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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공교육)의 목적

Ⅲ. 학교교육(공교육)의 학부모참여
1. 가정에서 부모참여
2. 학교교육활동을 통한 부모참여
3.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Ⅳ.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사 및 학부모의 관계

Ⅴ. 학교교육(공교육)과 지역사회의 관계

Ⅵ. 학교교육(공교육)과 문화교육

Ⅶ. 학교교육(공교육)과 창의성계발

Ⅷ. 외국 학교교육(공교육)의 사례
1. 미국의 학교 교육
1) 부진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2) 우수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3) 학생들의 자발성과 책임을 존중하는 교육방식
4) 교육여건 조성을 위한 막대한 재정 투자
2. 독일의 학교 교육
3. 프랑스의 학교 교육
1) 학습 부진아에 대한 학교의 책임있는 교육
2) 학생들의 학습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학교 교육
3) 공교육 주도의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Ⅸ.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과제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대중화와 교육에의 국가개입증대는 오늘날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교사, 학생, 학교, 교육체제 등 교육부분 전반에 있어 자율성 문제를 발생 시켰다. 국가는 교육관계법령에 의해 교육의 이념과 목표를 공식화하고 그에 준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교과서를 지정하기도 하기 때문에 교육의 제 부분은 자율성을 침해받아 왔다. 현재 학교교육은 교육부 인사와 같은 관료들이 결정을 하여 아래로 하달하는 통제 교육적 성격을 띠고 운영되고 있다. 또 하나의 문제는 공교육제도 실시 초기부터 국가교육주체론, 국가보호주의라는 이름으로 국가의 교육독점이 이루어지면서 학부모가 학교교육과 관련된 모든 결정으로부터 소외되어 왔다는 점이다. 학교교육 운영 면에서 학습자나 학부모들은 자신들의 이해와 가치를 반영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한을 행사 할 수 있어야 한다. 만일 국가와 교사만이 교육운영의 주도권을 갖는다면, 학습자 자신들이 선택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받지 못하게 된다. 그 경우 국가나 교사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집단은 자신들의 의미체계를 학교상황에서 합법적인 규범으로 규정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므로 다른 집단에 일방적으로 맞게 구성된 교육을 받게 될 우려가 있다.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교육에 대한 통제권을 균형 잡기 위하여 학부모가 학교운영의 중요한 결정사항에 대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할 때, 학교운영에 있어 학부모와 학생, 교사, 국가의 역할관계는 어떠한 양상을 띠어야 할 것인가가 문제로 남는다. 학교가 모든 학생들의 교육적 성취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하고, 학생들의 교육적 성취에 학부모의 학교 참여가 기여한다는 사실은 학부모가 자녀의 교육적 성취를 위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권리와 책무성을 공유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참고문헌
ⅰ. 교육행정연수원(1997), 학교운영위원회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행정 지도자 과정 제73기
ⅱ. 교육개혁위원회(1994), 선진 외국의 교육개혁 동향 논저 8, 서울 : 교학사
ⅲ. 김석재(1992),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형태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ⅳ. 신호근(1989),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유형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ⅴ. 윤여각(1998), 교육인류학과 문화교육학 - 문화와 교육의 관계에 대한 두 가지 탐구 양식, 한국교육인류학회 월례발표회 발표 자료
ⅵ. 한국교육개발원(2002),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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