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개념,기능, 협동학습 구조적특징, 협동학습 이해, 협동학습 이론적과정, 협동학습 실제적적용, 협동학습 성공조건, 협동학습 내실화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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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협동학습의 개념과 기능

Ⅱ. 협동학습의 구조적 특징

Ⅲ. 협동학습의 이해
1. 조별학습은 협동학습
2. 협동심을 기르기 위한 협동학습
3. 우수한 학생이 손해보는 협동학습

Ⅳ. 협동학습의 이론적 과정
1. 수업 목표를 상세화하기(specifying instructional objectives)
2. 소집단 크기의 결정(deciding on the size of the group)
3. 학생의 소집단 배치(assigning students to group)
4. 교실의 구성(arranging the room)
5. 상호의존성을 높일 수 있는 수업 계획(planning the instructional materials to promote interdepenrence)
6. 상호의존성을 보증하는 역할 분담(assigning roles to ensure interdepe- ndence)
7. 과제에 대한 설명(explaining the academic task)
8. 긍정적 목표상호의존성의 구조화(structuring positive goal interdependence)
9. 개별적 책무성의 구조화(structuring individual accountability)
10. 집단간 협동의 구조화(structuring intergroup cooperation)
11. 성취의 기준 설명(explaining criteria for success)
12. 바람직한 행동의 상세화(specifying desired behavior)
13. 학생의 행동을 모니터하기(monitoring students` behavior)
14. 과제 지원(providing task assistance)
15. 개입을 통한 협력적 기능 가르치기(intervening to teach collaborative skills)
16. 수업 마무리하기(providing closure to the lesson)
17. 학생의 학습에 대한 양적․질적 평가(evaluating the quality and Quantity of students` learning)
18. 집단 활동에 대한 평가(assessing how well the group functioned)

Ⅴ. 협동학습의 실제적 적용
1. 암기 숙달
1) 번호순으로(Numbered Heads Together)
2) 문제 보내기(Send-A-Problem)
3) 돌아가며서 쓰기(Roundtable)
4) 4단계 복습(Turn-4-Review)
2. 사고력 신장
1) 생각-짝-나누기(Think-Pair-Share)
2) 모둠 문장 만들기(Team Statements)
3) 역할별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
3. 정보 교환 구조
1) 돌아가며 말하기(Roundrobin)
2) 셋가고 하나남기(3 Stray, 1 Stay)
3) 모둠 인터뷰(Team Interview)
4) 3단계 인터뷰(3-Step Interview)
4. 의사 소통 기술
1) 발표 카드(Talking Chips)․칭찬 카드(Affirmation Chips)․이끔말 카드(Gambit Chips)․다시말하기 여권(Paraphrase Passport)
2) 만장일치 의사결정(Consensus Seeking)
3) 읽고 그리기(Draw-What-I-Say)․읽고 찾기(Find-What-I-Say)․읽고 움직이기(Act-What-I-Say)

Ⅵ. 협동학습의 성공 조건

Ⅶ. 협동학습의 내실화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협동학습의 개념과 기능
협동학습은 학급내에 존재하는 집단 역동성을 중심으로 전개해 나가는 교수-학습 전략이다. 어떤 교과나 학년 수준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교수법의 하나로 학생들이 교실에서처럼 경쟁적, 개별적으로 학습하기 보다는 집단의 목표나 집단과제의 해결을 위해 다 함께 학습하는 방법이다. Slavin(1987)은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공통의 과제를 함께 공부하고 서로 격려하는 일단의 수업방법이라고 하면서, 이것은 동료 교수법과 비슷한 점이 있으나 고종된 강사와 학생이 따로 없고 다루어야 할 정보가 보통 학생보다는 교사에 의해 제시된다는 점에서 구별된다고 하였다.
한편 협동은 교수방략의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Dunkin, 1987). 두 사람 이상이 모였을 때 형성되고 집단은 구성원들의 협동적 상호작용에 따라 단순한 개인의 집합 이상의 어떤 힘을 나타내게 되며, 이 힘은 학습을 촉진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협동적인 학습활동에서는 학생들을 대집단이 아니라 소집단으로 조직하여 상호작용을 높이려고 한다.
협동학습의 개념은 학급내 존재하는 집단역학을 중심으로 전개해 나가는 교수-학습 방략이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집단목표를 항하여 소집단에서 다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으로써, 이 학습에서는 ‘개인을 위한 전체’, ‘전체를 위한 개인’이라는 태도를 갖게 되고, 팀 동료를 서로 격려하고 도우며 서로의 성공을 돕고 학습부진을 위안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희도는 이질적인 능력을 지닌 학생들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통과제를 구성원간의 상호협력으로 해결해 나가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정의들은 협동의 목적을 집단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공동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데 두고 있다. 학습자들은 집단속에서 경쟁하거나, 개인주의적으로 활동하는 것보다는 협동적으로 활동할 때, 더 효과적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학습형태면에서는 개인별 학습이나 일제식 학습방법과는 달리 소집단 구성에 있어서
참고문헌
백영균(1997),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의 연구, 한국교육공학 연찬회자료집
박성익(1985), 협동학습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의 교육효과 비교, 교육학 연구
양낙진(1989),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임희정(2000), 웹기반 작문수업에서의 협동학습 사례,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정문성(1996), 사회과 협동학습의 유형과 실제, 사회과교육 제 29호, 한국사회과 교육연구회
전남 과학과 중등수업장학요원(2002), 교수-학습 지도안, 소집단 협동학습, 여수여자중학교 선은초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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