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가의 의미, 학교평가의 목적, 학교평가의 주체, 학교평가의 방법, 학교평가의 문제점, 외국 학교평가의 사례, 학교평가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평가의 의미

Ⅲ. 학교평가의 목적
1. 단위학교의 제반 사항에 대한 진단과 조언
2. 학교교육의 질 점검 및 교육정책 효과 진단
3. 학교 내․외의 적극적 정보 교류

Ⅳ. 학교평가의 주체

Ⅴ. 학교평가의 방법

Ⅵ. 학교평가의 문제점

Ⅶ. 외국 학교평가의 사례
1. 학교평가체제 및 대상
2. 학교평가의 내용
3. 평가 절차
4. 학교평가시 활용하는 자료
5. 학교 평가 결과 활용

Ⅷ. 학교평가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가수준의 학교평가는 단위학교의 개선노력을 지원하는 것으로부터 국가수준의 학교교육의 질 점검 및 학교교육정책 효과 진단으로 초점이 바뀌면서 평가위원 수나 평가 기간 및 인원도 줄어드는 추세이다. 또 교육청 수준의 학교평가는 책무성 중심의 평가, 체크리스트에 근거한 수량화, 점수화 위주의 평가, 자체평가, 결과 확인 중심의 방문평가, 평가결과에 따른 재정의 차등지원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교육청 수준 학교평가의 목적과 내용, 방법, 결과 활용 등에서 다양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자체평가는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이나 교육청 수준 학교방문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 주변적 위치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국가 수준과 교육청 수준 학교평가 사이에 목적의 전도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국가 수준에서 교육의 질적 수준 확인이나 교육정책의 효과 점검에 한계가 있고, 교육청 차원에서는 단위학교의 개선 노력을 실질적으로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 그에 따라 국가 수준에서는 학교의 성취나 산출에 대한 고려가 미흡한 반면, 교육청 수준 학교평가에서는 과정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다. 평가방법 면에서도 국가 수준 학교평가는 질적 접근을, 교육청 수준 학교평가는 양적 접근을 주로 활용하고 있어 학교평가의 본질적 성격과 맞지 않는 면이 있다. 아울러, 평가자의 전문성 및 학교 구성원들의 부담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학교평가 결과의 활용도는 그리 높지 않다. 학교 자체평가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요식적인 활동이나 교육청 수준 학교평가의 한 부분으로 전락한 상태이다. 아울러, 학교평가 간에 연계가 미흡하며, 장학, 학업성취도 평가 등의 질 관리 기제들과도 연계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한국에서의 학교평가는 대통령 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가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에서 교육개혁과제의 하나로 학교평가 방안을 제안한 이래, 교육부가 시․도교육청 주관의 학교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참고문헌
백순근, 교육평가의 양적접근과 질적접근, 교육월보 153, 1994
신현석, 단위학교 책무성의 동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02
이인효, 국가 수준 학교 평가 제도의 배경과 의의, 교육개발 제126호, 2001
오진석·최윤도·임연기, 학교자체평가 방안 탐색 세미나, 1987
최상근․임연기, 학교 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 컨설팅 사업(Ⅰ), 한국교육개발원, 2000
한국교육평가회, 학교평가에 대한 선진 외국의 동향, 서울 : 한국교육평가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
  • 외국의 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일본)1) 일본의 의료복지시설 서비스22. 노인 문제와 사회복지 대책1) 노인 문제에 해결 과제2) 노인 문제에 대책 방안3) 노인문제와 사회복지와의 관계23. 나의 주변 사례와 그 대안 방법24. 대안1) 어르신의 사회적 확동(1) 유급 봉사활동과 무급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고찰(2) 노인자원봉사활동의 지원 대책2) 취업과 재고용(1) 노인취업과 재고용의 사회문제 배경(2) 노인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제언(3) 정부 부문의

  • [2019 다문화교육론 2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
  • 학교생활에 적응에 있어 좀 더 효과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였다.따라서 학교경험에 의하면, 다문화 교육을 위해 선생님들에게 요구되는 것들은 학생들의 문화적, 경험적 특성에 대한 이해와 다문화 교수 학습 방법과 그에 따른 자료의 활용ㆍ환경 구성 및 학부모의 요구 등을 파악해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함을 시사해준 경험이었다.5. 다문화교육에 대한 나의 견해오늘날 세계 여러 나라는 다문화교육이 주요 교육개혁의 과제

  • [비교관광정책] 국내 외 관광 안내사제도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통한 국내 관광 안내사제도의 발전방안
  • 문제점1) 제도운영 주체상의 문제2) 교육제도 운영상의 문제3) 자격요건의 문제4) 수료자자격인증의 문제5) 해설사 인력관리의 문제Ⅳ. 외국의 사례분석1. 중국1) 소개2) 자격구분 및 담당업무3) 자격시험 시행방법4) 자격발급 등 관리기관5) 인력관리6) 관련 법규 및 시행일자7) 중국관광 가이드에 대한 평가2. 영국1) 소개2) BlueBadge Guide3) 셰익스피어 생가 안내 가이드4) BlueBadge Guide와 셰익스피어 생가 안내 가이드에 대한 평가3. 프랑스1) 소개

  • 교육의 종말 -잘못된 교리
  • 분석해 보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잘못된 교리’의 해체 필요성과 함께 저자의 제언을 소개하고, 그 가능성에 대한 사례분석으로 마무리를 지으려 한다. 본론1- 학교교육의 본질인 ‘신’, 곧 ‘교리’의 의미와 중요성학교교육은 두 가지 종류의 숙제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공학적인 문제로 교육의 수단(=기술)과 관련된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철학적인 문제로 교육의 목적과 관련된 문제이다. 그런데 교육의 공학적 측면은 과도할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방법들1) 사회조사○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2) 바람직한 가족상 연습하기3) 청소년 가족영상모음전4) 기타 방법들9. 결과물을 활용하는 방법 및 효과1) 정책 수립의 이론적 배경2) 자료를 활용한 부모교육 3) 가출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4)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개선10. 가출청소년 관련기관의 현황과 문제점1) 청소년상담실2) 청소년 쉼터 및 그룹홈3) 학교 및 학교 상담실4) 경찰 및 청소년선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