 함께 활동함에 있어서 결정적이다. 둘째,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대리 경험을 할 수 있다. 언어교육과 관련한 경험은 두 가

  • [특수교육]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통합교육 독서지도 수업안
  • ✻ ✻ 차 례 ✻ ✻1부독서지도 개관Ⅰ. 독서지도의 개념Ⅱ. 통합교육의 개념Ⅲ. 교육의 목적 및 기대효과2부독서지도의 준비Ⅰ. 선별 및 대상Ⅱ. 교육조직의 구성Ⅲ. 관련 서식1. 가정-학교 의사소통 선호도 검사2. 부모-교사 협의회 요강3. 자문교사의 회의 안내문4. 개별자문 프로그램 계획서5. 교실수업 관찰(수업동영상 관찰)6. 수업 참관록7. 수업컨설팅 일지3부독서교육 수업지도안Ⅰ. 단계별 수업지도안 Ⅱ. 개별 수업지도안Ⅲ. 보충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