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학습원리,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조건형성,현상,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문제점,교육적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개념

Ⅲ.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학습원리
1. 강도의 원리와 일관성의 원리
2. 시간의 원리
1) 동시적 조건화
2) 지연조건화(선행 짝짓기)

Ⅳ.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조건형성

Ⅴ.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연구내용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험절차
2. 조건화 과정

Ⅵ.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현상
1. 강화, 소거, 제지(금지), 자발적 회복
2. 일반화(자극 일반화), 변별
1) Watson 실험
2)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Ⅶ.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문제점

Ⅷ.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신의 구조나 작용 과정을 주로 연구했던 기능주의와 구조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생겨난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개인의 행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했다. 20세기 초에 등장한 행동주의는 인간의 의식 요소들이 연합 과정을 통해 결합되며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이루어진다는 관점에 기초해 있다.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하며, 조건화 이론, 연합 이론, 수정 행동주의 등의 흐름이 이에 해당한다.
Pavlov는 개를 대상으로 한 조건 반사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개발했고, 미국의 행동주의자 Watson은 Pavlov의 조건화 모형을 적용해 인간의 정서적 학습을 설명했다. 극히 소수의 본능적 반사 작용을 제외하면 성인의 삶에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정서적 반응이 학습의 결과 형성된 것이라고 보는 것이 그의 관점이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시간의 법칙, 강도의 법칙, 계속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등에 따라 이루어진다. 즉 주기적으로, 일정한 강도로, 계속해서 같은 자극을 반복하면 학생들은 자극에 대해 교육적으로 의도된 반응을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Ⅱ.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개념
Pavlov의 대표적 실험에서, 개를 어두운 방에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도록 고정시킨 후, 전등불을 켠다. 전등을 켠 30초 후에, 개의 입에 음식물을 대 주면, 개는 선천적 반사인 침 분비를 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여러 번 되풀이하면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 처음에는 침 분비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던 전등불만 켜도 개는 침을 분비하게 된다.
참고문헌
ⅰ. 김옥주,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의 형성과정, 한국과학사학회지, 14권, 2호, 1992
ⅱ. 다니엘 토드스 지음·최돈찬 옮김, 생리학의 아버지 파블로프, 서울 : 바다, 2006
ⅲ. 이반·페트로비치·파블로프, 조건반사, 교육과학사, 1999
ⅳ. 제프리 그레이, 파블로프, 서울 : 시공사, 2000
ⅴ.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이론 형성(조건 반사설), 한국과학사학회지 제14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적 시사점    ① 학생의 주체성과 능동성 강조    ② 비판적 사고의 함양 : 개개인의 주장이 모두 충돌 → 혼란야기(절대적 진리 無)    ③ 가치교육 :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선택, 수용 능력이 필요    ④ 사회적 협동의 중요성 인식    ⑤ 창의적 학습 태도의 필요 제4장 교육의 기초1. 교육학의 접근방법(1) 교육 : 지식의 전달(2) 지식  1) 지식의 형성단계 :    현상(사실)→ 개념→일반화(개념의 공통성)→개념의 논리화․체

  • 교육학 서브노트
  • 형성, 부모의 이혼, 부모의 실직 등ⓒ 시간변화에 따른 인지⋅생물학적 및 생활환경의 변화는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③ 생태학적 전환㉠ 환경체계가 기존 체계에서 다른 체계로 전환을 겪는 변화를 ‘생태학적 전환’이라고 함㉡ 이는 전 생애에 걸쳐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만, 갑작스런 전환은 민감성과 불안감을 고조시켜 아- 8 -동발달을 강화 또는 저해할 수 있음2.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파블로프의 고전적(수동적) 조건형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는 조건자극에 뒤따라 무조건 자극이 제시되며 조작적 조건 형성에서는 조작적 반응에 유관하게 자극이 제시된다. 강화물/강화제일반적으로 일차적 강화물과 이차적 강화물로 나눈다. 일차적 강화물이란 학습되지 않고서도 강화물 자체가 무조건 동기를 높일 수 있는 힘을 가진 것을 말하는데, 음식, 장난감, 과자, 쥬스와 같은 음료수 등의 강화물이 이에 속한다. 일차적 강화물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아동이 그 강화제에 대해

  • [유아교육 아동발달]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논의
  • 고전적 조건화 이론(1)고전적 조건화의 개념(수동조건의 형성)(2)고전적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3)조건형성의 주요원리1)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짝짓기2)변별자극3)자극일반화4)일반화와 변별의 관계5)고차적 조건형성6)소거7)자발적 회복과 재조건형성(4)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5)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6)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평가2.왓슨(Watson) - 조건형성 이론(1)왓슨 학습이론의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실험,학습현상,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적용
  • 조건자극(CS)4. 조건반응(CR)Ⅳ.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원리1. 시간의 원리2. 강도의 원리3. 일관성의 원리4. 계속성의 원리Ⅴ.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구성요소1. 강화2. 자극의 일반화3. 변별(식별)4. 소거5. 자발적 회복Ⅵ.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실험Ⅶ.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학습현상1. 자극 일반화(generalization)2. 소거(extinction)3. 변별(differentiation)4. 이차적 조건형성(seconda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