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는 말
▲ 최근 5년간 영화 관람객 수의 증가
▲ 영화산업
▲ 영화산업 투자가능 기업/기관/영화
▲ 이상의 사유로 영화 산업에 대한 투자가 적절함을 알 수 있고 적절한 투자로 인한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대상은 위에 밝힌 바와 같이 각 기획/기술 프로덕션이 될 수 있겠다.
<투자영화1>
<투자영화2>
<투자영화3>
<결론>
본문내용
프롤로그
- 미래의 경영상과 그 최초의 실험

이 수업이 경영학 원론인 만큼 팀과제를 진행함에 있어 최대한 실제 경영과 가깝게 즉, 주어진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가장 유익한 결과를 얻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물론 능력의 개인차가 있기에 일부 인원의 집중적인 운용이 더욱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지만 팀원의 협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리 십시일반 조의 의미를 살려 모든 팀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또 하나 매래의 경영 형태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미래에는 현재 대부분의 우리 기업들이 사용하는 수직적 상하관계에 기초한 업무 분담보다는 팀들 간의 그리고 팀원들 간의 수평적 관계를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진화되어 갈 것이다. 그곳에서 최고 경영자는 남들보다 우월한 능력을 가진 지도자가 아닌 다른 사람과는 다른 능력을 가진, 다시 말해 직접적인 업무능력보다는 개인의 능력을 파악하고 적절한 곳에 배치하는 능력을 지닌 사람이 경영이란 업무를 맡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팀장도 우월한 위치에서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의 능력을 최적화시키는데 가장 큰 비중을 두었다.
또한 지금까지 한명에게 업무를 맡기거나 여러 사람에게 중복해서 같은 업무를 맡기는 대신 파트너를 두어 항상 2인 1조에 하나의 업무를 맡겨 일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리라 생각된다. 물론 그 파트너는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도록 적절히 선택되어져야 하며 그 또한 경영자의 중요한 업무가 될 것이다.

그렇게 예측한 미래상(像)에 따라 우리 팀은 팀장과 부 팀장을 제외한 8명을 2인 1조, 각자의 개성에 따라 적절한 파트너를 선택해 4개의 소규모 조로 나누었다. 그리고 그 각조의 성격에 따라 하나의 조는 영화산업 투자에 대한 기획안을 담당하였고 나머지 3개조는 경쟁방식으로 직접적으로 어느 곳에 투자할지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여 그중에 하나를 최고 경영자가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였다. 그렇게 해서 각조에서 완성한 보고서들을 통합하여 경영진(팀장과 부팀장)이 하나의 투자 대상을 선택하게 되고 그 과정을 결론에서 보이고 있다.

물론 이러한 과정이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실제 경영을 경험하지 못한 우리 학생들이 가질 수밖에 없는 오류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를 경험하지 못했기에 오히려 가장 순수한 이상향을 설계할 조건이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에 따른 실험을 해보았다는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 들어가는 말
ㅇ 최근 영화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가 전국 관객 수 1000만명 돌파로 사회적으 로 관심을 일으킴.
ㅇ 투자자로서 영화산업의 구조적 특성과 변화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투자결정여부가 고 취됨.

▲ 최근 5년간 영화 관람객 수의 증가
ㅇ 조사를 통해 드러난 영화 관람 경험율 및 영화관람 편수의 증가는 총관객수의 실질적 인 증가로도 확인되고 있음.
ㅇ 표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실제로 지난 5년간 서울의 관객 수는 매년 증가를 계속하였 음. 특히 2001년과 2002년에는 전년대비 27%와 16%가 각각 증가하여 폭발적인 증가 양상을 보였음. 이러한 증가추세는 2003년 들어 주춤한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총관객 수의 증가는 지난 5년간 한국영화산업의 양적인 성장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음.
ㅇ 2004년에는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참고문헌
1.영화 진흥위원회 홈페이지, www.jobplan21.co.kr(유료 사이트)
2.cineseoul.com, cineline.co.kr, movie.naver.com, koreafilm.or.kr (한국 영상
자료원), nkino.com, movie.naver.com(네이버 영화)
3.그 외 영화 관계자 직접 문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한국영화산업1) 영화법 이전2) 영화법 시기3) 영화진흥법 시기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2. 영화시장 개방1) 한미영화협상 과정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2) 제5차 영화법 개정 3) 대기업 자본의 출현과 퇴조4) 금융 자본의 유입5) 영상전문 투자조합4. 영화시장개방 이후, 영화 제작 방식과 주체의 변화1) 기획영화 이전 시대 2) 80년

  • [경영전략] CJ(CJ엔터테인먼트사)의 경영전략 분석
  • 투자와 홈 비디오 시장과 케이블 TV시장까지의 진출은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는 감히 진입하기도 힘든 영역이었으나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대기업들은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전근대적인 제작, 유통시스템의 미비로 산업화를 이루지 못한 채 영화시장 개방과 외화직배의 허용으로 위기에 처해 있던 한국 영화사업이 1990년대를 맞아 새로운 사업군을 모색하던 대기업의 진출로 영화제작자본의 유동성이 확보되었다. 이로 인해 기획제작 전문인

  • [경영학] 영화산업의 전망과 투자- CJ엔터테인먼트 투자전략
  • 영화 시장의 매력2. 영화 산업의 주체 - 투자배급사3. 투자배급사 지형도 - 국내 투자배급사 현황, 성장4. 투자배급사 세부조사 ① CJ 엔터테인먼트 ② 시네마 서비스 ③ 청어람 5. 투자배급사 비교6. CJ 엔터테인먼트 전망 ( CJ 만의 강력한 무기) 결론 - 영화 산업의 전망과 이에 따른 CJ의 대응1. 서론 - 한국 영화 산업의 실태현재 국내 영화 제작사(프로덕션)는 약 120여 개가 있지만, 실제 프로덕션으로서의 제작 능력을 갖춘 영화 제작사는『기획시

  • [영화산업]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에 관하여
  • 한국영화의 부흥기는 충무로에 대기업 자본이 유입되면서 시작되었다. 삼성, 대우 등 자본이 들어오면서 (영화)개발비에 신경 안 쓰고 작품에 전념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되어 영화에만 전력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KTB엔터테인먼트 하성근 이사는 『(영화)시장의 성장속도가 가파르고 극장의 주차불편, 레저 공간 부족 등의 구매 장애 요인이 멀티플렉스로 인해 해소되고 있어 영화산업은 더욱 활황기를 이어갈 것』이라고 보았다. 투자전

  • 한국영화산업전망
  • 한국 영화 제작사협회를 주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최근에는 제작사협회 소속 회원사 가운데 약 16개사(社)들이 한국 영화 제작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그 중에서도 최근 한국 영화의 제작과 배급은 주로 『시네마서비스』, 『일신창투』, 『우노필름』 등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영화 산업 구조는 메이저급 배급사나 복합 미디어 기업체가 하나도 없는 가운데 전문 프로덕션이 영화를 제작하고, 투자와 배급은 대기업 영상 사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